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입원해서 치료했던 심한 아토피 피부염, 한약으로 좋아질까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아토피 이야기

입원해서 치료했던 심한 아토피 피부염, 한약으로 좋아질까요?

화우음양 2015. 11. 4.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겨울이 올 것 같던 추위가 한창이었는데 다시 포근해진 것이 왠지 여름 느낌이 납니다. 물론 높고 푸른 하늘은 선선한 바람은 아직 가을을 가르쳐 주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번 주는 다소 포근하다고 하니 다시 맑고 높은 가을 하늘, 잔잔한 낙엽 밟으러 나가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동화책속의 집 같은 모습입닏.

이 카페의 주인은 산속에 이런 집들을 새 집을 위해 지었다고 들었는데요. 실제 새들은 본 적이 없지만. 마치 동화책속의 주인공들은 금방이라도 나올 것 같은 아기자기한 모습입니다.

 

얼마전 아는 지인에게 연락을 받았습니다.

주변에 심한 아토피 피부염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사진도 보여주었는데요.

이차감염까지 와서 색소침착까지 얼룩덜룩한 피부가 20대 여성에게는 참 속상하겠구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증상이 심하고 삼출물이 여기저기서 흘러나와 피부과에 입원을 얼마간 하다가 다소 진정되어 퇴원하여 연고제 등으로 치료중이라고 합니다. 한의 치료를 받고 싶다고 하는데 그전에 입원할 정도로 심했던 상태라서 한의 치료가 가능할지, 증상이 아주 심해지는 것은 아닐까 궁금함 반, 걱정반으로 물어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모습이 아토피 피부염의 모습입니다.

물론 여기서 더 심한 급성기는 진물이 흐르고 피부에 균열이 생기고 가피가 앉아있는 상태이며, 위의 상태는 급성기는 지나서 자주 긁고 관리가 안되어 피부가 다소 붓고 발적되어있고 많이 가려우며 주변부로 많은 긁었던 부위는 출혈후 가피가 약간 드러나 보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벼우면 다소 붉거나 건조하기만 한 상태로 보이기만 하지만 점차 심해지면 위의 사진처럼 붉거나 많이 부어있으며  더욱 심해진 경우는 삼출물과 가피가 함께 동반되어 외관상으로도 심한 증상으로 외출을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아토피 환자분이 오랜 연고 치료로 중단하시고 심해진 모습입니다. 어머님이 심한 아토피 환자분이라 심해지는 과정을 다 알고 계신 분이라 중단 후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도 이미 알고 계셔서 큰 부담없이 치료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리바운드 현상으로 일부에서는 진물(삼출물)과 균열, 부종, 가려움, 심한 발적 등이 함께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입원할 정도의 아토피 피부염, 진물이 흐를 정도의 아토피 피부염은 한의치료를 하기 어려운 것일까요?

제가 대학병원 한방 피부과에서 근무할 때는 심한 아토피 환자분들이 계셨었는데, 그 중에 어떤 분은 종아리, 대퇴부위 내외측을 가릴 것 없이 다리 전체에서 진물이 흐르고 얼굴, 가슴 유두부위, 팔 내측에서 진물이 흘러내려 사회생활과 학교생활을 할 수 없어서 한방피부과에 입원치료한 환자분도 계셨습니다.

반복적인 기존 치료후에 나타나는 몇 번의 리바운드 현상으로 한의치료를 원해 입원까지 하셨는데요.

환자분의 체질. 성격, 생활습관, 오장육부와 기혈 부족의 상태를 고려하여 한약과 함께 침치료, 한방연고 치료 등을 통해 좋아진 것을 보았습니다. 그후로도 그 분과 인연이 되어 5년간 연락을 주고 받았는데요. 그동안 큰 재발없이 학교도 졸업하고 직장생활도 잘 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서양의학과 한의학이 하나의 질환을 볼 때 인체에 나타나는 회복기전을 유도해 내려고 하거나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은 같지만 그를 치료하는 방식이나 발병기전을 해석해 내는 방식에서는 다소 다른 면이 있습니다. 또한 동양학을 기반으로하는 한의학은 그 용어와 동양학이라는 학문체계에서 다소 낯설고 이해하기 어렵기도 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두 학문 모두 충분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각기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질환에 잘 적용한다면 많은 만성 재발성, 난치성 피부질환에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는 한약과 양약을 같이 쓴다는 의미는 아니며 각기 장점이 있는 질환에 선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캔들홀더라고 하여, 촛불을 안에 넣어 두는 곳인데요.

귀여운 부엉이 삼형제가 눈에 남아 사진 한장 남겨봅니다.

얼마남지 않은 가을, 건강 잘 지키시면서 좋은 추억 만드셨으면 합니다.

 

혹시 성인이나 아이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를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