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피부에 수포가 생기더니 가렵고 진물(삼출물)이 나면서 갈라져요, 무슨 질환인가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한포진 이야기

피부에 수포가 생기더니 가렵고 진물(삼출물)이 나면서 갈라져요, 무슨 질환인가요?

화우음양 2015. 12. 26.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어제는 12월의 마지막 공휴일인 크리스마스였습니다.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에 이제껏 보낸 크리스마스 중 가장 따스했던 것 같습니다. 점점 연말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늦은 밤에도 송년회나 연말 모임들로 거리의 불빛이 반짝이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연말에 과도한 음주나 체력 소모를 주의하시면서 건강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설악산 피골의 모습입니다. 피골은 70년대초 설악동 일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 출입이 금지되었던 곳으로 올해 다시 개방되어 45년만에 관광객들의 발길이 다시 닿았습니다. 오랫동안 개방되지 않았던 만큼 산책로가 깨끗하고 계곡물이 맑아 마음까지 맑아지는 듯했습니다.

 

 얼마전에는 지인이 어머님께서 손에 피부질환이 생겨서 힘들어하신다며 연락이 왔습니다.

 처음에 작게 손에 수포가 발생하면서 조금 가렵더니 호전되어서 별 큰 걱정 없이 지나치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몇번 작게 발생하고 호전되더니 몇달 전부터는 예전처럼 금방 호전되지 않고 점차 범위가 넓어졌다고 합니다. 범위가 넓어지고 가려움이 심해지면서 손으로 긁거나 뜯게 되고 그 부위의 피부가 벗겨지면서 집안일을 하시거나 손으로 물건을 집을 때에도 불편하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한포진이라고 합니다.

 한포진은 땀이 많이 나는 손바닥, 발바닥에 호발한다고 하여 명명되었으나 실제로 땀샘과의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증상은 손바닥, 손가락 옆면 등에 작은 수포가 발생하면서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하며 이 수포가 점차 커지거나 합쳐지기도 합니다. 수포가 진행되면 피부가 탈락하거나 긁으면서 균열과 삼출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차감염까지 되면 가피와 농포도 보입니다.

 

 

 

 얼마전에는 한 남성분께서 한포진 증상으로 내원하셨습니다. 이분께서는 원래 발에 땀이 많은 편인데 직장에서 신발을 오래 신고 일하면서 점차 수포가 발생하고 심화되셨다고 합니다. 처음에 무좀으로 생각하고 간단히 치료하다 점차 수포가 커지고 터져 진물(삼출물)이 발생하여 내원하셨습니다.

 

 이렇듯 한포진은 처음에 작은 수포로 발생하다가 점차 손바닥, 발바닥 전체까지 퍼지고 피부가 벗겨지거나 진물, 농포가 발생하는 등 내버려두면 심화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 진행하기 쉬워 몇달, 몇년간 앓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으며 땀이 많은 여름철에 심화된다는 것만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포진은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해야 할까요?

 우선 병변 부위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한포진은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하여 피부를 긁게 되고 수포를 뜯어내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극은 피부에 균열을 일으키거나 이차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외 세제나 과도한 세정제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이나 물이 오래 머무르는 것을 피합니다. 자주 씻는 것을 피하고 땀이 많은 경우 스트레스나 음주를 줄이고 양말 등을 자주 갈아신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경우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어 적절한 보습관리도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한포진은 유전적, 체질적 요인, 생활습관, 사회적 환경, 스트레스 등의 요인에 의해 내부 장기의 악화가 동반되면서 나타난다고 봅니다. 그리하여 환자분의 장부 기능의 균형을 살피고 소화기, 손발 피부의 기혈의 흐름을 살펴 이에 대해 한약을 처방하고 피부침치료와 한방연고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이러한 치료와 생활관리를 함께 하면서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 없는 바닷가에서 너른 백사장과 수평선, 엷게 떠가는 구름을 바라보며 담아본 사진입니다. 많은 생각과 고민들도 바다를 바라보면 그 물결에 흘러내려가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저 수평선에서 또 내일의 해가 떠오를 것을 생각하며 주말을 잘 마무리해야 하겠습니다.

 

 내 손발의 피부질환이 한포진은 아닌지, 한포진은 어떤 질환인지 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