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고3 입시 스트레스를 폭식, 과식으로 푸는 남학생의 다이어트 이야기 본문

다이어트 이야기 /20-30대 다이어트

고3 입시 스트레스를 폭식, 과식으로 푸는 남학생의 다이어트 이야기

화우음양 2017. 6. 24. 09:00


안녕하세요, 비만 다이어트를 관리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화창한 여름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거리를 걸으면 겨우내 앙상했던 나무들이 봄꽃을 피워낸 후에 초록과 파랑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매일매일은 큰 변화 없이 흘러가는 것 같지만,

문득 한달전, 두달전의 거리 풍경을 생각해보면 시간은 참 꾸준히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후에 생각해보면 즐겁고 행복한 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일교차가 조금 있다고는 하지만, 점점 날이 더워져 초여름 날씨가 되었습니다. 

더운 날씨에 옷차림도 가벼워지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늘어난 몸무게와 살들이 가벼운 옷차림에 드러나지 않을지 걱정되게 됩니다. 

그래서 한창 여름이 되기 전에 조금씩 다이어트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번에 온 고3 남학생도 겨우내 체중이 늘었는지 하복이 예전보다 딱 맞아 다이어트를 생각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평소 크게 체중을 체크하지 않았는데 내원해서 체중을 체크하자 생각보다 많이 늘었다며 놀라기도 했습니다. 

같이 내원하신 어머님께서도, 청소년기에는 키로 갈것이라 생각하고 두었는데

점차 성인이 되어가고 체중이 늘어 100kg대를 바라보니 다이어트가 필요할 것 같아 오셨다고 합니다. 



과다한 영양 섭취와 신체활동 부족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 지방이 지나치게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비만은 질병으로 분류되어 관리되고 있을 정도로 그 폐해가 큰데요. 

각종 만성질환의 발생을 높일 뿐 아니라 각종 암의 위험도 높입니다. 


비만은 체지방량 값으로 진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일반적으로 보급되어 있는 기구로는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체질량지수(신장 대비 체중의 수준)나 허리둘레 치수를 이용해 진단하기도 합니다. 

원인에 따라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 식욕억제제, 수술요법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침요법, 체침요법, 약물요법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상아 방극수 장영남 이정호 이종현 진종식, 방풍통성산의 비만에 대한 약리학적 고찰-일본의 연구를 중심으로-. 2014) 



비만을 일으키는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대부분 식욕과 스트레스, 생활습관으로 인해 체중이 느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스트레스가 심하면 달콤한 과자나 빵이 생각나서 참기 힘들다고 하시기도 하고,

하루의 피로와 짜증을 퇴근후 친구들과의 음주로 푸는 분들도 계십니다. 


또한 모든 분들이 식사를 많이 드시는 것이 아니라,

평소 식사를 1끼 정도만 하시거나 대강 드시다가

약속이 있거나 좋아하는 식사를 한꺼번에 드시면서 체중이 느는 분들도 있습니다. 

마음의 스트레스가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고, 불규칙한 근무 등으로 생활습관이 바뀌시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께서 주로 말씀하시는 것이 식욕을 조절하기가 가장 힘들다는 것입니다. 


인터넷만 찾아봐도 다이어트 방법을 여러 가지가 있고 계속 새로운 방법들이 생겨납니다. 

내원하시는 분들도 여러 다이어트 방법을 해보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지속하기가 힘들거나 요요가 와서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기가 힘들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사실 다이어트를 하는데에 가장 중요한 점의 하나가 마음관리,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기본적인 원칙인 식사량을 줄이고 좋은 음식을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마음에 따라 폭식을 하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찾거나, 운동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위의 학생분 또한 식욕과 식사량이 마음 상태를 많이 따라가는 편이었습니다. 

공부가 잘 안되고 짜증이 나면 과자나 고기류를 많이 먹게 되었고

기분이 가라앉거나 정신적으로 피로하면 운동을 하기도 싫어져 누워있곤 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환자분의 체질, 성격, 장부 상태, 피로, 스트레스 등에 따라 다이어트 한약을 처방하고 생활관리를 안내드립니다. 

위의 환자분의 경우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식욕증가과 긴 공부로 인한 체력저하를 고려해,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내어 좋아하는 운동을 하고 그때만큼은 공부 생각을 놓아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좋아하는 공간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3이라 시간이 부족하다면 학교 쉬는시간, 점심시간에 조금씩 걷거나

주말에 조금씩 운동을 하는 것도 마음에 여유를 주고 몸을 가볍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식욕을 관리하는 것에 조금씩 익숙해지면,

다이어트 관리와 치료 중에도 좀더 좋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좋은 습관으로 인해 요요현상도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중장년, 노년기 비만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인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비만, 다이어트를 치료, 관리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