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40대 후반 갱년기가 오면서 안면홍조가 생긴 어머님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안면홍조, 주사 이야기

40대 후반 갱년기가 오면서 안면홍조가 생긴 어머님 이야기

화우음양 2017. 2. 11.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벌써 설 연휴가 지나고 2월초가 되어 다시 개학으로 학교에 가는 학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친구들과 삼사오오 즐겁게 걸어가는 아이들을 보면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떠오르네요. 또 조금 있으면 다시 봄방학이 시작될텐데요.

성인이 되면서 아쉬운 점 중 하나는 방학이 없어진다는 것 아닐까 합니다. 성인이 되어 직장을 다니게 되면 휴가 외에는 일정기간을 쉬는 일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일상에서 조금씩 마음과 몸을 쉬는 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는 주말에는 몸과 마음에 여유를 주어 잠시 바쁜 일을 잊고 한낮의 산책이나 차한잔의 시간을 갖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은 추운 겨울이 오기전 푸른 빛이 남아있는 강가입니다. 지금은 갈색 낙엽과 하얀 눈으로 덮여있겠지만 이때에는 눈을 즐겁게 하는 들풀들이 작게 남아있어 마음을 포근하게 해주었습니다. 지금도 눈아래 봄을 기다리는 새싹들이 움츠리고 있겠지요?

 

 

오늘은 안면홍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 40대 후반의 어머님께서 얼굴의 홍조로 내원하셨습니다.

사실 홍조라는 질환은 주로 10대 이후 남녀 모두에게서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어머님께서 더 걱정하는 것은 현재 월경이 불규칙해지면서 갱년기가 함께 오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갱년기, 혹은 폐경이행기와 폐경기라고 일컫는 기간은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며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개 1년간 생리가 없을때 폐경으로 진단하고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이 갱년기의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입니다.

사실상 난소의 노화에 인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신체 변화 과정의 하나이나 홍조를 포함한 여러가지 신체 변화를 동반하게 되어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 안면홍조, 발한 등이 나타납니다.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가 동반되기도 하고 비뇨생식기계의 질환, 피부관절계 변화 등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의 약 60%가 안면홍조를 경험하시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안면홍조는 얼굴에 발생하는 변화이고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얼굴을 우선 보게 되어 특히 신경이 많이 쓰인다고 말씀하십니다. 낮에는 사람을 만나기가 싫어지고, 밤에는 화끈거리는 얼굴의 열감으로 인해 잠을 푹 자기 어렵다고 하시기도 합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 외에도 감정의 변화, 약물, 음주, 전신질환 등의 원인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신체 변화에서 갱년기와 폐경은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그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더 건강하게, 불편감을 줄이면서 이 기간을 지내시는 것을 목표로 말씀드립니다. 또한 홍조를 포함한 제반 증상으로 인해 불편감이 있으시면 한약과 침치료를 함께하여 이 기간을 건강하고 가볍게 지나가실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환자분의 체질, 성격, 스트레스, 현재의 증상, 홍조의 지속시간과 범위 등을 살펴 한약을 처방하고 치료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갱년기에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마음관리입니다. 이러한 신체변화를 동반하면서 많은 분들이 마음이 불안하거나 기분이 울적하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자녀분들의 독립이나 직장에서의 은퇴와 같은 생활환경의 변화가 동반되면 더 증상을 많이 느끼시기도 합니다. 이에 환자분께서 다른 즐거운 일을 찾으시고 취미나 운동 등을 통해 좀더 몸과 마음을 건강히 유지하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특히 홍조의 증상이 심할 때에는 그에 맞는 생활관리를 안내드리게 됩닌다.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안면홍조를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고, 특히 음주는 대표적으로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며 대사물이 안면홍조를 유발하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여름이나 겨울처럼 냉난방을 강하게 할 때에는 급격한 온도의 변화를 줄이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내린 겨울밤, 낮에는 아이들이 뛰어놀았을지 모를 놀이터에 놀이기구만 덩그러니 놓여있습니다. 가로등이 켜지는 저녁인만큼 아이들도 집에 돌아가 가족들과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고 있겠지요? 아이들이 추운 날씨에 감기 걸리지 않고 건강하기를 바래봅니다.

 

혹시 안면홍조, 모세혈관 확장증, 주사 등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안면홍조, 모세혈관확장증, 주사 등 여러 습진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