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젊은 남성분들의 술 그리고 한포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한포진 이야기

젊은 남성분들의 술 그리고 한포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5. 7. 6. 17:49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 청담BS한의원 원장 유현정입니다.

점차 날이 많이 더워지고 있습니다.

날도 제법 길어져서 이제는 6-7시도 긴 햇빛을 볼 수 있는데 한여름의 중간에 들어선 느낌입니다. 장마라고는 해도 예전처럼 비가 많이 오지는 않는데요, 이런 날에 에어콘 오래 사용하시다가 차라리 감기에 걸리는 분들도 많이 뵙습니다.

적당한 온도, 그리고 의복관리로 건강한 여름 맞으시기를 바랍니다.

 

위의 사진은 젊은 여성분이 만든 정원과 까페입니다. 자연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자 하셨다는데, 풀이나 나무들을 그대로 살린 느낌이 좋아 한번씩 가는 곳입니다.

토끼나 닭이 있어서 아이들도 좋아하고 넓게 트인 산과 나무가 있어서 기분전환에도 좋은 곳입니다.

 

오늘은 한포진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한포진 환자분들은 가끔 오셔서 이렇게 묻고 합니다.

생전 처음 보는 질환에 걸렸다고 하시면서 어떻게 될지 걱정이 많으신 편입니다. 한포진이라는 이름이 습진,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토피, 건선 등에 비해서 약간 덜 들어본 이름이어서 혹 난치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옮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많으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있던 대학 한방병원 피부과에서나. 피부과로 진료하고 있는 지금이나 한포진은 굉장히 흔한 질환입니다.

많이 들어본 습진의 한 종류이기도 하면서, 자주 발생하시어 이리저리 치료하시다가 잘 안낫거나 반복되셔서 한의학적 진료를 원하셔서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걱정하시는 만큼 난치성 질환도 아니지만, 체력상태에 따라 재발하실 수는 있으니 이에 대한 관리는 필요한 질환입니다.

간혹 아이가 어려서 아이에게 옮을까봐 만지지도 못하고 오시는 젊은 아빠분들도 계신데, 이는 옮는 질환은 아니니 안심해서 보내드리기도 합니다.

 

 

사실 한포진은 치료보다 재발이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치료하시고 좋아져서 가시는 분들은 많으신데, 처음 내원시에도 처음 발생하셔서 오시는 경우보다, 다른 치료 받으시고 재발되셔서 오시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재발요인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남자분들에서는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술입니다. 

피부로 흐르는 기혈순환의 저하가 원인인 환자분들에게는, 

특히 밤에 술을 좋아하시거나 자주 드시게 되면, 체력저하와 함께 그로 인해 유발되는 기혈순환의 저하가 함께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많이 호전되셔서 거의 나아가시다가도 어느날 과음으로 인해 폭음하시고 나서 다시 올라오는 경우를 뵙습니다. 

 

어떤 분들은 발생하는 이유 자체가 피로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드름관리를 받으시다가 한포진은 전혀 증상이 없으시다가도 갑작스럽게 반복되는 야근과 그로 인해 유발된 피로로 한포진이 나타나시는 분들도 뵙게 됩니다.

그래서 한포진의 여러 경우에 있어서,

우선은 현재 상태를 호전시켜서 당장 가려움과 수포를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만, 동시에 기혈순환을 관리를 위한, 한약치료, 침치료와 함께 생활관리에 대한 안내를 함께 해드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치료후에도 재발율을 줄이고 깨끗한 상태를 잘 유지하셔서 일상생활을 즐겁게 해나가시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입니다.

시원해 보이는 팥빙수인데요. 너무 많이는 드시지 마시고. 평소에 식사도 잘 챙겨드시고 건강한 여름 맞으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한포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건강한 한 주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