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엉덩이 종기, 몸의 수십 개의 모낭염, 한의원 치료방법은?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한선 땀샘 모낭이야기

엉덩이 종기, 몸의 수십 개의 모낭염, 한의원 치료방법은?

화우음양 2024. 1. 23. 10:30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고 있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안산에서 피부질환 환자분들을 주로 치료하다보면, 세균감염성 질환도 종종 뵙게 됩니다. 

초기에는 모낭염처럼 눈썹 , 수염 부위에 1-2개 발생하셔서 내원하시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모낭염이 여러 개가 체간(몸통)의 여러 부위에 발생하기도 하시는데요. 

작게는 모낭염이지만, 크게는 종기가 되서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대개 타 의료기관에서 항생제를 복약하시다가, 초기 치료로 다 회복된 분들은 오시지 않으시겠지만. 

복약하면 호전되다가, 복약을 중단하면 재발하기를 반복하시는 분들은, 어느 기간 여러 의원을 전전하시다가 한의학적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세균 감염성 질환, 흔히 항생제 복약을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이런 경우 한약으로도 치료할 수 있나요?  라고 물으시는 분들도 자주 뵙습니다. 

한약 중에는 항생제처럼 염증이라는 열과 연관된 반응을 식히고, 남은 열기를 외부로 보내는 등의 방식으로 세균의 활동에 영향을 주어 치료하는 한약제도 있지만.

환자분들에 따라서는 항생제와 유사한 성분이 아닌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세균감염질환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이는 환자분의 체질에 따라, 유병기간, 질환의 갯수, 범위, 증상의 경중, 소화기 등 장기의 허실, 현재 몸의 상태 등에 따라 살펴 처방을 결정하고 치료방법과 치료 기간을 정하게 됩니다. 

 

 

환자분이 항생제 같은 요소에 가장 잘 반응하신다면, 사실 본원에 내원하시기 전에 항생제 치료로 어느정도 회복되었을 확률이 가장 큽니다. 이런 경우, 타 의원을 거쳐 본원에 내원할 확률을 다소 떨어집니다. 

하지만. 예전에 본원 환자셨다거나, 가볍게 증상이 있을 때 보험 엑기스 등으로 처방 받으셔서 금방 회복되신 경우처럼 한약제제에 대한 효과를 보신 경우 바로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좀더 많은 환자분들의 경우는, 타 의원에서 치료시 회복되다가 중단하면 재발하기를 반복하시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세균 감염이라는 염증반응이라는 불을 찬물을 부어 급히 끈다는 방식보다는, 

왜 그 조직에는 세균감염이라는 불이 나타났을까 라는 원인을 살펴 치료하게 됩니다. 

피부의 세균감염성 질환에 관여하는 세균은 우리 피부에 흔히 살고 있는 상재균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상적인 피부흐름에서는 아무런 염증을 유발하고 있지 않다가, 갑자기 어떤 이유로 염증반응을 시작하게 된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를 찾아, 그 피부의 정상적인 흐름을 만들어준다면. 

수십개 때로 백개가 넘는 모낭염 증상도, 항생제 없이 한약으로 깨끗이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작은 종기 같은 경우는, 피부흐름이 많이 불안해진 만성 재발성 아토피 피부염에 동반하는 경우에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종기 또한, 피부의 흐름을 건강하게 한의학으로 치료한다면,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면서 종기, 모낭염 등도 함께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만성 재발성 세균감염성 질환, 모낭염, 종기 등으로 고민이신가요 ?

언제라도 편하게 문의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