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60대 당뇨를 가진 100kg 남성분의 다이어트 이야기 본문

다이어트 이야기 /60-70대 다이어트

60대 당뇨를 가진 100kg 남성분의 다이어트 이야기

화우음양 2016. 8. 8.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다이어트를 치료관리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보통 여름엔 8월이 무더위의 절정이었던 것 같은데, 올해는 8월초가 다소 선선했지요. 

어제부터 다시 더워지는 것을 보니, 올해는 최근 십년사이에 가장 더운 여름이 될 듯합니다. 

가장 활기찬 계절중에 하나인 여름인데요. 

요즘은 무더위에 지쳐, 폭염주의보 주의 문자와 함께 집에서 낮잠자고 싶은 하루입니다. 


 


과천  미술관 앞 마당은 미술관다운 정경이 멋집니다. 

시원하게 펼쳐진 잔디밭과 예술작품들, 그리고 큰 나무들아래 벤치와 커피 등이 모처럼 미술관나들이를 즐기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당뇨를 앓고 계시는 60대 남성분입니다. 

진료실에서 뵈면,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50-60대까지 연세가 있으신 분들도 종종 뵙게 됩니다. 

이 분들은 아마 20-30대처럼 몸짱을 원하시는 나이대는 아니지만, 건강을 위해, 관절을 위해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가장 많으신 듯합니다. 

이번에 오신 분도 당뇨때문에 고생하시면서도, 음식관리는 안하셔서 당뇨 수치가 조정되지 않다가, 

올해부터 음식관리도 좀 하시면서 당뇨 수치는 다소 안정되었는데, 

예전부터 있던 복부비만과 체중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끼셔서 내원하신 분입니다. 


흔히 60대, 할머니 할아버지를 생각하시면 대부분 평균 체중이나 마른 체중을 생각하기 쉬우신데요. 

의외로 90kg대의 할아버님, 할머님을 뵙는 것도 종종 있는 일입니다. 



60대가 넘어선 분들의 비만의 경우, 

할머님들은 안드시다가, 폭식하시다가 하는 불규칙적인 식습관이 많은 편입니다. 

평소에는 대충대충 드시다가 굶기도 하시다가, 자녀분들이 오시거나, 모임이 있거나 행사가 있으면, 폭식하시면서 체중이 조금씩 느시는 분들이 많고, 

할아버님들은 원래 드시는 것을 좋아하시기도 하지만, 예전에 술을 좋아하시던 분들이 많습니다. 


젊은 분들이나, 나이드신 분들께도,  다이어트의 기본은 음식관리인 것은 공통적인 듯합니다. 

 

또한 나이드신 분들은 다른 질환을 함께 앓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당뇨와 고혈압, 관절질환 등을 함께 호소하시는 경우가 가장 많으신데요. 

관절질환이 있는 경우, 가벼운 운동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체중이 감소하면서 관절질환이 점차 호전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관절통이 호전되면 꾸준한 가벼운 운동을 통해 계속 체중을 관리해가면 감량 속도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가 있으시다면, 늘 저혈당증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 약을 드시지 않아도, 혼자 관리하신다고 갑자기 저열량식을 하시거나, 식사를 거르시거나 하면, 일상적인 생활속에서도 저혈당증이 오기 쉽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시면서도 규칙적인 식사 관리와 함께 가벼운 운동, 저혈당증에 대한 주의와 함께 사탕 등을 늘 구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환자분의 상황, 저혈당증의 빈도, 현재 체중 등을 고려한 다이어트 처방구성의 변화도 환자분마다 당연히 고려되는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혈압이 있으시다면, 체중이 감소되면서 혈압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살이 갑자기 찌면서 고혈압이 왔다고 하는 분들도 뵙고, 초기 고혈압에 복약대신 다이어트를 하고 오라는 말씀을 들었다는 분들이 많은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단 혈압에 대한 관리는 늘 잊지 않으셔야 하고  가벼운 운동으로 부담없이 꾸준히 하시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흔히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젊은 분들보다 나이드신 분들이 감량속도가 떨어질 거라고 예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다이어트 초기에는 그런 설명을 드리곤 했는데요. 

의외로 자녀분과 함께 다이어트를 시작하신 할머님 , 할아버님의 감량속도가 더 빠른 경우도 종종 뵈었습니다. 

아마 자기 관리를 더 잘하시고, 과식하거나 인스턴트식을 더 피하기 쉽기 때문에, 

대사 속도가 젊은 분들보다는 더 저하되어있지만, 결과적으로 더 좋은 효과를 보시는 분들도 종종 뵙습니다. . 



카페 한쪽 벽면 그림이 멋진 화가의 작품을 위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여러 오브제를 붙인 카페 벽도 멋있지만, 어느 화가의 작품이 가득 놓여진 이 카페 또한 멋진 장소였던 기억이 납니다. 

 

혹시  중장년, 노년기의 비만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인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다이어트을 치료, 관리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