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출산 이후 바쁜 육아로 신경을 못쓰다보니 체중이 너무 많이 늘었어요. 본문

다이어트 이야기 /20-30대 다이어트

출산 이후 바쁜 육아로 신경을 못쓰다보니 체중이 너무 많이 늘었어요.

화우음양 2017. 4. 6.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다이어트를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거리에 봄꽃들이 피어나는 4월입니다. 지난 겨울은 유난히 길게 느껴졌는데요.

봄은 찾아왔지만 올해는 미세먼지가 매우 심해서 쉽게 밖으로 나갈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휴대용 공기청정기가 등장하고 거리에 마스크를 쓴 분들이 늘어나는 모습에 마음이 아픈 나날입니다.

하루빨리 맑은 하늘을 다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남쪽 지방에 일이 있어 내려갔더니 약간 추운 안산에 비해 따뜻했습니다. 길을 다니는 분들도 얇은 봄옷을 입고, 오랜만의 나들이를 나오신 듯 즐거운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분인지, 하늘을 떠가는 구름도 좀더 즐거워 보이네요.

 

 

이번에 오신 분은 두 아이를 키우시는 30대 어머님이셨습니다.

임신 전에는 거의 평생동안 적은 체중을 유지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첫 임신 이후, 잘 드셔야 된다는 생각에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드시게 되었습니다. 임신과정에 따라 체중이 늘었고, 출산 이후에는 모유수유를 하시고 아이를 육아하느라 스스로에게 신경을 쓸 시간이 잘 나지 않았습니다. 출산 이후에는 몇kg 정도 체중이 줄었지만 출산 이전으로 체중이 돌아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시던 중 둘째를 임신하고 출산하시면서 첫째 출산 후 늘었던 몸무게에서 체중이 더 늘었습니다. 이번에도 출산 이후 모유수유를 하시며 주변의 권유로 음식을 잘 드셨고, 첫째와 둘째를 동시에 보시느라 관리는 더 힘들어졌습니다.

그렇게 몇년 육아에 바쁜 생활을 하시면서 체중은 늘어난 상태로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여유가 생겨 체중을 관리하고 싶은데, 이전과 생활습관이 너무도 많이 바뀌어서 관리가 어려워 내원하셨다고 합니다.

 

 

임신을 하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동안 체중증가는 20주까지는 3-4kg, 21-30주와 31주-분만시까지는 각각 4-5kg가 적당한 평균 여성의 체중 증가라고 합니다.

그러나 임신시에는 정상적인 체중 증가 외에 체중을 늘릴 수 있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임신시에는 잘 드셔야 된다는 생각, 또 주변분들의 말씀으로 평소와 식습관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는 모유수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임신으로 인한 신체와 심리적 변화로 식욕이 많이 늘기도 합니다.

출산 이후에 자연스럽게 늘어난 체중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임신시에 변화한 식습관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육아 스트레스 등으로 오히려 체중이 더 늘기도 합니다.

 

 

또 다이어트를 결심하시더라도 육아나 직장생활 등과 병행하기는 더욱 힘들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많이 뵙습니다. 하루 일과가 아이들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음식을 잘 챙겨드시기보다는 대강 있는 음식을 급하게 드시게 됩니다. 이때 주로 라면 등의 인스턴트, 과자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아이들을 다 재운 이후 좋아하는 음식을 야식으로 드시면서 스트레스를 푸시기도 합니다.

아이들을 유치원이나 학교에 보내기 전까지는 많은 분들이 아이와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됩니다. 그 때문에 운동할 시간을 따로 내기도 어렵습니다.

이렇게 하루가 아이들의 육아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나를 위한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집니다. 취미생활이나 외출을 하기도 어려운 때에 가장 쉽게 스트레스를 풀 방법 중 하나는 먹는 것입니다. 기름지고 자극적이고 매운 것들은 실제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강하고 가벼운 식사보다는 과식, 폭식을 하시게 됩니다.

 

임신, 출산과 육아는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과정입니다. 그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려 해도 마음과 몸이 지쳐 엄두를 잘 못내시거나 길게 지속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때에는 특히나 마음 관리가 중요합니다. 마음이 지치고 힘들면 식욕도 잘 조절되지 않고, 폭식 과식을 하거나 스트레스로 체력이 떨어져 마음도 약해지기 쉽습니다.

주변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와주실 수 있으시면 사실 큰 도움이 됩니다. 잠시만이라도 혼자의 시간을 갖고, 하고싶었던 일을 하거나 잠시 외출을 하셔도 마음이 잘 정리되고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모든 것을 다 완벽하게 하는 것을 조금은 내려놓고 주변분들의 도움을 받으시거나,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를 빨리 해서 체중을 얼마만큼 감량하겠다 라는 생각보다는, 나를 위해 좀더 건강하게 식사를 하고 즐겁게 생활을 하기 위하여 다이어트를 하신다고 생각하는 편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는 사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고, 체중이 감소할 뿐 아니라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나를 더 사랑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아직 좀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치료, 관리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