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어린이집 교사님의 손에 생긴 가려움과 물집(수포), 한포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한포진 이야기

어린이집 교사님의 손에 생긴 가려움과 물집(수포), 한포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5. 11. 7.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낮동안은 따스함이 남아있는 가을날이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밖에 나가기는 주저하게 되는 요즘이었습니다.

 다행히 어제 밤부터 조금씩 비 소식이 있어 주말에는 가을비가 계속 내린다는 예보가 있는데요. 가을비가 내리면서 미세먼지 또한 물러갈 것이라고 합니다. 며칠간 안개낀 듯 불투명한 하늘을 보다 가을비에 씻겨 내려가 맑아진 하늘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날들일수록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멈춰버린 듯한 옛 유적지에 새빨간 꽃이 피어난 풍경입니다. 고즈넉한 공간에 한줄기 생동감을 불어넣어주는 꽃잎을 한동안 바라보며 기분이 즐거워집니다.

 일상에 지칠 때에는 한번쯤 매일의 생활 반경을 떠나 새로운 아름다움을 보는 것도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한포진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한포진이라는 병명은 아주 익숙치는 않지만, 많은 환자분들이 본인의 증상을 인터넷에서 찾아보시고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포진은 비교적 생소한 이름에 비하여 많은 분들이 치료차 내원하시는 굉장히 흔한 질환입니다.   

 한포진은 습진의 한 종류로 손가락, 손바닥, 발바닥에 수포가 생기고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수포의 갯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서로 합쳐져 큰 수포를 형성하기도 하고 긁거나 외부 자극에 의해 터져 피부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심하면 피부가 찢어지고 두꺼워지며 이차감염까지 되면 가피와 농포도 보입니다.  

 

 

 땀이 많은 계절인 여름철에 심화되고 병변부위가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 부위라 이름이 한포진으로 명명되었으나 직접적으로 땀샘과 연관이 없어 확실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이렇든 한포진은 습진의 한 종류로 흔히 볼수 있는 질환이나, 재발이 매우 잦은 만성 재발성 질환입니다. 초기 발생했다가 자연스럽게 호전되더라도 관리에 따라 다시 재발하거나 몇년간 호전악화를 반복하시는 경우를 많이 뵙습니다.

 

 이전에 한포진으로 내원하셨던 분은 몇년간 반복하는 한포진으로 여러 치료를 받아도 반복되어 불편감이 심하셨습니다.

 손바닥에 수포가 발생하면서 가려움으로 밤에 잠을 자기도 불편하고 손가락 사이까지 수포가 점차 퍼지고 있었습니다. 수포가 발생하고 밤에 긁으면 아침에 손가락 피부가 찢어져있거나 상처가 나서 피가 묻는 등 증상이 심하셨습니다.

 어린이집에서 교사로 일하시면서 아이들과 수업을 준비하시느라 만들기나 수업자료 준비 등 손을 쓰시는 일이 매우 많으셨습니다. 또 아이들과 지내기 때문에 위생을 위해 하루에도 몇번씩 손을 자주 씻고 일이 많고 바빠 보습관리는 제대로 하기 힘들어 하셨습니다.

 특히 발표수업이나 어린이집 행사가 있으면 일이 많아 잠을 잘 못주무시고 압박감에 스트레스가 심하면서 더 많이 긁으시곤 했습니다.

 

 

 한포진은 유전적, 체질적 요인, 생활습관, 사회적 환경, 스트레스 등의 요인에 의해 내부 장기의 악화가 동반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경우 몸의 말단인 손끝 발끝까지 가는 기운의 흐름이 저하되면서 심화됩니다.

 위의 환자분처럼 직업상 손을 많이 쓰고 자주 씻으시는 분들은 외부에서 세정제나 물, 접촉에 의한 자극이 반복되면서 이러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한의학에서 한포진을 치료할 때에는 환자분의 장부의 상태와 소화기 상태, 약해진 기혈의 흐름을 살펴 이에 대한 한약치료와 침치료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또한 외부 손상에 대한 관리와 보습, 생활에서의 체력 회복을 위한 생활관리를 함께하면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산속의 작은 절, 연못의 분수와 햇빛이 만나 피어난 작은 무지개 입니다. 하늘에 뜬 커다란 무지개는 아니지만 나름 예쁜 햇빛의 색을 품은 것이 입가에 미소를 띄우게 만듭니다.

 바쁘게 정신없이 흘러가는 날들에 여러분들의 마음에도 작은 무지개 하나 뜨는 하루가 되셨으면 합니다.

 

 내 손발의 피부질환의 한포진은 아닌지, 한포진은 어떤 질환인지 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