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피부묘기증이 치료후 호전, 재발. 왜 그럴까요? 다시 좋아질 수 있나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두드러기 이야기

피부묘기증이 치료후 호전, 재발. 왜 그럴까요? 다시 좋아질 수 있나요?

화우음양 2017. 5. 31.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며칠전 기사에서는 미세먼지 없는 요즘 하늘과, 캐나다의 하늘을 비교한 사진이 있었습니다. 

4월 한달 내내, 5월초까지 지리하게 괴롭히던 황사와 미세먼지가 지나가고 나니, 

요즘은 맑고 쾌청한 하늘때문에 자주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즐기게 됩니다. 



이번에 오신 환자분은 피부묘기증으로 다른 곳에서 치료받으시던 환자분입니다. 


내원하시기 전에 이미 다른 곳에서 치료를 받으셨으나 복약을 중단하시면 다시 재발을 반복하셔서, 한의치료를 원하셔서 오셨는데요. 

처음 내원시에는 낮에 좀 가려운 정도지만, 밤에는 가려워서 잠들지 못하고 계속 긁고 있는 것이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가렵지만 긁기 전에는 두드러기 같은 팽진은 없었고, 긁다보면 긁히는 모양대로 선형태의 , 긁힌 손톱 형태로 울긋불긋한 팽진이 여기저기 나타났다고 하셨는데요. 

다행히 본원에서 한의치료를 하시면서 가렵지도 않고 잘 주무신다고 좋아하셨습니다. 

그리고 바쁘신 연휴기간이 지나고 한 보름 내원하시지 않았는데요. 

그 후 오셔서 다시 가려움이 심해졌다고 여기저기가 가려운데, 한의치료가 지속적으로 효과가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한의치료도 치료받을 때만 좋은 건가요?



대개 많은 환자분들은 피부질환이 나타나게 되면, 가장 먼저 찾는 의료기관은 피부과가 아닐까 합니다. 

치료하다보니, 어떤 경우는 치료가 다 된 줄 알았는데 쉽게 재발하거나, 생각만큼 효과가 없을 때, 

다른 의료방법을 생각하시다가 본원에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시면서, 

가장 기대하는 점은  한의치료는 재발하지 않겠지? 근본치료를 하는 곳이지? 하는 믿음입니다. 


한의학은 알레르기 질환에 대해 보하는 치료,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몸이 힘들어서, 스트레스가 많아서, 신경쓸 일이 많아서, 잠을 못 자서, 

여러 방식의 생활패턴에 의해 우리 몸은 정상적인 기전에서 벗어나 조금씩 흐트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어느 이상 지속된다면, 

알레르기라는 유전적 요소가 있는 분들에게서는 알레르기 질환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위와 같이 알레르기 질환에 속하는 피부묘기증으로 내원하신 환자분은, 

12시간 근무, 하루 종일 서 있어야하는 서비스업 특징상 어느 정도 허로가 진행된 상황에서 피부증상이 나타났으며, 

본원에서 이를 보충하는 한약과 침치료를 받으시면서 가려움이 거의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다시 연휴가 시작되면서 일은 더 바빠지고, 수면시간이 부족해지면서 체력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심한 감기까지 걸리면서 더욱 지치셨다고 합니다.  

체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알레르기 반응은 다시 쉽게 나타나게 되고 예전처럼 여기저기 가렵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다시 치료를 받으신다면 예전보다 훨씬 빨리 회복하실 수 있으며, 

실제 가려움도 예전 초기 치료때보다 짧은 기간에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분은 어떤 점이 부족했던 것일까요?

치료 받으실 때 안내해드린 운동을 가볍게라도 (산책 10-20분, 빨리걷기) 시작하지 않으신 것이 안타까운 점입니다. 

치료받으시면서 산책, 빨리걷기, 운동 등으로 근육량을 늘리면서 체력을 좀더 증가시켜두셨다면 

어느 정도의 피로로는 재발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현재는 며칠 복약후 증상이 대부분 소실되셨으며, 

이제는 재발원인에 대해 이해하신 후, 안내해드린대로 운동을 조금씩 시간내셔서 하고 계시는 중입니다. 


괴로운 이 피부 증상이 평생 질환이 재발하지 않게 해주세요. 


첫 진료때 많이 말씀하시는 표현입니다.  

사람은 생활하면서 심리적, 육체적 상태에 따라 기혈의 흐름이 좋았다가 약해지기도 합니다. 

이 체력상태가 완전무결해서 부족함이 없는 상태로 평생 유지하는 것은 실제 어려운 일입니다.  

몸의 주인의 마음 쓰는대로, 체력을 쓰는 대로, 아직은 흔들리고 불안하지만, 

평소에 좀더 체력관리를 해두신다면, 

작은 정신적 체력적 소모와 피로에는 안정적으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재발하거나 앓고 계시기 쉬운 만성 두드러기, 피부묘기증성 두드러기 질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