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이제 뒤를 보지 마시고, 앞을 보고 가셔야 합니다. 유산이라는 상처. 본문

한의학으로 치료하기

이제 뒤를 보지 마시고, 앞을 보고 가셔야 합니다. 유산이라는 상처.

화우음양 2024. 2. 23. 10:30

경기도 한의사회에서는 한의 난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원하시는 난임부부를 신청 받아서 경기도에서 한약을 3개월동안 두 부부께 지원하고, 한의치료를 받으시도록 하시는 것인데요. 

대개 난임이라는 진단을 가지고 오셨을 때는, 임신이 쉽지 않은 여러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부부에게 난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질적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고, 아무 이상이 없이도 노력을 하시지만, 임신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난임에서 여성의 나이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시험관 시술 등을 여러 번 시도하신 후 , 다른 치료책을 찾아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아이를 갖는다는 것은 신의 영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마 의료적 영역으로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할 수 있지만, 그를 통해, 우리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만, 

임신의 핵심적인 과정, 수정, 착상, 8주 이내의 건강한 안정적인 심장박동, 그리고 9개월까지 안전하게 유지한 후 출산하게 되는 과정은, 우리가 다 조절할 수 없는 부분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약이 할 수 있는 부분은, 서양의학에서 난자의 배란을 호르몬제를 통해 유도하거나, 외부에서 수정시켜서 착상시키거나 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난임시술 등을 통해 실제 많은 분들이 감사하게도 아이를 품에 안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도 반복적으로 실패한 분들에게도 임신은 간절하게 원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부부를 뵈었을 때, 한의학적으로 할 수 있는 접근은 우선 여성분의 심리적, 신체적 상태를 개선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다른 시도를 해보시고 실패하신 상태이셨지만, 스트레스가 많으시고,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지쳐있으셨습니다. 

 

이 경우,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아닌, 

환자분의 체질에서 살펴본 약화된 장기의 기운을 북돋우며, 그와 상호 연관된 다른 장기의 기능들을 회복시키고, 

심리적인 안정과, 스트레스를 풀어낼 수 있는 한약과 함께 환자분의 마음에 대한 상담을 해드리게 됩니다. 

다행히도 점차 기력을 회복하시고, 스트레스 지수도 감소하시고 심리적 안정도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남편분께도 생활관리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 바쁘신 와중에 지켜주시려고 애쓰셨습니다. 

 

 

그러던 와중, 임신테스터기 두 줄 사진과 함께 좋은 소식을 전해주셨던 날이 있었습니다. 

기뻐하시던 목소리를 듣고 함께 행복했던 상황이 3주쯤 지나서 좋지 못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예전에 산부인과 지도교수님은 그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유산하고 나서 몸을 살피는 게 뭐가 중요한가?  그 엄마 마음을 살피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가지지 못했을 때는 아쉬움만 있지만. 간절히 원하다가 겨우 가졌는데 갑자기 잃게 되면, 그 마음의 상처가 가장 힘드셨을 것입니다.  

" 자꾸 뒤를 돌아보지 마시고, 새로 올 아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 

 

생각보다, 첫 아이를 잃는 경우는 많습니다. 또한 둘째 아이부터는 건강하게 품는 일도 많습니다. 

이제 좀더 기운내셔서 몸을 잘 추스리시고, 건강한 다음 아이를 기다리실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