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아이가 자주 배가 아프고 머리가 아프다고 해요. 본문

두 아이 키우기/아이 성장 이야기

아이가 자주 배가 아프고 머리가 아프다고 해요.

화우음양 2015. 12. 2. 10:05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올여름은 유난히 비가 적어서 여름철 내내 가뭄으로 걱정되던 지역이 많았는데. 가을철에는 비가 자주 오는 것같아 다행입니다.

그래서 조금씩이라도 댐의 물이나 지역의 저수지 물들로 저수지 바닥을 덮고 수위가 조금씩 높아진다니 내년 봄 농사를 걱정하시는 농부분들의 마음도 좀더 가벼워지셨으면 합니다. 

요 며칠 전눈발이 그렇게 내리던 날들도 아이들은 눈사람만들기와 눈싸움을 하던데요. 어렸을때 초등학교때 눈이 오면 선생님께서 수업을 멈추시고 나가자고 하셔서 친구들과 강강수월래하면서 뛰어놀던 기억이 떠올라 흐뭇해집니다.

  

 

올가을에는 내장산으로 가던 단풍 구경을 못가봤는데요.

청풍호반의 단풍을 보고 나니 이 단풍 모습만으로도 마음이 가득해지는 즐거운 가을 여행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한의원에서 진료를 하다보면, 아이들 피부질환으로 오신 분들이라도.

아이가 배가 아파요. 머리가 아파요 하는 말씀들을 많이 하시곤 합니다.

실제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픈 것은 그 부위에 직접적인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염이라거나. 바이러스성 장염, 두부의 문제점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아이들 나이에서는 또한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거나, 긴장을 잘하거나 겁이 많은 경우, 짜증을 잘 내는 경우 이러한 증상을 종종 호소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 겁에 질리면 우리 몸은 긴장을 하게 되고 순간적으로 근육으로 가는 혈관들은 쉽게 확장하게 되고 근육은 잘 긴장하게 됩니다. 이에 비해 소화기로 가는 혈류들의 흐름은 많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야기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깨부위 목부위로 가는 근육 또한 잘 긴장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류의 흐름이 많이 부족해지면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흔한 예로 머리가 아프다고 짜증을 내거나,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들이 어떤 감정적 변화가 갑자기 나타나거나. 좋아하는 상황으로 바뀌거나. 긴장이 풀리게 되면 증상이 좋아지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들을 하는 경우를 잘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들을 잘 호소하는 아이들에서는

아이들의 심리상태. (어떠한 상황에서 자주 이런 표현을 하는가?)

아이들의 표현방법 등을 잘 살펴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다르게 접근할 것인가를 잘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어른들은 어른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밥을 먹어라고 하면 아이가 벌떡 일어나 밥을 먹기를 바라지만. 실제 아이들 성격에 따라, 아이들 주변환경에 따라서는 그것을 거부하거나 싫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거부하거나 싫은 마음이 드는 요인을 살펴서 잘 풀어주거나, 다독여주셔서 밥이라는 상황에 대해 다른 짜증이 나는 요소를 대입하지 않도록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많은 분들이 당장 일어나서 밥을 먹지 않은 경우에 대해 먼저 화를 내거나 재촉한다면 아이도 식욕이 더욱 떨어지면서 더욱 거부하기가 쉬워지고 다른 증상(배가 아파요. 머리가 아파요)을 호소하기가 쉬워집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부모자리가 얼마나 어려운지 자주 생각하게 됩니다.

또는 어른 자리가 그만큼 어려운 것이 아닌가 합니다.

어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 원하는 속도로, 바로바로 행동하기를 다그치기보다는, 현재 아이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 접근한다면, 아이들의 이런 표현들이 좀더 줄어들지 않을까요?

사실 아이들보다는, 생활에 바쁘고 지친 우리들의 마음이 아이들을 기다릴 여유를 주지 못하고 그렇게 재촉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옹기 종기 가족고양이들의 모습입니다.

할머니 고양이도, 엄마고양이도 함께 있는 모습들처럼 우리 가족들도 좀더 여유있게 서로를 살피고 아이들의 마음을 살필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혹시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