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체중이 늘면서 무릎통증이 심해진 60대 어머님의 다이어트 이야기 본문

다이어트 이야기 /60-70대 다이어트

체중이 늘면서 무릎통증이 심해진 60대 어머님의 다이어트 이야기

화우음양 2017. 4. 20.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비만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조금씩 더워지나 싶더니, 지난 며칠은 봄비와 함께 조금은 추웠는데요.

거리를 수놓았던 벚꽃이 흩날려 떨어지고 푸른 잎이 돋아나는 만큼 이제 점점 더 따뜻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나들이 가기 좋은 계절이지만, 학생분들은 곧 시험기간이 다가와 걱정을 많이 하시기도 하는 모습을 뵈었습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많이 기다려와서 그런지, 벚꽃이 피는 기간은 유난히 짧게 느껴집니다. 벚꽃이 피었던 거리에는 이제 꽃비가 내리고 푸른빛으로 가득 채워지겠지요. 이제는 매미가 우는 여름이 곧 다가올것만 같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체중이 늘면서 무릎 통증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하신 50대 여성분입니다.

갱년기 이후 점차 체중이 늘기 시작했고 자녀분들을 독립시키면서 기분이 울적하면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곤 하셨다고 합니다. 체중이 느는 것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어느날부터인가 조금씩 무릎이 아파오기 시작하셨습니다.

건강이 걱정되어 검진을 받아보셨는데 고지혈증을 주의해야 하며 체중을 감량하면 무릎 통증도 나아질 것이라는 말씀을 듣고 다이어트를 생각해 찾아오셨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된 많은 분들이 미용적인 이유를 가장 큰 요인으로 말씀하십니다.

그렇지만 체중이 과도하게 늘면 미용적인 면 뿐 아니라 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합병증은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관절질환 등입니다.

 

특히 비만은 무릎관절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무릎은 다른 관절에 비해 불안정한 구조로 되어있어 특히 손상을 받기 쉽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이 지속되면 무릎의 연골에 체중의 2-3배에 달하는 무게가 가해지며, 이 무게는 관절을 손상시켜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연세가 있으신 분들께서 내원하셨을때 많이 하시는 말씀이 '체중이 늘어서 그런지 무릎 통증이 심해졌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때에는 식사를 관리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면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통증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런 분들은 관절질환이 없는 20대, 30대분들처럼 운동을 위해 뛰시거나 계단오르기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운동은 관절통증을 더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좀더 가벼운 운동, 가볍게 걷기나 빨리 걷기 등을 하시면서 식사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관절통이 호전되면 꾸준히 운동을 계속하면서 체중을 관리하면 속도고 호전되기도 합니다.

 

무릎관절통 외에도 과체중이신 분들은 여러 심혈관질환, 당뇨병, 성인질환 등이 같이 있으신 경우도 많이 뵙는데요.

체중조절로 이러한 질환들도 좀더 호전되는 경우를 뵙기도 합니다.

단 여러 질환으로 다른 약을 복약하고 계시거나 치료를 받으시는 경우에는 특히 규칙적인 식사와 굶지 않으시는 것, 생활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분에 따라 필요한 건강관리를 안내드리게 됩니다.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까지 맑게 쨍하고 갤 것 같은 하늘과, 아직은 이른 봄에 피어날 푸른 잎들을 기다리는 나무들입니다. 같은 시간이라도 어느 나무는 꽃이 피고, 어느 나무는 잎이 먼저 나고, 어느 나무는 조금 더 시간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자연도 그렇듯이 모두에게는 각자의 시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중장년, 노년기의 비만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인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다이어트을 치료, 관리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