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이직, 낯선 곳으로 이사, 업무과다, 오랜 여드름약 복약후 나타난 피부가려움증과 건조증의 30대 여성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가려움증, 피부건조증, 만성단순태선 이야기

이직, 낯선 곳으로 이사, 업무과다, 오랜 여드름약 복약후 나타난 피부가려움증과 건조증의 30대 여성분 이야기

화우음양 2017. 6. 7.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6월은 수국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저는 꽃 중에 유난히 하얀 꽃과 수국을 좋아하는 데요. 

집 뒷곁에, 어느 카페에 , 학교 화단에 커다란 수국이 담뿍 피어있으면 얼마나 이쁜지 한참 쳐다보게 됩니다. 

이렇게 예쁜 꽃에 비해 꽃말은 냉정, 무심, 무정, 바람둥이로 어울리지 않는데요.  

하얀 수국은 순수해서, 분홍, 파랑 수국은 화사해서 각기 아름다운 수국, 

올 여름이 오기전에 즐겨보셨으면 합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많이 마른, 목소리가 활달한 30대 초반 아가씨입니다. 

얼굴이 너무 가려워서 견딜 수가 없다고 하시는 이 분은 여드름으로 대학병원에서 오래 치료 받으시다가 

복약을 종료하고 요즘에는 가려움증이 심해져서 다시 알레르기약을 복약하시는 중입니다. 

하지만, 복약중에는 피부는 계속 건조해지고, 가려움은 지속되고 

피부에 무엇인가 울퉁불퉁한 증상들이 계속 남아있어서 

한의치료로는 다른 방법이 있나 찾아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병력을 살펴보니 대학병원에서 여드름으로 여러 시술도 받으시면서, 여드름 약도 6개월동안 드셨던 분입니다. 

그러다가 복약을 종료하고, 그 시기쯤 이사를 하게되고 이직을 하게 되면서 

집도 직장도 낯설고, 일도 서툴러서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잠도 잘 자지 못해서 피로함도 함께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피부가 점차 가려워지고, 얼굴에는 다른 증상들이 나타났다고 하시는데요. 

잘 살펴보니 피부의 증상은 면포 (좁쌀 여드름)입니다. 

아마도 피지분비억제제를 복약하시다가 종료하시면서 그 후 다시 올라왔거나, 

아니면 회복되셨다가 이사와 이직으로 수면불량. 스트레스 과다로 다시 여드름 증상이 재발하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함께 나타난 피부건조증으로 많이 가렵기도 하며, 각질(인설)도 많아졌다고 하시는데, 

실제 촉진을 해보면 건조하고 인설도 많아져있지만,

발적이 나타나지는 않아 습진까지 진행하지는 않고 피부건조증과 소양증이 있으신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개 여드름약을 복약하고 다른 피부증상이 나타났다고 오시는 분들을 보면 

가끔 여드름을 치료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져서 그로 인한 2차적인 피부질환으로 치료하시기도 합니다. 

여드름치료제로는 대표적으로 호르몬제, 레티노이드제, 항생제 등이 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그렇지는 않지만, 레티노이드계열의 약재가 피지생성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서 일부 환자분들에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는 여드름이 치료되셨다가 스트레스나 피로, 불충분한 수면으로 피부의 흐름이 다시 원활하지 못해서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여드름과 가려움증, 피부건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에 대해 한의학에서는 현재의 피부의 흐름이 왜 부족해졌는지는 살펴봅니다. 

환자분의 성격, 생활습관, 사회적 환경, 스트레스 정도, 소화기 상태, 체질 등의 요소를 관찰하게 됩니다.  

체력이 약한 편이고,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어서 쉽게 흥분하고 쉽게 지치며, 

위장이 약해서 잘 구토하거나 잘 체하고 복통이 자주 나타나는 편이라면, 

피부도 건조하지만 손발냉감도 잘 나타나며, 적당히 음주를 즐기는 편이라면, 

본인의 체질에 비해 생활관리를 잘 못하고 계신 편입니다. 



이런 분들께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의 기복을 줄이는 것입니다. 

쉽게 화나고 쉽게 짜증나고, 목소리를 높이고, 감정에 따라 폭식을 하거나 폭음을 하게 되면, 

소화기가 약한 체질적 요소는 음식과 감정에 의해 더욱 약화되고, 

피부로 가는 흐름을 쉽게 불안해져서 증상이 나타나거나 호전된 뒤에도 재발하기 쉬워집니다. 


마음을 편안히 하시고, 운동을 하셔서 체력을 좀더 쌓으시면서 치료하신다면, 

아마 피부상태는 한의치료와 함께 좀더 빨리 회복되고, 재발율도 현저히 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피부건조증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 습진, 피부질환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