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유륜, 유두부 진물. 유두습진, 호전증상? 악화증상?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습진 이야기

유륜, 유두부 진물. 유두습진, 호전증상? 악화증상?

화우음양 2020. 5. 6.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요즘은 가끔 슬기로운 의사생활이라는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과 다르게 외과 수술이라는 부분이 극적이고 멋진 모습을 많이 보여주시는데요. 

한편 제가 병원에서 의국생활을 할 때 수련의들과의 많은 에피소드도 생각나서 반가운 마음도 듭니다. 

이제는 병동 스테이션의 간호사선생님들, 병동의 환자분들, 보호자분들과의 생활도 많은 추억이 되었네요.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보이는 성실하고 따뜻한 의료진들의 모습은 늘 잊지말고 가져야할 의료인들의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밴쿠버 리치몬드 개리포인트 벚꽃 풍경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가슴부위 유두 유륜부위 삼출물(진물), 가려움, 발적, 그로 인한 딱딱한 가피로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오랜 기간 반복하면서 가피(딱지)는 점차 두터워지고, 그 범위는 넓어져서 유륜부를 지나 유방의 피부까지 침범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일부 탈락된 가피 사이에 보이는 피부는 붉게 부어있었고. 삼출물이 많이 배어나와 있었습니다. 

이런 상태를 1-2년째 반복한다고 하며, 그동안 계속 진물(삼출물), 가피, 가려워서 탈락, 다시 삼출물, 가피를 반복하시다가 이제  치료를 제대로 받고 싶다고 내원하셨습니다.  

 

" 속옷을 벗을때마다 피부가 찢어져요. 

그리고 진물이 나고, 다시 딱지가 앉고요. 

가려워서 밤마다 긁으면 다시 진물이 나고, 

특히 속옷(브래지어)로 인한 마찰로 딱지가 생겨도 쉽게 떨어지고 피부와 속옷이 서로 붙어서. 

벗을때마다 피부가 찢어지는게 너무 아파요. . 

 

어떻게 하면 나을 수 있을까요?"

 

손가락 부위에 나타난 수부습진 모습입니다. 

 

유두습진은 사춘기 이후 여성의 아토피 피부염의 특이한 증상에 속하는 유두 유륜부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는 습진 중에 하나로, 조직학적으로 극세포증을 동반한 해면화와 표재성 혈관 주변에 임파구가 침윤된 염증성 피부반응입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으로 대부분 긁거나 문지른 경과에 의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건조증의 형태로 나타나는 성인기 아토피 피부염과 달리, 

유두습진은 가려움증이 심하며, 긁으면 삼출성 병변이 주로 나타나게 되어 가피생성과 탈락이 반복됩니다. 

이런 급성기 습진증상으로 표피의 상피세포 사이의 부종으로 인해 세포 사이의 접착 구조물이 늘어지고 터져서 수포가 형성되는 해면화 증상으로 삼출물(진물)이 나타나게 되고 2차적으로 가피가 생성되게 됩니다. 

- 피부과학 여문각 p155,p163 참조 -

둔부에 나타난 습진입니다. 

 

유두습진처럼 삼출물(진물)이 반복하는 질환에 대해 한의학적 치료에서는 한약과 침치료를 함께 처방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과정 중에서도 피부표면에서는 변화가 계속 나타나는데요. 

유두습진으로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이 현재 내 증상이 낫고 있는 것인지, 심해지는 것인지 궁금하게 됩니다. 

유두습진 치료과정에서 살펴본, 치료되는 반응과 피부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초기에는 유두, 유륜부는 조금만 손을 대도 쉽게 붉어지고 진물이 흐르게 됩니다. 

대개는 가피(딱지)가 잘 생성되어 피부를 잘 보호하기도 하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가피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고 진물(삼출물)이 반복되면서 가피가 미끄러지듯 쉽게 탈락하게 됩니다.

초기에 이 시기를 잘 넘기셔야 피부가 튼튼해지고 쉽게 가피가 탈락하지 않습니다.

 

둘째, 가피는 피부에 잘 밀착되어 있으나, 가피는 조금만 긁어도 쉽게 탈락되는 단계입니다.

이 때는 가려움도 심한 시기여서 가려움에 대한 치료도 함께 필요하게 됩니다.

