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손바닥이 겹겹이 계속 벗겨지는 피부질환, 수부습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습진 이야기

손바닥이 겹겹이 계속 벗겨지는 피부질환, 수부습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 11.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 원장 유현정입니다.

1월이면 이제는 겨울도 이제 중간쯤 지나가는 듯합니다. 12월에 자주 오는 듯한 눈도 이제는 좀 덜한 듯하고 가끔씩 오는 한파에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을 종종 뵙게 됩니다.

초등학생들도 방학을 맞이했는데요.

이제는 눈썰매장에서도 동네 임시스케이트장에서도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더 자주 들을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들처럼 신나는 겨울, 여러분도 즐겁게 맞이하고 계신가요?

 

한창 가을빛에 물들어가던 산자락 모습입니다.

내장산의 단풍은 아기자기해서 이쁘다고 하던데요. 위 사진의 충청도의 단풍도 울긋불긋함이 소나무의 푸른 기운과 참 잘 어울려집니다.

 

이번에 내원하신 환자분은 손바닥이 자주 벗겨진다고 내원하신 분입니다.

가렵거나 아프거나 한 것은 없는데 손바닥이 한겹, 두겹, 어떤 부위는 여러 겹이 벗겨져서 많이 벗겨진 부위는 생활하기에 불편하기도 하고 일부 통증도 잇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라고 하는 분입니다.

특히 가정주부셔서 집안살림이나, 청소, 빨래 등 물이 닿을 일이 많고, 직업상 손으로 힘을 주어 표면을 깎아내는 일을 하느라 압박을 많이 가해 더 증상이 심해지는 것 같다고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위와 같이 손바닥이 벗겨지는 질환은 몇 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환으로는 수부 습진이라고 하여 손에 나타난 습진입니다. 많이들 보셨을 어머니들의 주부습진, 물과 세제가 과도하게 많이 접촉하여 나타나는 습진도 역시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 외에 직업적으로 헤어디자이너 분들, (샴푸, 파마약 자극이 많고 손을 많이 쓰는 분들), 네일케어하시는 분들 ( 손끝, 특히 엄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셔서 자극이 반복되는 분들), 피부미용사분들 (맛사지, 피부관리에 손 사용량이 많고 자주 세제나 비누 등을 접촉하게 됩니다. ), 손을 쓰는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 (직업상 접기, 깎기, 힘을 많이 주는 작업행동이 많은 분)들) 에게서 자주 보게 됩니다.

 

 

두 사진은 같은 분 사진입니다.

심할 때는 가벼운 압박 자극이후 자극부위 외에도 전체적인 피부가 모두 들떠서 탈락하게 되며, 좀더 심해지게 되면 한 겹이 탈락된 부위에 그 하부에 다시 피부가 이미 기저부와 박리되어 다시 탈락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는 몇 층이 탈락되는 지에 따라 증상이 심한 것도 관찰되며 치료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피부로 가는 기운의 흐름에서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단순히 손바닥으로 가는 기운이 부족한 건지, 수족장다한증이 동반되었는지, 과도한 긴장, 스트레스와 연관성, 직업적 특징, 또는 체질에 따라 과다한 대사 항진으로 유발되었는지 여부를 오장육부의 강약, 체질에 따라 감별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호전되는 경우 점차 2, 3층의 동시 진행되던 탈락이 우선 진정되고, 점차 전반적인 탈락이 진행되지 않고 멈추면서 그대로 회복하는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좀더 치료되면 압박받은 부위나 관절부위만 약간 탈락되고 다른 부위는 건강한 피부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요즘은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을 집사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손이 많이 가기도 하지만. 도도하기도 하여 주인을 부리는 듯한 행동으로 그리 이해되는 듯 하지만. 한편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의 애정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만약 손에 나타나는 수부 습진, 한포진 등의 원인, 치료방법, 관리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