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화날 때마다 올라오는 두드러기, 더울때 올라오는 두드러기, 추울때 올라오는 두드러기. 이게 모두 두드러기 인가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두드러기 이야기

화날 때마다 올라오는 두드러기, 더울때 올라오는 두드러기, 추울때 올라오는 두드러기. 이게 모두 두드러기 인가요?

화우음양 2015. 4. 20.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 청담BS한의원 원장 유현정입니다.

어제까지는 봄꽃들을 시샘하는 봄비가 내리더니, 오늘은 한결 풀리면서 따뜻한 날이 다시 봄을 즐기려는 느낌입니다.

개나리도, 목련도, 벚꽃도 한창이어서, 한껏 봄을 느끼기 좋은 날들입니다.

 

이제 봄맞이 음식들을 맞이하기 좋은 때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음식물로 인한 두드러기가 올라오기도 좋을 때인데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두드러기는 실제 여러범위의 두드러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피부질환으로 청담 BS한의원을 찾을때 본인이 두드러기라고 하시는 경우를 뵙습니다. 제가 대학병원에서 진료할 때도 가장 많이 들은 질환이 두드러기라고 호소하는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실제 진료를 해보면 두드러기가 아닌 경우가 훨씬 많고, 반면에 두드러기인 줄 모르고 오셨다가 진료해보면 두드러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것보다  두드러기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타나서 그렇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두드러기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두드러기는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상세하게 다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발생기간에 따라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나뉩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수일에서 수주(대개 6-8주 이내)간 지속되다가 완전히 소실되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대개는 음식물 알레르기가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물론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에 속하며 대부분 초기에 그대로 소실되기 때문에 한의원까지 내원하시는 경우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6-8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 해당되며 이러한 경우는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 지속되면 6개월에서 20년 정도까지 고생하시는 분들도 뵙게 됩니다. 이런 경우 좀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을 더 많이 뵙게 됩니다. 

  

 또한 발생기전에 따라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중에서 Ig E 매개성 두드러기 (조개 새우, 고등어, 우유, 방부제, 식용색소, 아스피린 등에 의해 나타나는 두드러기), 보체매개성 두드러기(맥관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Ig E 매개성 두드러기는 대개 급성 두드러기로 나타나며 음식물, 흡입제, 약물 등에 포함된 여러가지 종류의 항원에 반응하는 Ig E항체에 반응하는 아렐르기성 두드러기 입니다.

보체매개성 두드러기는 제 2형, 3형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보체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두드러기로 유전성 맥관부종이나 후천성 맥관부종이 이에 해당됩니다.

 비면역학적 기전으로 인한 두드러기로는 원발성 유발물질에 의한 두드러기(해파리, 딸기, 방사선 검사 조영제), 접촉성 두드러기(접촉부위에 즉시 팽진과 홍반 등이 발생하며 우유, 달걀, 감자, 양상추, 복숭아, 사과 등), 아스피린 불내성에 의한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물리적 요인으로는 피부묘기증, 압박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 열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일광 두드러기, 수성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구진상 두드러기는 어린이에서 빈대, 벼룩 , 모기 등 곤충 자상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아주 작은 구진상 팽진이 팔, 다리, 얼굴, 목, 체간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모든 조사에도 불구하고 만성 두드러기 환자에서 70-80%에서는 원인을 찾지 못하는데 이러한 경우는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라고 분류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는 각각 원인에 따라 이렇게 분류하지만, 실제 진료실에서 많이 보는 두드러기는 만성 두드러기, IgE 매개성 두드러기, 피부묘기증, 일광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 한랭두드러기,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등이 아닐까 합니다.

우선 각기 원인을 살피고 환자분의 몸 상태에 따라 치료방향을 정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유발요인을 초기에 피하고 치료로 회복시키면서 다시 관리를 통해 일상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내몸의 두드러기가 어떤 종류인지 궁금하시나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