가려움이 호전되면 긁는 빈도가 줄어들어 가피가 좀더 오래 보호될 수 있으며 피부는 이 기간동안 좀더 튼튼하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긁어서 계속 가피가 탈락된다면, 좀더 오래 습진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셋째 가려움도 거의 없고, 가피도 단단하게 붙어있지만, 아무 변화가 없는 상태입니다. 

우선 가려움이 줄어들어서 긁지 않으니 억지로 가피가 탈락하지 않아, 진물은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급성기는 지났다고 하여 마음이 편해지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이 시기가 증상이 심하다면 시간이 다소 걸리는 시기이기 때문에. 겉보기에 아무 변화가 없는 것이 불안하기도 합니다. 

아무 변화가 없다는 건, 낫고 있지 않는 것이 아닐까 ??

하지만, 가렵지 않고 가피가 그대로 있는 이 상태에도 가피 아래 피부조직에서는 재생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단지 아직 표부의 가피를 밀어낼만큼 튼튼하지 않아 보호막인 두터운 가피를 덮고 있는 것입니다. 

지루하고 답답하지만, 가볍게 걷기나 가볍게 뛰기 등을 통해 순환을 늘리면서 회복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넷째 조금씩 두터운 가피가 탈락하면서 내부의 얇은 가피가 드러납니다. 

이 시기의 가피탈락과 첫번째, 두번째 단계의 가피 탈락은 서로 다른 이유로 나타납니다. 

첫번째 두번째 시기의 가피 탈락은 염증이 지속되고 있고 회복하기 어려운 상태이거나(첫번째), 

반복적인 외부의 긁는 습관으로 피부가 내부에서 회복되기 전에 외부에서 억지로 제거한 상태(두번째)라면,

네번째 단계의 가피 탈락은 가피아래 피부가 스스로 회복하면서 회복과정에서 저절로 밀어내면서 탈락하는 단계입니다. 

이 때는 가피가 탈락해도 삼출물이 나타나지 않으며, 내부에 더 얇은 가피가 덮힌 상태로 , 

이제 초기의 두터운 가피는 필요없기 때문에 탈락시켜버리는 좀더 건강한 단계입니다. 

 

다섯째, 이제 얇은 가피가 어느 기간 지속되다가 이마저도 천천히 탈락하게 됩니다. 

삼출물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에서 가피는 보호막입니다. 

염증이 심해져서 탈락되거나, 억지로 뜯어서 탈락하지만 않는다면, 스스로 탈락하는 가피는 건강한 피부의 반응입니다. 

염증이 호전되면서 이렇게 가피는 얇아지고, 얇은 가피아래 피부가 계속 튼튼해지면 

이제는 가피 없이 외부에 노출시켜도 될 정도의 피부라면 이마저도 탈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륜부, 유두부의 증상 자체가 예민한 편이니 초기에는 보습과 긁는 습관 관리, 체력과 전반적인 생활관리가 어느 정도의 기간까지는 필요합니다. 

 

미국 워싱턴주 버논근처의 튜울립 축제입니다. 

 

유두습진은 유두와 유륜이라는 부위 특성상 치료가 다른 부위보다 쉽지 않고 , 

치료기간 또한 더 길고 재발이 반복되기 쉬워 치료후에도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치료후에도 주의사항만 어느정도 잘 지키신다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가 좀더 쉬워집니다. 

 

또한 유두습진의 치료시기는 속옷에 민감하지 않은 가을이나 겨울, 초봄이 여름보다 더 좋은 편입니다.

이 시기에는 겉옷이 두터운 편이라 속옷을 꼭 다 갖추어입지 않아도 되는 시기입니다.

유두, 유륜부위의 병변은 움직임 등으로 속옷과 병변부가 마찰이 되면 가피가 쉽게 탈락하고, 환부는 자주 가려워지고,  진물에 의해 속옷이 밀착되어 새로 생성된 피부가 쉽게 떨어져나가서 치료기간이 더 길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유두, 유륜부위, 또는 다른 부위의 습진증상, 다른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청담BS한의원과 피부질환, 다이어트, 여드름, 착색과 치료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를 방문해주세요. 

전화문의 031-405-7975, 문자 전화상담 010-2492-7975,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