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여름철 벌레물린 후 생겨난 6개월 이상 지속된 가려운 반점들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알레르기 피부염 이야기

여름철 벌레물린 후 생겨난 6개월 이상 지속된 가려운 반점들

화우음양 2017. 1. 30. 14:20

안녕하세요.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설날 연휴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늘 피로하시고 지치셨을텐데, 이번 연휴는 걱정을 좀 내려놓으시고, 편안히 즐기셨으면 합니다.

가족과 부모님, 아이들과 함께 모처럼 시간을 보내시고 안부를 물으시는 소중한 시간, 

좋은 기억으로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한파때문인가요?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 있는 가로수들은 손뜨개로 이쁘게 짠 듯한,  색동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화사하고 따스한 느낌, 어느 분인가의 손길에서 나온 포근함이 느껴지는 풍경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6개월이상된 가려움으로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하지부위에만 20-30개 정도 되는 우둘투둘한 구진, 상처, 가려움, 발적이 가득합니다. 

습진도 아니고, 일반적인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보이지 않는 이 증상은 어떻게 나타난 것일까요?



벌써 나타나신지는 6개월이 넘었다는 이 피부질환은 한여름에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한여름 비가 엄청 쏟아지고 나서 개울가에 놀러가셨는데, 

갑자기 나타난 벌레들로 반바지를 입고 나섰던 나들이때, 갑자기 엄청 물리기시작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짜기도 하고, 긁기도 하다가, 다시 비온 뒤 풀숲 사이를 반바지를 입고 한참 다니시다 보니, 

다시 붉게 변하면서 가렵고 다시 긁고를 반복하셨다고 합니다. 

연고를 발라보니 잘 안듣고, 어쩌다 들어도 약간 호전되다가 말고 반복하시다가 좀 덜해지셨는데 

겨울이 되면서 확 심해져서 너무 가렵다고 합니다. 


흔히 알레르기 피부염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원인이 되는 물질이 다양하고 접촉된 부위에 따라, 환자분 피부에 따라 심한 분, 약한 분, 발적, 구진, 수포, 팽진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분 증상에서 제가 일반적인 알레르기 피부염과 다르다고 느꼈던 점은 초기 증상에서 6개월동안 많이 변형되셔서 그런 것인데요. 그동안 긁고 뜯고, 짜고를 반복하면서 피부손상이 많이 되셨습니다. 



환자분의 피부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피부가 워낙 건강한 분들은 어느 정도 손상에도 피부가 자극을 받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부가 약하고 회복이 느린 분들의 경우. 같은 자극에도 짜거나 긁거나, 비비거나 하는 요인이 만성적으로 자주 반복되면, 빨리 낫고 말 피부질환이 오래도록 지속되고 반복적으로 긁는 자극으로 깨끗이 회복되지 못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같은 벌레에 물렸던 자녀분과 부인분은 모두 얼마후 나았는데, 

풀숲을 많이 다녔던 자극, 환부를 못 참고 다 짜버리는 자극, 성격상 가려우면 못 참고 계속 긁는 습관, 

이런 습관들이 반복되면서 약한 피부는 더욱 약해지고 회복속도보다 악화속도가 더 빠르면서 

점차 색은 짙어지고, 피부는 딱딱하게 굳어지고, 범위는 넓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제일 중요한 방법은 우선 손대지 않는 것입니다. 

많이 지저분하지 않다면 비누 사용과 씻는 것을 줄이시고, 

긁거나 짜거나 압박을 주는 손상을 최대한 줄이시고 보습제와 한의연고, 침치료, 한약으로 치료하시게 됩니다. 

손상이 깊고 반복된 만큼 회복시기가 소요되기는 하지만, 

점차 한약을 통해 기혈순환이 회복되면서 손상은 회복되고 덜 가려워지고 색소침착은 옅어지게 될 것입니다. 



혹시 아토피 피부염, 습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 습진, 피부질환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