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갱년기, 피로, 스트레스 과다 후 얼굴 과다한 구진 알레르기성 피부염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알레르기 피부염 이야기

갱년기, 피로, 스트레스 과다 후 얼굴 과다한 구진 알레르기성 피부염

화우음양 2016. 11. 29. 20:4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시국이 어수선한 요즘입니다. 

그래도 추운 날 많은 분들이 모여서 힘을 보태주셨다니 참 감사한 마음이 드는 요즘입니다. 

토요일만 되면 하늘을 살펴보게 되는 요즘, 다시 좋은 날들을 기다리게 됩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자녀분들을 다 키우시고 직장에 다니시는 어머님입니다.

요즘 피로가 더 자주 느껴지시고, 한번 큰 스트레스를 받으셨다고 하시는데요.

그때쯤 머리도 희끗희끗해지셔서 염색도 한번 하셨다고 합니다.

예전에도 늘 하던 염색인데, 피로해서 그런가 갑자기 얼굴에 올록볼록한 구진이 가득 나타났다고 하시는데요.

근처 의원 치료로 호전되시다가 약간 남아있던 상태셨는데,

며칠전부터 다시 올라오기 시작한 구진(대개 직경 1cm 이하로 붉고 다소 단단하게 올라온 병변)이 예전보다 더욱 심해지셔서, 다니시던 의원에 다시 가셨으나 전혀 호전이 없고 좀더 진행되셨다고 합니다.

턱부터 시작되던 병변은 볼을 타고 이마를 지나, 눈꺼풀 (상안검)까지 진행하고 있으나,

호전은 없어서 자녀분이 알려주셔서 본원에 내원하셨다고 합니다.


 

화장을 하셔서 가리시고 있지만, 확연하게 나타난 올록볼록한 구진은 갯수만도 30-40개는 넘어보였는데요.

너무 심해보이셔서 직장생활하시기도 불편이 많으실 것으로 보였습니다.

특히 기존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고 진행하고 있어서 더욱 걱정이 많으셨는데요.

한의치료에서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셨습니다.

 

일단 염색후 나타난 구진이라고 하면, 가장 흔하게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의심합니다 .

이는 예전에 같은 염색약에 반응하지 않으셨다고 해도, 환자분의 체력상태에 따라 언제라도 새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색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어떤 분들은 모자를 쓰면 얼굴이 눌릴 정도로 심하게 붓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사진의 병변처럼 목주변, 두피주변에서 근처 피부까지 발적, 습진, 가려움, 진물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 분처럼 붉고 단단한 구진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를 할 때는 먼저 항원을 추정하여 이를 치료기간에는 피하도록 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나타날 때 체력상태와 스트레스, 생활관리 상태를 체크 후 악화요인을 관리하시도록 안내합니다.

현재 오장육부의 성쇠, 경락의 흐름, 성격적 요소, 체질적 요소를 감별하여

이에 따른 한약 처방과 함께 필요시 한방연고와 침치료를 통해,

현재 표부의 기혈의 흐름을 조절하고 가려움과 염증을 회복시키고 내부의 오장육부의 균형을 다시 회복시키고자 합니다.

 

 

알레르기 피부염은 전혀 낯설거나 새로운 질환이 아닙니다.

아주 흔해서 가장 많이 들어보시기도 하셨을텐데요.

우선 체력상태를 조절하는 것이 예방의 의미에서 ,회복속도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순히 몸을 많이 쓰는 것(체력 소모) 외에도,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두뇌활동이 많거나, 생각이 많은 분들도 체력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거나 점차 심화된다면, 예전에 괜찮았던 화장품이나. 염색약, 각종 자극에도

갑자기, 심하게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질환이 걱정되신다면, 무엇보다 육체적 건강와 정신적 건강(스트레스, 울화) 등을 관리하신다면, 

다소 자극이 되는 물질이라도 좀더 가볍게 , 또는 거의 증상이 거의 없이 지나가실 수도 있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피부건강이 나빠지기 쉬운 초기 증상, 건조함이 잘 나타나니, 이에 대한 보습관리를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알리는 호텔의 장식이 화려하면서도 따뜻합니다.

벌써 12월을 시작하는 날이 내일입니다.

남은 한해 잘 정리하시고 가족들과 주변분들과 아늑한 한 주 되시길 기원합니다.


 


혹시 아토피 피부염, 습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 습진, 피부질환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