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가렵지는 않은데 몸 여기저기에 있는 붉은 병변? 곰팡이?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피부 곰팡이 이야기

가렵지는 않은데 몸 여기저기에 있는 붉은 병변? 곰팡이?

화우음양 2025. 3. 25. 10:30

사춘기 남학생 한 명이 부모님과 함께 본원에 내원하였습니다. 

몸에 가렵지는 않은데 울긋불긋한 게 자꾸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미 몇년 전부터 발생했지만. 별 불편이 없어서 그냥 내버려두었는데, 

최근 갑자기 가슴, 등 , 복부로 번지는 것을 보니, 점차 심해질까봐 불안해진다고 합니다. 

 

안산에서 피부질환으로 한의원을 검색하다가 청담BS한의원을 찾으시고 내원하셨다고 합니다. 

 

 

우선 몸을 들춰보니, 얼룩덜룩한 병변이 관찰됩니다. 

흔히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질환은 붉은 병변이 많은데 비해,

이 질환에서 나타나는 병변의 색은 연갈색에서 진갈색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여름에 짙어지고, 겨울에 옅어진다고 하여, (여름에는 피부색보다 진하게, 겨울에는 피부색보다 연하게 나타나기도 하여) 한의학에서는 자백전풍 (자색, 즉 보라색과, 백색이 뒤집어지면서 나타나는 피부병)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실제 환자분에게 물어보면 여름에 짙어지고, 겨울에 옅어지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시기도 합니다. 

대부분 증상은 몸통, 체간부에 많이 나타납니다. 

가슴 중앙에서 퍼지듯 나타나거나 등의 여기저기 나타나기도 하고, 번져가기도 하지만 

대부분 병변은 몸통부위에서 시작하고 여기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서 심해지면, 체간(몸통)과 가까운 사지 말단, 목 부위로 좀더 퍼지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윗팔이나, 엉덩이쪽으로 좀더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 내원한 학생처럼, 대부분 가려움이 별로 없고 불편한 점이 없는 데다가, 

체간부위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부분이라 많은 분들이 그대로 방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한정된 범위에 있다가도 몸이 번지기 쉬운 상태로 바뀌면 몸을 따라 쭉 번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등과 복부 가슴 구석 구석까지 다 번지기도 하고 겨드랑이 , 윗팔부위까지 진행하기도 합니다. 

 

원인은 곰팡이입니다. 피부 곰팡이는 사실 흔한 이름은 아니고 많이 껄끄러운 이름입니다. 

곰팡이 표현 그대로, 곰팡이는 한번 붙으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오래 붙어있고 재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체부백선, 족부백선인 무좀도, 어루러기도 그런 편이라 5년에서 10년씩 오래 앓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무좀약, 여름되면 많이 광고하는 무좀약 이름이 익숙한 이유도,  무좀이라는 질환이 나은 듯 보이다가 다시 그 다음해, 그 다음해에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 또한 환자군이 많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적 치료에서는 곰팡이에 대해 서양의학과는, 다른 접근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곰팡이가 잘 살 수 있는 피부의 환경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바람이 잘 안 통하고 따뜻하고 축축한 상태는 인체에서 기혈 흐름이 약하고, 따뜻하고 땀이 많은 부위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혈 순환이 안되고, 따뜻하고 땀이 많은 발가락, 발바닥부위의 무좀, 사타구니 부위의 완선이 가장 흔한 곰팡이 질환 발생부위이기도 하고, 

이러한 곰팡이 질환 중에 피로할 때 약간 허열이 나면서 살짝 땀이 나는 상태에서 몸통 부위에 잘 발생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어루러기가 아닐까 합니다. 

 

치료를 위해, 한의학적 접근으로는 환부의 기혈의 흐름을 조절하기 위해 체질에 따른 약해진 장기를 치료하기도 하고, 그를 통해 환부의 기혈의 흐름을 촉진시키고자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부의 기혈 순환이 늘고, 체력이 회복되면서 허열이 뜨는 것이 줄면서 

피부의 건강도가 회복하면, 점차 곰팡이가 기생해서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곰팡이의 진행기의 붉은 병변이 번지는 것이 줄고, 색이 갈색톤으로 어두워지면서 점차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게 됩니다.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뒤에도 좀더 치료를 통해 이러한 피부 기혈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이 깨끗이 낫는 상태로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성 재발성 곰팡이 피부질환, 어루러기, 백선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

언제라도 편하게 문의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