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오래된 어루러기 ,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피부 곰팡이 이야기

오래된 어루러기 ,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화우음양 2016. 10. 17.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가을비가 한창입니다.

요며칠 추워지면서 가을이 급작스레 등장한 듯 했는데요. 

가을비가 추위도 살풋 내보내면서 다시 온화한 가을 날씨를 보여줍니다. 

어느 인터넷 글에서는 나이가 들면 계절따라 꽃구경, 단풍구경이 좋아진다고 하시던데요. 

저도 가을하늘을 보고, 단풍드는 모습을 보는 것이 참 좋아지는 요즘입니다.  

작은 아쉬움이 있다면, 미세먼지가 줄어서 맑은 푸른 가을하늘을 좀더 즐기게 해주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일전에 대학에서 수업을 마치고 집에 오는 길에 잠깐 들른 서오릉 모습입니다.

얼마전 개방된 파주근처의 장릉도 소나무 경치가 참 좋았는데요.

서오릉은 규모나 단풍의 색이 정답고 참 걷기 좋은 길이었습니다.

 

이번에 진료실에서 만난 분은 젊은 아가씨입니다.

이제 취업하신 지 얼마안되었다고 하는 아가씨는 이 질환도 나을 수 있냐고 수줍게 진료실에 들어오신 환자분입니다.

다른 곳에서 상담을 받아보셨다고 하시는데요.

오래되었다고 하는 피부질환, 어떤 질환으로 오셨을까요?

 

 

젊은 아가씨 등에는 곰팡이 질환이 한창입니다.

피부 곰팡이 질환 중에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백선이 있습니다. 흔히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에 나타나면 무좀이라고 불러 많이 들어보셨을 질환입니다. 

이 균이 몸 어디에나 붙어서 나타나며, 체부백선, 음고부백선, 조갑백선, 안면백선, 수발백선 등의 발생부위에 따라 다른 명칭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백선 외에 또 흔한 곰팡이 질환으로 어루러기가 있습니다. 

흔히 젊은 남성 분들, 일부 여성분들의 몸통부위(체간)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가렵지도 않고 통증도 없고 별로 붉지도 않아서 크게 병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남자분들은 상의를 일부 노출하는 일이 별로 없어서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입니다. 

가끔 여성분들도 오셔서 뵙게 되는데요, 아마도 남성분들보다는 피부에 신경을 쓰셔서 좀더 질환에 대해 인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분도 몸통(체간)부위에 있는데, 이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셔서 내원하신 분입니다. 

어루러기는 여름과 겨울에 색이 바뀐다고 하여 자백전풍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여름에 사진을 찍으면 위의 사진처럼 좀더 붉은 색이 짙어지고, 겨울에 보면 많이 색이 흐려진다고 저렇게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이는 곰팡이질환의 특성상 여름에 심해지고, 겨울에 호전되는 양상이 색으로 나타나서 그렇습니다. 

 

 

위의 남자분도 오래 질환을 앓으신 분인데요 일부 붉은 병변들은 증상이 아직 진행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루러기 환자분들의 치료 목적은 증상의 진행도 막고 싶고 얼룩덜룩한 피부색도 없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설명을 드리게 되는데 어루러기는 증상의 진행을 막고 현재 상태를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색소침착은 이미 진행된 부위는 남을 수도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는 이미 발표된 내용으로, 일부 경우 색소침착까지 소실되기도 하지만, 일부 경우에서는 착색이 남을 수 있다고 피부과 서적들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워낙 재발율이 높은 질환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내를 해드리며, 생활관리 요소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항진균제라는 처방이 없기때문에

환자분의 피부로 가는 기혈의 흐름을 조절하여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 조절하려고 하는 방식으로 치료합니다.

또한 환자분마다 악화요인과 연관된 생활방식, 성격, 습관 등을 살펴 이를 조정하여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을빛이 물든 청풍호의 모습은 참 아름답습니다.

사계절마다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청풍호는 갈 때마다 기억에 남는 여행지인 듯 합니다.


 

혹시 체부백선, 어루러기, 완선 등 곰팡이 질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인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