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40대 여성. 걱정되는 정수리부위(두정부) 탈모, 어떻게 해야할까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탈모 이야기

40대 여성. 걱정되는 정수리부위(두정부) 탈모, 어떻게 해야할까요?

화우음양 2016. 2. 24. 10:3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모처럼 봄바람이 살랑대는가 싶더니 다시 꽃샘추위가 한창입니다.

내일은 모처럼 눈까지 내린다고 하니 마지막 스키를 즐기실 분들에게는 좋은 날이 되기도 할 듯 합니다.

하지만 봄을 앞세우고 오는 추위는 예전만 못하여 조금만 잘 지내신다면 곧 꽃망울들이 반가운 봄을 알려줄 듯합니다.

즐거운 꽃놀이 준비하시면서 마지막 사라져가는 겨울, 건강히 보내주세요.

  

 

산과 바다 중에서 좋아하는 것을 고르라면 저는 당연히 바다를 선택합니다.

모든 것을 품어줄 듯한 너른 바다는 겨울에 보면 냉랭한 연인을 보듯이, 여름철 바다는 시원함과 푸르름으로 그 매력이 있는 듯한데요. 

안산에 있어 서해를 자주 보던 저한테 남해바다의 매력은 동해를 뛰어넘는 독특한 풍경과 아름다움이 있는 듯합니다.  탁 트인 매력과 함께 다도해의 여러 섬과 함께 어우러지는 그림같은 풍광이 참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통영케이블카에서 본 풍경이나 전망대에서 바라본 경치가 참 아름다웠습니다.

 

오늘은 여성형 탈모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오랫만에 오신 환자분은 이제 40대 후반에 접어든 한 여성분입니다.

흔히 탈모라고 하면 남성분들을 많이 떠올리시는데요.

아마도 남성형탈모, 흔히 대머리라고 생각하시는 정수리부위와 앞머리 부위에 모발이 탈락한 형태를 가장 많이 생각하기 때문이시겠지요.

하지만 안드로겐성 탈모라고 하는 남성형 탈모 외에도, 안드로겐에 의해 유발되는 여성형 탈모가 있습니다. 다소 낯설기도 한 이름이지만 실제 40대후반에서 60대까지 많은 여성분들이 이 증상으로 고민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남성과 다르게 여성형 탈모는 발제라고 하는 앞머리부위 경계가 유지되고 있는 것이 다릅니다. 그래서 남성형탈모처럼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잘 살펴보시면 두정부 (앞머리 경계부 뒷면부터 정수리부위 사이까지 범위)의 모발이 측두부(머리의 옆면), 후두부( 머리 뒷면)의 모발수에 비해 많이 감소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탈모라고 하는 질환은 다시 여러 질환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알고 계신 남성형탈모 (흔히 대머리라고 부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원형탈모 (가장 많은 분들이 앓고 계시고 유병율이 높으며 둥글게 원처럼 완전히 탈락되거나 많이 탈락되어 병변부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탈모반)도 자주 뵙는 질환입니다. 그 외에 말씀드린 여성형 탈모가 있으며 임신, 심한 질환, 체력저하. 출산, 스트레스, 영양부족, 과로, 불면 등으로 인한 휴지기 탈모도 자주 나타나는 탈모증상입니다.

 

 

여성형 탈모질환은 그 형태가 경계부가 유지되면서 모발이 성글게 탈락되는 모양이 마치 크리스마스 트리 형태와 유사하다고 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바라보면 탈모 형태가 마치 트리와 같은 모습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러한 탈모가 나타났을때는 가장 먼저 체력과 스트레스, 성격, 생활습관을 살펴보게 됩니다. 많은 탈모 질환 환자분들의 경우 최근 피로가 증가하여 체력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가 급증한 경우에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꼼꼼하거나 완벽주의, 생각이 많은 성격 등에서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두뇌활동이 많은 직업군에서 호발하는 것을 자주 뵙게 됩니다. 즉 금융업(은행, 세무사. 회계사), 건축사. 프로그래머 등의 직업이 있는 분들에서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악화요인은 탈모를 진행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쉬우므로 꾸준한 마음관리, 생활관리가 필요하며 또한 침치료, 약침치료와 더불어 필요에 따라 한약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모발은 한의학에서 血(한의학에서는 에너지의 의미이기도 합니다)의 잔여분이 생성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체력(한의학에서는 기혈, 원기의 의미이기도 합니다.)이 중요하며. 다른 의미로는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체력의 소모되는 정도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약을 처방받으신다면 체질, 장부의 강약, 기혈, 경락의 흐름을 살펴 이를 잘 보충하고 회복시키면서 치료받으시며 환자분에 따른 생활관리를 함께 안내해드리게 됩니다.  

 

쨍한 듯한 여름 하늘과 여름 바다입니다.

바다색은 제주도옆 우도의 에메랄드 바다빛도 참 아름답지만, 저렇게 깊고 푸른 바다빛도 참 매력있는 듯 합니다.

올해의 바다는 어떤 빛들일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혹시 여성형 탈모, 탈모 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그렇다면 여성형 탈모, 각종 탈모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