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10년 넘게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 만성질환, 건선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건선 이야기

10년 넘게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 만성질환, 건선 이야기

화우음양 2016. 5. 12.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지난주말 연휴는 즐겁고 건강히 지내셨는지요? 

 많은 분들이 교통체증을 염려하여 근처 가까운 곳으로 가시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멀리 나가지 않아도 근교에 여러 행사나 축제가 벌어져 볼거리가 많은 계절입니다.

 이제는 꽃들이 만발한 시간이 지나고 길가에 나뭇잎들이 무성하여 여름이 올 것을 대비하고 있는데요. 푸르른 나무들처럼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셨으면 합니다. 

 

 

지난봄에 다녀왔던 우도의 흙길이 정감있어 담아보았습니다. 흙냄새를 맡으며 저 멀리 보이는 해안선과 높이 뜬 구름을 바라보던 이 장면이 제주도를 떠나서도 간혹 생각나곤 합니다. 다행히 사람도 많지않아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수 있었던 점이 더 좋았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10년이상된 건선으로 오신 환자분입니다.

 건선이 발생한지 오래되어 여러치료를 받으시다가도 중단했다가 하는 것을 반복하신 분이었습니다. 몇년전 치료를 받다가 중단하고 또 다른치료방법을 찾아 받으시다가 중단하는 등 반복적인 증상으로 고민하다 내원하셨습니다.

 건선은 만성 재발성질환이기 때문에 이처럼 몇년 이상씩 앓다가 내원하시는 분도 많은 편입니다.

 증상을 보니 양 팔꿈치와 손등, 복부, 등에 건선이 반복되어 발적이 짙고 인설이 두꺼운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래 반복되다보니 약간의 체념과 함께 생활관리도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고 계셨습니다.

 건선은 우리나라에서는 약 1% 내외로 발생하는 질환이나 만성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를 꽤 뵙는 편입니다. 그러나 건선이라는 증상에 대해서는 잘못 아시거나 잘 모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건선이라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위의 사진은 등에 발생한 건선의 모습입니다.

 건선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면역학적 요인 등의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유전적 요인 하에 개인생활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해 면역학적 요인이 일어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건선의 증상은 선홍색의 작은 구진이 나타난 후 점차 커지거나 융합하여 동전 모양 내지는 다양한 크기의 형태를 보입니다. 이런 구진은 경계가 분명하며 은백색의 인설이 덮여있습니다. 대체로 가려움은 심하지 않습니다. 

 건선은 주로 대칭성으로 발생하며 호발 부위는 압박이나 손상이 잘되는 무릎, 팔꿈치, 둔부, 두부 등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koebner현상이라고 하여 피부의 손상부위에 동일한 질병이 생기는 특징입니다.

 또한 Auspitz 징후라고 하여 병변부위 인설을 제거하면 점상 출혈이 나타나는 특징도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뿐 아니라 조갑을 침범하여 조갑함몰을 일으키기도 하고 조갑박리증, 조갑하 각화 등의 조갑이영양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체간에 발생한 건선부위의 사진입니다.

건선은 위의 심상성 건선 외에 특이 임상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첫째는 물방울건선으로 건선부위가 0.5-1.5cm 정도의 작은 물방울 같은 구진이 나타납니다. 소아와 청년기에 흔하며 사슬알균의 감염 후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둘째는 전신농포건선으로 드문 심한 형태이며 무균성 농포가 전신에 걸쳐 나타납니다. 고혈, 관절통, 권태감 등 전신 증상도 함께 나타나며 치명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셋째는 국소농포건선으로 무균성 농포가 발바닥, 손바닥에 나타나며 조갑주위도 침범합니다. 다른 피부 부위에 건선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며 치료에 저항성이 있어 장기간에 걸쳐 진행합니다.

넷째, 박탈건선으로 만성 건선에서 생기거나 처음부터 박탈성으로 진행하기도 하며 전신증상을 수반하는 심한 형태의 건선입니다.

 마지막으로 건선관절염은 흔하지 않으나 건선 환자에서 관절염이 일어난 형태입니다.

 

 건선을 재발성 만성 질환이므로 한의학적으로는 환자분의 체질, 장부, 경락 등을 살펴 변증하고 한약을 처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증상부위의 기혈의 흐름을 촉진시켜 치료하면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적한 한 까페에서 창밖으로 비쳐오는 오후의 햇살과 함께 보낸 시간을 사진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소박한 나무 테이블과 소박하지만 달콤한 차와 디저트를 함께하는 시간은 누구도 부럽지 않은 한때였습니다. 다가오는 연휴도 일상의 피로를 잠시나마 내려놓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 건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건선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