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살이 잘 빠지는 사람 ? 살이 잘 안빠지는 사람? 본문

다이어트 이야기 /40-50대 갱년기 다이어트

살이 잘 빠지는 사람 ? 살이 잘 안빠지는 사람?

화우음양 2024. 2. 9. 10:30

다이어트를 하시는 나이대는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10대 여고생도, 때로는 통통한 초등학생도 내원하기도 하고, 

20대 젊은 여성, 30대의 여성이나. 40,50대의 중장년층의 남성, 갱년기 여성분들 또한 자주 뵙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자주 하시는 분들을 보면, 살이 잘 빠지는데 요요로 반복하시는 분들도 자주 뵙게 되고, 

한편, 살이 잘 안 빠져서 남들보다 오랜 시간을 투자하여야 살이 빠진다고 속상해 하시는 분들도 뵙습니다. 

살이 빠지는 속도, 총 감량되는 정도는 왜 사람마다 차이가 나타날까요 ?

 

 

본원 청담BS한의원에서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특성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굶지 않는 다이어트를 안내드리게 됩니다. 

굶거나, 쉐이크만 먹거나, 특정 음식만 먹거나 (원푸드 다이어트), 초저열량식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경우, 

제 생각에서는 초기 감량폭이 크고 감량 속도가 빠를 수 있으나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고, 

향후 그런 식생활을 계속 지속할 수 없다면, (계속 지속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다시 정상 식생활로 돌아왔을 때 요요가 오기 쉬울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초기 감량폭은 빠를 수 있으나, 점차 감량 속도가 줄어들기 쉽기 때문에, 총 감량체중이라는 관점으로 볼 때 

정말 효과적인지, 건강에 무리가 없는지 관점에서 보아, 

본원에서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되, 드시는 음식의 종류, 드시는 음식의 조리법, 식사시간, 드시는 방식 등의 요소를 조절하고 한약과 생활습관 안내를 함께 하여 다이어트를 안내해 드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청담BS한의원의 다이어트 시스템으로 동일하게 치료받으셨을 때 환자분마다 감량속도에서 차이가 날 수 있을까요 ?

물론 속도의 차이, 총 감량되는 체중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 현재 체중이 중요합니다. 

현재 체중이 100kg인 분과, 50kg인 분은 한달 감소량의 차이가 당연히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한 달에 가능한 감량폭이 커지고 적은 분일수록 한 달 감량예측량이 적습니다.  현재 체중이 100 kg인 분은, 신장에 따라 다르지만, 20-30kg 감량할 수 있지만, 45kg, 50kg 인 분은 그보다 적은 수치로 감량될 것입니다.  

둘째, 환자의 체질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체질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요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어깨 폭이 좁고 골격이 작은 분들이 있고, 골격이 큰 분들이 있습니다. 골격이 큰 분들이 체형도 크고 살이 찌기 쉬우며 초기 감량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소화기에서 흡수를 잘하는 분들은 조금만 드셔도 살이 쉽게 찌고, 실제 근육량과 체지방이 동시에 잘 늘어나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은 감량속도가 다른 분들보다 좀 느릴 수 있습니다. 

입이 짧고 소화기가 약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하거나 예민한 분들은 소화기가 약해서 많이 드시기도 어렵고 쉽게 살이 찌지 않습니다만, 육아나 특정한 계기에 과식으로 살이 쪘다면, 치료와 생활관리를 통해 감량하기가 좀더 쉬워집니다.  

셋째, 환자의 성향이 중요합니다. 

환자분들중에 부지런하고 성격이 급하고 할 일이 있으면 두고 보지 못하고 미리미리 해야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가만히 있기보다 끊임없이 움직이려고 하기 때문에 살이 찔 확률이 약간 떨어지기도 하고 여러 요소에 의해 살이 찌셨다면, 치료와 관리를 통해 감량속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에 비해, 성격이 다소 느리고, 정적이며,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는 성향의 좋고 나쁨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성향이 다이어트라는 관점에서 봤을때 부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분들은 처방에서도 좀더 체질에 맞는 약재가 필요하며, 활동량에 대한 안내도 함께 필요합니다.  

넷째, 환자의 직업과 생활 주위 환경이 중요합니다.

환자분이 스트레스가 많고 야근이 많은 분이라면, 감량속도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 사회적 활동과 피로로 인해 다이어트라는 대사를 해내기는 몸이 지쳐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라는 반응도 체력이 여유가 있을 때 가장 감량되기 쉽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피로, 적당한 스트레스 하에서 치료와 생활관리가 들어갔을 때 다이어트 효율이 가장 높은 경우를 자주 뵙게 됩니다. 

다섯째, 무엇보다도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입니다. 무엇인가를 몸에서 빼내는 것보다는 , 무엇인가를 삼키는 게 훨씬 쉬운 행동입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과다해지면 심리적 억압이 생겨서 이를 해소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선택하셨다면, 오랜 시간 다이어트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보다는 열량이 낮은 야채나 과일(열량이 낮은 )로 씹는 자극으로 스트레스를 풀어내시고 몸을 쓰는 방식으로 관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같은 식재료도 열량이 낮은 방식으로 조리하시고 (튀기거나 굽기보다는 삶거나 찌기), 식사시간에 대한 관리, 드시는 음식 종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포만감과 열량 관리를 위해서는 채소를 먼저 섭취하시고 육류나 탄수화물을 가장 늦게 드시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면은 다이어트라는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충분한 수면만큼 중요한 것이 일찍 잠드는 것이므로, 수면시작시간에 대한 관리, 총 수면시간에 대한 관리로 체력을 함께 조절하신다면 다이어트 속도나 감량폭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시간 반복되는 다이어트로 지치셨나요 ?

언제라도 편하게 문의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