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한 여고생의 몸의 여기저기에 반복되는 아토피 피부염과 유두습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아토피 이야기

한 여고생의 몸의 여기저기에 반복되는 아토피 피부염과 유두습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5. 12. 23. 10:00

안녕하세요 .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춥고 위축되기도 하지만.

동물들도 식물들도 모두 위축되어 그 생기를 보기가 어려운 계절인듯 합니다. 아마도 태양이 그 에너지를 줄여보내는 것처럼, 그 영향을 받고 있는 모든 생물들에게 겨울은 잘 버텨내야 하는 기간인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이 겨울 잘 지내고 계신지요?

 

 

안산에서는 봄이 되면 신도시쪽 광장에서 튤립축제를 하곤 합니다.

에버랜드 못지 않게 색색별로 아름다운 튤립들이 가득한 곳을 주말이면 많은 시민들이 나오셔서 걷곤 하는데요.

빨간 풍차와 함께 화려한 꽃들이 잘 어울려져 가족끼리, 연인끼리 추억만들기 좋은 장소를 제공하곤 합니다.

지금은 겨울이라 그때의 아름다움은 이미 다 지나갔지만. 다가오는 봄에는 또 아이들 손잡고 예쁜 추억 만들러 가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오래 반복되는 아토피 피부염으로 오신 여자분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질환에서 워낙 유명한 질환이어서 자주 뵙게 되는데요. 그 정도도 다양하여 가벼운 건조감 정도에서 자주 긁어서 늘 붉게 충혈되고 부어있는 분, 심하게 자극하여 진물이 반복하고 아침이 되면 출혈이 될 때 까지 긁어놓는 분, 가려움 자체가 심해서 잠을 자지 못하고 생활하시는 분 등 다양하게 됩니다.

특히 여자분들은 이번에 오신 분처럼 가슴부위, 유륜, 유두주위로도 습진이 나타나게 되어 그 괴로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속옷에 밀착되는 부위이다 보니 속옷을 입고 벗을때 가슴에서 진물이 나와 옷과 진물이 서로 엉기게 되면 저녁때 속옷을 갈아입을때 피부가 다시 손상되면서 진물이 새로 반복되는 일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점차 유두, 유륜부 습진은 심해지고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오신 환자분은 귀, 얼굴, 가슴, 체간 부위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특히 성인형 아토피 피부염의 전형적인 부위라고 할 수 있는 상안검(눈꺼풀 윗부분)에도 반복하는 경향이 있던 환자분입니다.

다행히 가슴부위는 진물이 나타나는 단계까지 이르지는 않았고, 다른 부위는 다소 진물이 반복하고 오랜 긁는 습관으로 피부가 부풀어 있거나 각질, 발적 등이 반복되고 있었습니다.

치료를 하다보면, 같은 진물(삼출물)이 나타나는 피부증상이라고 하여도, 나타나는 부위가 어느 곳인지가 회복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그 부위가 관절부위나 접히는 부위, 또는 앉거나, 마찰이 많은 부위, 속옷 등으로 압박이나 접촉이 많아 계속 자극이 되는 부위, 손을 잘 대기 쉬운 부위, 유륜, 구순부위처럼 조직이 약한 부위라면 회복속도가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이런 증상을 동반한 아토피 피부염 환자분들이 오시면 현재 , 최근 치료경력, 최근 증상의 악화속도, 체질, 장부의 문제, 악화를 유발시킨 경락과 기혈의 순환 문제를 함께 고려하여 한약과 침치료. 한방 연고치료로 치료하게 됩니다.

한의학의 기본 치료법은 몸의 음양의 과잉을 조절하여 균형을 찾도록 하고 이를 통해 피부로 가는 경맥과 기혈의 흐름을 원활히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피부로 가는 흐름이 호전된다면 피부는 점차 회복되는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성 설사나 수족냉증 등과 같은 함께 동반된 다른 질환들을 함께 관리하면서 치료해나가게 됩니다.

또한 환자분마다 생활습관, 성격, 식습관, 운동 등을 함께 파악하고 질환과 특히 연계되어있는 부분에서는 이에 대한 관리를 해나가면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어느 기간 정도만 잘 유지하신다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면 향후 재발성 질환에서는 재발빈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한때 유명했던 별에서 온 그대에서 천송이와 도민준이 함께 잠시 다녀왔던 섬, 장사도입니다.

그 후로 아주 유명해져서 많은 분들이 다녀오시던데요.

조경이 잘 되어있고 섬에서 바라본 남해의 바다풍경이 참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섬내에 이미 폐교가 된 분교를 돌아보며 느끼는 정다움도 남아있고 갖가지 꽃들과 조경으로 인해 산책하기 참 좋은 섬이었습니다.

 

혹시 아토피 피부염, 유두습진, 기타 다른 습진 등 에 대해 아직 궁금하신 점이 남아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