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남자친구와 싸운 후 스트레스로 생긴 물집, 홍반, 가려움 홍반증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다형홍반, 독성홍반, 홍반이야기

남자친구와 싸운 후 스트레스로 생긴 물집, 홍반, 가려움 홍반증이야기

화우음양 2015. 12. 14. 10:3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이번 주말은 겨울같지 않은 모처럼 따뜻한 날씨였는데요.

바깥활동을 하던 아이들이나 가족분들도 유난히 많은 주말이었지 싶습니다.

겨울철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뛰어노는 소리나 웃음소리는 언제나 한 주를 밝게 열어주는 느낌을 줍니다. 이번주는 겨울비가 오면서 한바탕 다시 추워진다고 합니다.

감기증상과 같은 폐렴도 많이 유행한다고 하는 요즘, 모두 건강한 겨울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여름철 바닷가의 모습입니다.

한겨울 바닷가는 왠지 고독함과 잘 어울리고 쓸쓸해보이면서 나름의 운치가 있는데, 한여름 바닷가는 같은 바다인데도 열기와 젊음, 시원함 등이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듯합니다.

 

이번에 오신 환자분은 피부에 생긴 물집, 홍반, 가려움 등으로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한의원에서도 한의 피부과를 전공하다보면 피부질환 환자분들을 자주 뵙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피부질환이 가려움, 발적, 홍반 등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아 진단을 위해서는 자세히 증상을 살피고 문진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오신 분도 일반적인 모습과는 달리 홍반위에 수포가 있고 수포가 잘 터지는 모습을 나타내는 증상으로 내원하신 분입니다. 무릎부터 시작한 병변이 다리 전체에 다 퍼져있어서 바지를 입어도 잘 터지고 하여 여간 신경이 쓰이시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홍반질환은 독성홍반, 다형홍반증으로 나뉘기도 하고 홍반증을 동반한 다른 질환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특징적인 과녁병변 등이 있다면 다형홍반으로 의심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한달 정도 고생하시면서 다른 병원에서 치료받으시다가 별 효과가 없으셔서 한의치료를 원하시어 내원하셨습니다.

 

이는 습진의 사례입니다. 


위의 사진은 상기 말씀드린 환자분의 사진이 아니며 습진질환 중에 홍반이 동반된 분의 질환 사진입니다. 대부분의 습진의 많은 모습이 위와 같이 발적되며 가렵고 붉은 상태로 나타나며 더욱 건조해지면 진물이 나면서 반복되어 치료기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발병원인에 대한 관리도 악화와 질환의 진행을 조절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오셨던 환자분은 특히 남자친구와 많이 싸우고 나시면 술로 스트레스를 푸셨다고 하시는 데요. 술은 피부질환 악화요인 중에 가장 자극적인 요인으로 대부분의 피부질환은 술을 드시면서 심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렇게 다리 전체가 붉게 변하고 그 위에 수포가 있는 경우는 더욱 번지기 쉽고 붉어지기 쉬워서 악화요인이 되기 쉽습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피부염 사례입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서 대개 점차 수포는 감소하고 발적은 줄어드는 것을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남자친구분에게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시고 음주를 조절하시고 가벼운 운동을 함께 하시어 피부로 가는 기혈의 순환을 늘리고 회복속도를 촉진하도록 안내드렸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질환의 원인으로 감정, 희노우사비공경이라고 하는 기쁨, 분노, 슬픔, 생각과다, 두려움, 공포, 놀람 등으로 유발되는 것에 대해서도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 스트레스라고 하는 감정상태를 잘 살펴보면 ,

어떤 분들은 그 스트레스 하에서 공포를, 두려움을, 분노를, 짜증을, 고민을, 우울함 등을. 이렇게 다양하게 느끼게 되고 이는 다양한 행동양식 (음식, 수면, 생활패턴)에 영향을 미쳐서 우리 몸의 각 장부와 피부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정신건강, 아주 쉬워보이지만. 이것으로 피부에 아주 심한 질환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어 건강한 감정상태를 위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가을을 보여주는 꽃장식이 참 아름답습니다.

겨울에는 어떤 꽃이 어울릴지, 올겨울 눈꽃이 가득할 겨울산 모습을 눈앞에 한번 그려보게 됩니다.

 

혹시 지인이나 가족분들 중 홍반 질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