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몇년간 반복되는 비듬으로 스트레스가 심해요, 지루성 피부염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지루성 피부염

몇년간 반복되는 비듬으로 스트레스가 심해요, 지루성 피부염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2. 10.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올해가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올해를 되돌아봐도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한 해였고, 연말까지도 매일매일 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겨울이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날이 추운데요. 날이 추워지면 몸이 움츠러들고 마음 또한 움츠러들기 쉽습니다.

주말에도 추위가 다시 찾아오면서 이제는 정말 겨울날씨가 이어질 것 같은데요. 이런 추운 날일수록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가볍게 움직이면서 기운을 순환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겨울날 되시길 바랍니다.

 

 

나무들 사이로 보이는 섬과 바다, 한가로이 떠다니는 배들의 모습입니다. 바다를 바라보면 그 파도와 물살에 걱정과 근심마저 떠내려갈 것 같습니다. 근처에 바다가 있어 마음만 먹으면 볼 수 있는 분들이 부럽기도 합니다. 소금기 실은 바닷바람의 향도 좋아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라는 이름은 비교적 피부질환 중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증상인 비듬일텐데요. 사실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 뿐 아니라 몸의 피부에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생후 3개월 이내에도 발생하며 이후에는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유아에서는 성별 간의 차이가 없으나 성인에서는 남성에서 더 흔합니다.

흔한 질환이나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어 지루, Pityrosporum ovale 감염, 신경전달물질이상, 물리적 인자, 표피증식 이상, 약제와 영양장애 등의 이론이 있습니다. 이 외에 신경계장애 환자(파킨슨병, 뇌혈관질환, 간질, 중추신경계 손상, 얼굴신경마비 등)에서 호발하며 비만을 일으키는 내분비질환이나 알코올중독, 후천면역결핍증후군 환자에서도 호발한다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두피 지루성 피부염의 모습입니다.

지루피부염은 홍반 위에 발생한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노란 비늘이 특징이며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두피뿐 아니라 전신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한 부위에 국한된 발진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나타난 부위에 따라 증상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두피: 쌀겨 모양의 표피탈락(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아에서는 두피에 쌓이고 엉긴 황색이나 갈색의 병변이 보이기도 합니다. 두피의 발적과 삼출물, 출혈, 심한 경우 탈모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2. 얼굴: 뺨, 코, 이마에 구진성 발진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란빛의 비늘과 홍반이 눈썹에 나타나고 비늘 밑의 피부는 붉은색을 띕니다. 눈꺼풀도 황적색을 띠고 비늘로 덮여있기도 합니다. 귀, 뒤귀, 귓볼아래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겨드랑이는 발진이 양측성으로 첨부에서 시작됩니다. 샅고랑부위와 둔부 사이의 주름에는 비늘이 미세하고 경계가 덜 명확하며 양측성과 대칭성 경향이 있습니다.

 

 

얼마전에도 심한 두피 지루성으로 한 환자분이 내원하셨습니다.

5년 이상 지루성 피부염으로 고생하셔서 반쯤은 포기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두정부와 후두부에 인설이 많이 조금만 머리를 긁어도 비듬이 떨어져 스트레스가 심하고, 정장을 입으면 보기 지저분하여 짜증이 자주 나신다고 합니다. 가려움이 있을 때에는 참지 못하고 두피를 긁어서 심하면 출혈이 있거나 딱지가 지고 삼출물도 생긴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서 자주 긁은 부위는 탈모가 생기는 것 같기도 하여 걱정이 되어 내원하셨습니다.

많은 경우 두피 지루성피부염 환자분들은 스트레스가 많거나 신경을 많이 쓰시거나 완벽주의가 있는 분들을 많이 뵙습니다. 이러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두피 피부가 쉽게 발적되게 하고, 가려움을 잘 일으키며 두피 피부의 회복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반복되면서 증상이 호전악화를 반복하므로 몇개월, 몇년까지도 만성적으로 앓으시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게 도와드리고 수면, 운동 등 생활관리를 하도록 안내드립니다.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두뇌활동을 쉬는 시간을 가지시고, 하체를 움직이는 운동을 자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피부까지의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더 쉽게 풀 수 있게 해줍니다. 이와 함께 체력관리를 위하여 되도록 일찍 수면하고 음주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한약과 피부침치료, 약침치료를 함께하여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다를 바라보는 전망대의 모습입니다. 높은 계단을 끝이 없는 듯 오르고 오르는 것은 힘들었지만 높은 곳에서 끝이 보이지 않는 바다를 바라보는 보람은 그런 힘듦을 눈녹게 없애버렸습니다. 삼면이 바다인 것은 어찌보면 이런 즐거움을 주는 축복이기도 합니다. 매일 바다에서 새로 떠오르는 해를 보듯, 매일 즐거움이 새로이 시작되는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두피 지루 피부염, 습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지루 피부염과 습진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