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큰 며느리의 함든 하루, 그 이후 나타난 습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습진 이야기

큰 며느리의 함든 하루, 그 이후 나타난 습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5. 7. 10.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 청담BS한의원입니다. 

요즘은 비가 올 듯하더니 잘 안 오는 장마기간입니다.

어릴 때 장마가 오면 하늘에 구멍이 난 듯이 며칠씩 비만 오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래서 장마기간에는 늘 무릎 이하는 다 젖고 다니고 우산을 써도 아무 의미가 없곤 했는데 요즈음은 계절이 많이 바뀌었는지 장마가 되도 비가 많이 오는 날은 드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전엔 홍수로 인한 침수피해가 늘 방송에 나오고, 침수피해 입은 이웃들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가뭄, 녹조, 병충해 등의 문제가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번 장마기간에는 시원한 빗줄기로 인해 이런 고민들이 잘 풀리시면 합니다.

 

 아이를 데리고 갔던 한산도의 모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진영을 이루고 계셨던 한산도는 정말 조용한 섬이었고 경치도 시원하던 곳이었는데요. 한산도의 제승당의 정자에서 바다를 내려다 보셨을 이순신 장군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지금은 조용하고 깨끗한 이 곳이 이순신 장군의 뜻을 따라 잘 보존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습진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습진은 많이 쓰이는 피부질환의 한 종류라서 많은 분들이 한번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사실 그만큼 습진의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흔히 들어보셨을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접촉 피부염, 한포진, 화폐상 습진, 지루성 피부염, 건성 습진 모두 습진에 속하는 질환입니다.

습진을 치료해 보면 종류도 다양하지만 그 심한 정도도 달라서, 가볍게 침치료와 2-3일분 한약만으로도 깨끗이 낫는 분들이 계시고, 진물이 나고 피부 병변이 넓어서 몇 달에 걸쳐 치료해야 깨끗이 낫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같은 종류의 피부염에서도 그 나타나셨을 때 형태와 체질, 체력상태, 스트레스 등의 주변 환경, 소화기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 오신 환자분은 맏며느리로 일이 많으신 한 주부님 이야기입니다.

원래 맏며느리여서 집안에 제사도 많고 손님 치를 일이 많아서 흔히 말하는 손에 물마를 날이 없는 분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자녀분들의 시험이 겹쳐서 아이들 기다리거나 데리러 오느라 밤 늦게 잠드는 일이 많아서 그나마 잠으로 체력을 회복하시던 분인데,  최근에는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워 자다 깨고, 그리고는 깊이 잠들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오게 되었습니다.

지난 몇개월은 친정 부모님 병간호로 야간마다 병수발을 드느라 많이 지쳐있으신 상태였는데 이번에는 시골에 있는 시댁에 일이 있어서 내려가서 일을 도와야 할 일까지 생기셨습니다.

이런 체력상태에서 어느날 몸이 건조하기 시작하더니, 속옷 닿는 부위부터 피부가 가렵기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그냥 가렵나보다하고 무심코 긁다 보니 불긋불긋하니 피부가 부풀어오르고 붉어지면서 점차 그 범위가 허리에서 가슴으로 , 목으로 올라오자 걱정이 되어 치료차 내원하셨습니다.

 

 

피부건조함 정도는 누구나 가볍게 지나갈 수 있는 상태이지만. 이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는 예민해지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에서 피부의 흐름이 더욱 저해되거나 자극이 오기 시작하면 쉽게 피부염이 오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같은 알레르기 피부염이라고 해도 증상의 종류는 다양해서 위에 나타난 사진처럼 각기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단순히 가려워서 긁어서 부풀기만 하는 분도 있고 발적된 피부위에 진물이 나거나 농포가 발생하거나 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렇게 진행한 상태로 내원하셔서 습진에 대한 치료를 시작하시게 되었습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습진은 현재의 염증에 대한 차단이라기 보다는 피부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피부로 가는 흐름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환자분마다, 소화기를 치료하거나. 기혈을 보하거나, 습열을 조절하거나 하는 다양한 기전을 통해 한약으로 접근하여 치료하고 그 외에 침치료, 한방 연고제로 접근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각기 증상과 체질, 악화요인, 생활요인 등을 관리하여 치료한다면, 증상의 차이점과는 상관없이 좋은 경과를 보는 경우를 많이 보아

우선 현재의 상태에 따른 각기 다른 요인, 내 몸의 상태, 장부의 허실을 살피고 악화시키는 생활관리를 통해 함께 치료해 나가시도록 안내해드리게 됩니다.

 

혹시 습진, 알레르기 피부염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건강한 한 주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