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청담BS한의원의 다이어트 치료 원칙 이야기 ! 본문

다이어트 이야기 /20-30대 다이어트

청담BS한의원의 다이어트 치료 원칙 이야기 !

화우음양 2017. 9. 4.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다이어트를 관리,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선선한 가을바람과 높고 푸른 하늘 구경하기에 참 좋은 요즘입니다. 

덕분에 막내딸아이는 콧물을 훌쩍 거리기는 했지만. 

칙칙했던 하늘과 마스크로 생활했던 봄보다, 더워서 지쳐가는 여름에 비해

반가운 마음이 한가득인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중고등학교때인가 상춘곡을 배웠던 기억이 나는데, 요즘은 상추곡을 읊조리고 싶은 계절입니다. 



모처럼 반가운 얼굴의 분들을 뵙습니다. 

3년전인가 다이어트로 내원하셨던 분인데요. 

결혼전에는 날씬한 몸으로 즐겁게 지내시다가, 결혼후 아이를 키우면서 

흔히 말하는 아줌마 몸이 되었다고 슬퍼하시던 분입니다. 

40kg대의 몸은 어디가고 60-70kg를 바라보는 체중이 되었는지 울적하다고 하셨는데요. 

청담BS한의원에서 다이어트를 함께 하신 결과 10kg 이상 감량되셔서 즐겁게 가셨던 기억이 남습니다. 


그동안 어찌 지내셨을까?

상담해보니, 당분간 잘 지내시다가, 체중도 잘 유지하셔서 옷도 새로 사시고 

주변에서 칭찬도 많이 들어서 즐겁게 잘 지내셨다고 합니다. 

그러시던 중 아이가 사춘기에 들면서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신경쓸 것도 많아지다 보니, 

점차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풀게 되면서, 남편과 밤에 술한잔이 늘게 되면서 

식사량이 많아지고 점차 체중이 늘기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면서 걱정이 한가득이십니다. 

살이 빠질 수 있을까요?

그전엔 안그랬는데, 이제 나이가 드니까 쉽게 요요가 오지는 않을까요?

살이 예전처럼 잘 안빠지지 않을까요?


이렇게 나이가 들면 다이어트해서 체중감량이 덜되는 걸까요? 요요가 쉽게 오는 걸까요?

실제 한의원에 다이어트로 오시는 분들을 뵈면 10대 후반 고등학생에서 60대 할머님, 할아버님까지 남녀 상관없이 뵙게 됩니다. 

모두 다른 이유로 살을 빼고자 합니다. 

10대, 20대는 남보다 뚱뚱해서, 날씬해보이고 싶어서, 예쁜 옷이 입고 싶어서

30대는 결혼전 모습을 되찾고 싶어서, 아이 낳기전 체중으로 돌아가고 싶어서, 

40대는 갑작스러운 뱃살이 너무 싫어서, 옷이 작아지는 게 스트레스 받아서, 너무 중년아저씨 아줌마 같아서, 

게을러 보여서, 내 예전 모습을 되찾고 싶어서.. 

50대가 되면 갱년기 분들을 많이 억울해하시면서 내원합니다. 식사량이 하나도 늘지 않았는데, 뱃살이 갑자기 늘면서 옷이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는 갱년기가 오면서 호르몬때문에 복부 지방축적량이 훨씬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

60대가 되면 예쁘고 날씬한 것은 다 필요없으시다고 합니다. 내 무릎으로 남의 도움없이 걸어다니고, 가고 싶은 곳에 가고 싶다고 하십니다. (대개 관절염이 많이 오면서 병원에서 살빼고 오라는 말씀을 많이 듣고 오십니다. )



여러 논문에서는 나이대에 따른 체중 감소율이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대사율이 높은 젊은 나이대 분들이 노인층에 비해 체중 감소율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실제 임상에서 보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다이어트는 환자분의 의지과 좋은 생활습관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듯 합니다. 

60대 어머님도 건강하게 걷고 싶은 마음에 한달에 10kg 씩 감량하기도 하시고 (원래 체중에 따라 감소량은 다릅니다)

젊은 20대 환자분도 한달에 5-7kg씩 감량되기도 하고, 음식관리를 전혀 안하시면 미미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대사율보다는 각기 다이어트에 미치는 생활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하시는 지가 더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안산 청담BS한의원에서는 다이어트를 할 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시작한다고 안내드립니다. 


첫째는 각 환자분의 나이와 체중에 따른 감량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춰 감량하는 것입니다. 

환자분의 생활환경, 식습관, 수면습관, 운동량, 간식, 스트레스, 성격 등 요소를 상담한 후 

현재 다이어트에 가장 악화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어떻게 관리할지 안내해드리며,

내원시마다 검사하여 결과를 확인하고 생활관리요소들을 체크해나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때로 칭찬과 응원을 해드리기도 하고, 약간은 듣기 싫은 잔소리를 들으시기도 합니다. ^^)


두번째는 다이어트 기간 중에 좋은 생활습관들을 익혀 요요를 최대한 줄이고자 합니다. 

대개 현재의 체중까지 이른 것은 그에 맞는 생활습관들이 본인도 모르게 계속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다른 좋은 생활습관들로 대체하고, 나쁜 습관들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체중으로 확인하여

향후 점차 요요가 반복되어 다이어트를 반복하는 일을 줄이고자 합니다. 


실제 환자분들을 뵈면, 지방흡입술을 하고 나서도 다시 다이어트를 하러 오시는 분들도 뵙습니다. 

필요한 이상, 소모되지 않은 이상 흡수된 영양을 저장하는 것은 우리 몸에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

따라서 지방흡입술이나, 단기적은 저열량식사, 식사대용식보다는 

내 몸의 감정, 스트레스 관리, 운동, 식습관 등을 파악하고 조절하여 건강한 습관을 다시 익히는 것이 

향후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궁금하신 점은 언제라도 하단 연락처로 편하게 연락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