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사업 시작후 시작된 불면증과 스트레스로 안면홍조가 심해진 50대 여성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안면홍조, 주사 이야기

사업 시작후 시작된 불면증과 스트레스로 안면홍조가 심해진 50대 여성분 이야기

화우음양 2017. 4. 22.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이번주는 심한 미세먼지로 밖에 나가려 마음을 먹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뿌연 하늘을 바라보자면 마음 한구석이 찌뿌둥해지는 기분까지 들 것 같은데요.

앞으로는 무엇보다 황사, 미세먼지 등 맑은 공기를 되찾기 위한 대책들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맑은 하늘과 시원한 공기를 되찾아 마음편히 외출을 하고 싶네요.

 

 

하늘이 보기드물게 맑았던 날, 하늘을 사진에 담아보았습니다. 바쁜 일상에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볼 일도 많지 않지만, 언제나 그자리에 하늘이 있다는 사실이 우리 마음에 위안이 되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도 황사도 깨끗하게 걷힌 하늘을 보고 싶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4년전부터 반복된 안면홍조로 내원하신 분입니다.

원래 10대때부터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다른 분들보다 많이 붉어지는 경향은 있으셨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잠시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곤 해서 특별히 심각하게 생각하시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4년전부터 조금씩 홍조가 심해지고 얼굴이 자주 붉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긴장해도, 화가 나도, 온도차이가 많아도, 뜨거운 음식을 먹어도 홍조가 올라왔습니다.

또 한번 올라온 홍조는 잘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어느순간부터 위의 자극이 없어도 홍조가 보이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가라앉지 않고 지속적으로 홍조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주변분들을 오랜만에 만나면 술을 마신것이 아니냐고 묻는 것이 요즘의 가장 큰 스트레스가 되었다고 하십니다.

 

 

예전에 안면홍조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을 때에는 많은 분들이 얼굴이 붉은 분을 보면 술을 많이 드시지 않았나 하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안면홍조로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는 평소 거의 술을 안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안면홍조는 홍반, 구진, 농포 및 모세혈관 확장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환자분께서 느끼시는 증상은 얼굴의 상열감을 함께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을 만나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서로의 얼굴을 먼저 바라보게 됩니다. 이때 홍조가 있는 분들은 홍조에 대해 많은 분들이 묻기도 하고, 환자분 스스로도 남들이 신경쓸 것이 걱정되어 스트레스도 많아집니다.

게다가 안면홍조는 치료하지 않으면 점차 심해지는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헐적으로 올라왔다 사라지던 홍조가 점차 지속적으로 얼굴에 자리잡게 되고, 붉어지는 정도나 열감도 점차 심해집니다.

 

 

이렇게 홍조가 점차 심해지는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먼저 가장 많이 보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홍조의 단계가 아닌 분들도 긴장하거나 화가 나면 얼굴이 갑자기 붉어집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얼굴로의 혈류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교감신경이 지속적으로 항진되어 홍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 요인으로 체력이 저하된 것도 원인이 됩니다. 홍조로 내원하시는 분들을 살펴보면, 오랜 기간 밤샘과 야근을 하셨거나 일이 갑자기 많아진 이후 홍조가 심해지신 경우가 많습니다. 체력이 저하되면 얼굴의 피부로 가는 기혈의 흐름이 저하되고 홍조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외에 지속적인 음주, 위장장애, 수면불량 등이 안면홍조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의 환자분의 경우에는 남편분의 사업을 도우면서 오랜기간 지속된 스트레스와 수면불량이 원인이었습니다. 사업을 하시면서 경제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이 많아져 누워도 잠이 잘 오지 않았습니다. 잠을 충분히 주무시지 못하면 다음날의 피로로 이어졌고, 피로하면 일에서 더욱 짜증과 스트레스가 늘었습니다.

이런 분들께는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한 생각은 줄이시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가벼운 운동을 안내해드리게 됩니다.

이와 함께 한약과 피부침치료 등으로 피부로 가는 순환을 조절하고 체질적, 장부론적, 경락학적 관점에서 함께 몸을 살피게 됩니다.

 

봄의 꽃 하면 우선 떠오르는 것은 벚꽃이지만, 목련도 이때 만날 수 있는 반가운 봄손님입니다. 사진의 꽃은 하얀 목련이지만 자목련도 종종 볼 수 있고 저는 보지 못했지만 노란 황목련도 있다고 하네요. 아파트나 길가에서도 쉽게 볼 수 있지만 볼때마다 즐거움을 주는 예쁜 꽃입니다.

 

 

혹시 안면홍조, 모세혈관 확장증, 주사 등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안면홍조, 모세혈관확장증, 주사 등 여러 습진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