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사타구니 피부에 발생하는 곰팡이 감염증, 완선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피부 곰팡이 이야기

사타구니 피부에 발생하는 곰팡이 감염증, 완선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2. 24.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오늘은 크리스마스 이브입니다. 성탄절이 무색하게 며칠전에는 많은 겨울비가 내렸는데요. 이번 크리스마스는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될지 궁금하네요.

많은 아이들이 아직 산타할아버지를 기다리며 행복한 마음으로 크리스마스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산타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돌보는 가족들과 함께하면 그보다 더 좋은 하루가 있을까 합니다.

가족, 친구, 연인들과 함께 포근하고 행복한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겨울에 보는 바다 사진은 여름과 달리 조금은 서늘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실내의 답답하고 더운 공기 내에 있으면 바다의 시원하고 탁 트인 바람이 그립기도 합니다. 이제 연말이 되면 새해의 떠오르는 태양을 보기 위해 많은 분들이 바다를 찾으실텐데요. 끝이 보이지 않는 수평선에서 새로운 날이 떠오르는 광경을 다시 보고 싶습니다.

 

 

얼마 전 한 여성분이 피부질환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하다며 내원하셨습니다.

부위가 사타구니라 누구에게 보이기도 부끄러워서 많이 고민하다 내원하셨다고 합니다. 병원에 오기도 꺼려져서 초기에 치료를 하지 못하고 낫기를 기다렸는데 점점 증상이 심해져서 이제는 치료를 해야겠다고 결심하셨습니다.

질환부위를 보니, 사타구니에서부터 엉덩이부근까지 피부가 붉어져있고 긁은 흔적으로 출혈과 가피가 보였습니다. 붉은 테두리가 뚜렷하게 부위를 감싸고 있고 오래된 중앙부는 갈색으로 착색이 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가려움 때문에 생활이 불편한 것이 가장 힘들었는데, 질환이 몇개월간 반복되면서 이제는 착색에 대해서도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하셨습니다.

 

 

위의 모습과 같이 발생하는 질환을 체부백선 중 하나인 완선, 혹은 음고부백선이라고 합니다.

백선은 곰팡이균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에 의해 감염된 피부질환입니다. 부위에 따라 체부, 음고부(완선), 두부, 수부, 족부 등에 발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또한 부위에 따라 그 모양이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그 중 서혜부(사타구니), 심하면 회음부와 둔부, 복부까지도 퍼지는 백선을 음고부백선이나 완선이라고 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완선은 서혜부에 경계가 분명한 윤상이나 반월형의 병변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양측성으로 발생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회음부, 둔부, 복부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경계부는 발적되어있고 중앙부는 피부가 회복되어 정상피부색을 띱니다. 피부가 회복되어도 후에 착색이 남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려움 때문에 피부를 긁으시기 때문에 착색이 잘 남고 출혈과 가피가 동반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직장이나 학교에서 주로 앉아계시는 생활을 합니다. 몇시간씩 앉아서 생활하시다가 일어나 활동하는 시간은 비교적 적은 편이기 때문에 엉덩이와 사타구니는 압박을 쉽게 받고 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부위입니다.

또 여성분들은 월경시 패드의 압박을 받기도 하고 스타킹, 레깅스, 스키니진 등이 피부를 압박하여 통풍을 더 저하할 수 있기 때문에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땀이 많고 더운 여름에는 이런 습한 환경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완선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완선을 치료할 때에는 피부를 곰팡이균이 살기 힘든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습해지기 쉽고 피부 순환이 떨어지는 것을 호전시키기 위해 한약, 피부침치료, 한방연고를 사용합니다. 가려운 경우에는 긁지 마시고 냉찜질을 해서 가려움을 줄이는 것이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피부의 기혈 흐름을 도울 수 있도록 운동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여 발적과 가려움이 줄고 피부가 회복하도록 합니다.

 

겨울을 맞이하여 낙엽을 떨어뜨리고 온통 갈색으로 물든 역사의 풍경입니다. 그 색 때문인지, 겨울의 풍경은 언제나 조금은 쓸쓸한 느낌을 줍니다. 봄과 여름에는 이곳에도 푸른 새싹과 꽃들이 가득했는데 이제는 땅속에 새로운 씨앗을 품고 다시 봄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겠지요.

 

혹시 체부백선, 어루러기, 완선 등 곰팡이 질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인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