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피부에 좋다는 미백 화장품, 자극으로 긁다가 피부가 검게 변한 30대 여성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알레르기 피부염 이야기

피부에 좋다는 미백 화장품, 자극으로 긁다가 피부가 검게 변한 30대 여성 이야기

화우음양 2017. 8. 21.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8월인데도 아침 저녁으로는 선선한 날씨가 가을이 오는구나 싶습니다. 

훌쩍 떠나기도, 나들이 가기도 좋은 날씨인데, 

요즘 미국과 북한 문제로 많은 분들 마음이 뒤숭숭한 시절인데요. 

택시 운전사라는 영화를 봐서 그런지, 불안정한 정치, 시국에 대한 두려움이 좀더 커지는 요즘입니다. 

위기의 한반도 8월. 9월설, 다 지나가면 미소로 돌이켜볼 날이 어서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얼굴에 색소침착으로 오셨다는 여성환자분입니다. 

대개 색소침착으로 오셨다고 하면 여드름 후 색소침착이나 외상후 색소침착 등이 있으신데요. 

얼굴 전체가 유달리 검게 보여서 많이 이상하다 싶었는데 그간 사정이 많은 분입니다. 


이 분은 피부가 약간 어두운 편이라 늘 깨끗하고 하얀 피부에 관심이 많으셨다고 하시는데요. 

관리 받으시러 다니실 시간은 별로 없으신데, 미백에 도움이 되는 좋은 화장품이 나왔다고 듣고 한세트를 구매하셨다고 합니다. 직장도 다니시느라 바쁜데, 피부관리도 하고싶으신 마음에 열심히 바르셨고요. 

그런데 본인 피부상태와 성분을 정확히 알지 못하시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어렸을때 아토피 피부염이 있었고, 성인이 되어서는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계셨었는데, 

구매하신 화장품은 필링 성분이 있어서 피부에 자극을 주어 재생을 유도하는 제품이었고 

이를 꾸준히 바르다보니, 피부가 계속 가려웠다고 합니다. 

생활에 바쁘시다보니, 가려운 얼굴을 계속 긁었고 점차 어두워지더니, 이제는 얼굴 전체가 거뭇거뭇한 피부로 바뀌었습니다. 

뒤늦게 성분을 확인하고 사용을 중단했지만, 이미 나타난 착색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고, 

자극적이지 않은 치료를 고민하시다가 한의치료를 선택하셨다고 합니다. 



우선 현재 증상은 지루성 피부염이 현재 있는 상태에서 외부자극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긁으면서 나타난 착색입니다. 

건강한 피부의 색소침착이라면, 다소의 자극을 주어서 피부를 재생시키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의 과거력이나, 현재 습진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으시다면,

이런 재생 방법은 가장 자극적이고 피부회복도 안되고, 기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잘못하면, 만성 아토피 피부염에서 보듯이 얼룩덜룩한 색소침착이 남기 쉬워집니다. 


이런 경우의 치료라면, 다소 착색은 천천히 회복되더라도 

기존 지루성 피부염을 회복하는 치료를 하여 피부를 회복시키고 더이상 손상을 주지 않는다면, 

건강한 피부의 색소침착을 치료하는 것보다는 다소 늦게 낫겠지만, 

점차 피부는 염증도 가라앉고 색소침착된 피부도 좀더 자신의 피부색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많은 여성분에게서 얼굴은 아주 중요한 부위인데요. 

얼굴은 피부가 얇은 대신, 등이나 팔 등의 다른 부위보다 피부 재생이 빠른 부위이기도 합니다. 

다소 속상하고 답답하시겠지만, 꾸준히 치료하신다면 

점차 회복하셔서 건강한 피부를 되찾으실 것입니다. 


색소침착, 피부염, 습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라도 편하게 연락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