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만성재발성 질환인 건선, 어떤 증상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건선 이야기

만성재발성 질환인 건선, 어떤 증상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화우음양 2016. 7. 30. 15:35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휴가기간이 한창을 맞아 거리에도 지나다니는 분들이 적어진 느낌입니다. 그만큼 더운 날씨와 계속된 일상생활에 지친 분들이 몸과 마음을 재정비할 휴가기간을 맞아 어디론가 떠나신 것 같네요.

휴가철을 맞아 주말에는 극심한 도로정체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도로뿐 아니라 휴가지에서도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더운 나날들인 만큼 시원한 설산의 사진으로 눈으로나마 더위를 잠시 잊는 것은 어떨까요? 언제나 눈이 쌓여있는 알프스의 만년설입니다. 한여름에 여행을 갔는데도 산에 오르니 겨울만큼 춥고 눈이 덮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겨울이 되면 따뜻한 봄의 사진이 그리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선이라는 피부질환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건선이라는 피부질환은 습진이나 지루피부염,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진 질환은 아닙니다. 그래서 건조한 피부를 뜻하는 것으로 오해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건선은 우리나라에서는 약 1% 내외로 발생하는 질환이라 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한번 발생하면 만성적으로 반복하며 특별히 밝혀진 원인이 없기 때문에 여러 치료를 하시다가 한의원에도 내원하시는 경우를 꽤 뵙게 됩니다.

건선은 은백색의 인설을 동반한 구진과 판을 보이는 만성질환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그 모습을 좀더 잘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붉은 구진성 판 위에 은백색의 인설이 보이는 것이 건선의 증상입니다. 그러나 병변의 분포나 정도에 개인차가 커 임상에서의 모습은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증상이나 부위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건선은 원인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아 아직 연구중인 질환입니다. 현재까지는 유전적 요인이 있거나 개인 생활과 환경적 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하며 면역학적 요인이 관여하는 등의 학설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몇가지 밝혀진 악화 혹은 유발요인이 있습니다.

1) 피부 외상: 피부 외상 부위에 건선이 생기는 것을 koebner 현상이라고 합니다. 한 예로 권투선수분들은 주먹으로 타격을 하면서 손등 부위에 발생하기도 하고, 압박을 많이 받는 엉덩이 부위나 팔꿈치에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2) 감염: 여러 감염 연관성을 의심합니다. 그러나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3) 기후: 건선은 겨울에 악화되고 여름에 호전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4) 건조한 피부: 건조한 겨울 혹은 목욕이나 사우나를 자주하여 피부가 건조해지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의해 주기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위의 악화요인이 일부 밝혀져 있으며 건선은 아직도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평소에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피하고 생활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질환부의 압박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은 팔꿈치, 엉덩이 등 압박받는 부위에 잘 발생하며 상처가 나거나 자극이 있는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압박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방석이나 수건 등으로 압박을 줄이거나 자주 움직여서 오랜 시간의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상태는 건선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보습관리가 필요합니다. 건조한 계절에는 보습제를 자주 바르고 자주 씻거나 목욕, 사우나 등을 오래 하는것은 피합니다. 또한 강한 세정을 피하고 가급적이면 가볍게 씻거나 물로 씻습니다.

또한 환자분의 위장 상태, 스트레스, 체력, 피로, 수면 등이 건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환자분의 이러한 상태에 따라 내부적인 요인을 조절하는 한약을 처방하고 피부침치료와 한방연고를 처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건선은 만성적인 재발질환이라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여, 장부나 경락을 살피고 기혈의 흐름을 조절하면서 치료합니다.

 

 

어느 한식당의 천장을 장식하고 있는 한쌍의 청사초롱입니다. 청사와 홍사를 이어 만든 초롱으로 예로부터 혼인식에 사용하던 초롱입니다. 고운빛의 초롱이 부부의 인연을 축복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니 그 모습이 더욱 예뻐보입니다.

 

혹시 건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건선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