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인생에서 만나는 여러 가지 힘든 난관- 공황장애, 과호흡 본문

한의학으로 치료하기

인생에서 만나는 여러 가지 힘든 난관- 공황장애, 과호흡

화우음양 2024. 4. 5. 10:30

진료실에서 여러 분들을 뵙다 보면, 여러 문제들로 많이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뵙게 됩니다. 

삶에서 좋은 일들만 있을 수 없듯이, 

우연치 않게 만나는, 직장문제, 가족문제, 자식 문제, 이성 문제, 부부 문제 등으로 많이 힘들어하시는데요. 

운이 좋게 그냥 넘어가시기도 하지만. 

피부질환을 얻어 치료차 내원하시기도 하고, 마음의 병으로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다리가 인생의 긴 여정을 보여준다면, 아이처럼 고개를 푹 숙이고 걸어가야할 때도 있을 텐데요. 

그 고개가 푹 숙여지는 상처가 너무 크다면, 때로는 몸에서 이를 이겨내거나 버텨내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같은 상황에서 처음에는 단순히 화를 폭발하고 끝내기도 하지만, 견디기 힘든 상황에 다다르게 되면, 

가슴이 무겁고 답답해지다가, 점차 숨이 쉬어지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고, 

좀더 지속되면, 가슴 답답함으로 호흡이 조금씩 빨라지게 되는데, 

이는 산소 부족으로 인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몸에서는 좀더 잦은 호흡을 유발시켜 이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미 산소가 과다하고 이산화탄소가 부족한 상황에서 잦은 호흡은 더욱 산소량을 늘리고 이산화탄소양을 줄이기 때문에, 점점 더 호흡 불균형은 심해지고, 심한 두통이 나거나,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합니다. 

또는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거나 하면, 점차 좁은 공간이나 닫힌 공간,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 호흡 곤란이 점차 심해지는 공간에 대한 압박을 느끼기도 하고, 

누워있는데 천장에 내려오는 것같은 압박으로 방에서 잠을 잘 수 없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과호흡과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현재 문제보다는, 그 문제를 바라보는 환자분의 관점에 대해 상담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지, 어떻게 바라볼 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 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해 상담하게 됩니다. 

또한 모든 정신적 질환은 신체적 기력저하에 영향받기 쉬우며, 반대로, 정신적 질환의 지속 악화로 신체적 상태가 나빠지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환자분의 체질에 따른 몸 상태를 파악후, 스트레스에 대한 접근과 함께 현재 약화되어있는 몸 상태에 대한 조절을 함께 하여 이를 관리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환자분의 체질에 따라, 상황에 따라, 성향과 문제의 종류, 개인적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에 대해서는 환자분과 상담을 하면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신체적 활동은 정신적 상황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환자분 상황에 따른 안내를 함께 해드리게 됩니다. 

 

불안, 우울, 과호흡, 공황장애, 수면 장애 등에 대해 걱정이 있으신가요 ?

언제라도 편하게 문의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