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미용실에서 갑자기 들은 소식, 원형탈모증, 머리 전체가 탈모가 되지는 않을까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탈모 이야기

미용실에서 갑자기 들은 소식, 원형탈모증, 머리 전체가 탈모가 되지는 않을까요?

화우음양 2015. 12. 30.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올해는 12월 초부터 첫 눈이 오더니, 추운 겨울이 되려고 하나요?

이번주는 매서운 찬 바람에 옷깃을 여미는 일이 많아집니다.

마침 폐렴도 유행하고 있고, 감기도 유행하고 있는데요.

좀 따뜻한 곳에서 긴장하지 않고 운동도 가볍게 하신다면 감기도 잘 걸리지 않으면서도 겨울 날씨를 좀더 즐겁게 즐기시지 않을까 합니다.

점차 나이가 들다보니, 예전 어르신들의 시간이 참 빠르다라는 말씀이 실감되는데요. 2015년 잘 마무리하고 계신지요?

새로운 한 해, 새로운 나이 한 살을 잘 받아들이실 준비를 하시면 좋을 듯한 마지막 한 주입니다.

 

 

안산의 한 카페와 식당이 위치한 정원 모습입니다.

유니스의 정원의 산책길에 높인 하얀 등들이 5월의 푸르른 잎들과 어우려져 마치 결혼식 신부의 입장하는 길처럼 아름답고도 싱그럽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원형탈모로 오신 환자분입니다. 

원형탈모는 탈모질환 중에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휴지기 탈모증과 함게 가장 흔한 탈모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유병율이 높은 만큼 주변에 한번쯤 발생하는 분들을 자주 뵙게 되는데요. 

동국대학교 강남한방병원,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한방 피부과에 근무하였을때 보면 

아주 어린 6,7살 꼬마아이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때에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형태는 이름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둥글게 원형태로 탈모형태가 나타나기 때문에 원형탈모라고 이름지어집니다.

 

 

위의 사진에서도 보이는 것처럼 둥글게 원형형태로 탈모형태가 나타나는데요. 작게는 50원 동전크기부터 크게는 손바닥만한 직경 20cm 정도의 탈모반 (후두부(뒷머리)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심한 경우는 후두부 전체가 탈모반이 되어 모발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아서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임상적으로는 스트레스에 의한 원인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병원에서 뵌 환자분의 경우는 늘 밤샘작업을 하는 작가분이셨는데, 점차 후두부에 생긴 원형탈모가 커지기 시작하고 주변의 원형탈모반과 융합하더니 직경 20cm에 달하는 탈모반까지 진행되고 말았습니다. 결혼식 한달을 앞두고 계셨는데 결혼식 전에 치료할 수 없는지 문의하셨었지요.

 안타깝게도 대개의 모발은 한달에 1cm 정도 자라기 때문에 한달을 남겨둔 상황에서는 그 모발을 다 회복시키기는 어려워 안내를 드리고 치료를 시작해드렸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원형탈모 중에서 가벼운 원형탈모는 저절로 회복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개 원형탈모를 발견하셨을 때는 (대개 미용실에서 헤어컷을 하시다가 발견해서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진행하거나 자가 회복이 잘 안되어서 그 상태가 유지 또는 진행되다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 원형탈모반이 여러 개가 있는 경우, 가깝게 있어서 서로 융합한 경우, 최근에 갑자기 동시에 여러 개가 나타나는 경우는 특히 주의해서 살펴야 합니다. 가장 좋지 않은 경우는 이러한 원형탈모가 서로 융합되어 전두탈모증(두피 전체에 모발이 모두 탈락하는 경우)에 이르기도 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과 진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한 경우에서는 원형탈모가 7개가 동시에 나타나서 오신 환자분이 계셨었는데요. 서로 융합되거나 갑자기 커질까봐. 그래서 전체적으로 큰 탈모반이 될까봐 걱정하면서 치료해 드렸는데 다행히 한의치료를 통해 잘 회복되셨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음번에는 한의학에서 원형탈모치료(진료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어떻게 치료하는지, 어떤 생활관리법을 소개해드리는지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딸아이가 그린 그림에서는 동생과 함께 낮잠을 즐기는 모습이 재미있게 그려져 있습니다.

개구장이 동생 덕분에 다소 피곤한 언니 노릇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귀여운 동생에 대한 마음을 잘 표현해 준 것 같습니다.

시원하게 날리는 머리카락이 낮잠의 포근함을 잘 보여주는 듯 합니다.

 

혹시 탈모질환, 원형탈모증, 남성형 탈모증, 여성형 탈모증 등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