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집안일을 많이 하는 어머님의 괴로움, 주부습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습진 이야기

집안일을 많이 하는 어머님의 괴로움, 주부습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0. 13.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올해 여름은 길고 더웠던 것 같습니다. 유난히 지치고 힘들어 체력이 많이 떨어진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언제 그랬냐는 듯 또 하늘엔 가을 공기가 가득합니다.

일교차가 계속 벌어지면서 저녁에는 제법 쌀쌀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주말 남부에는 비소식도 있어 점차 가을 날씨가 짙어질 것 같습니다.

부디 건강 조심하시고 풍요로운 가을날 되시길 바랍니다.

 

 

천천히 산책을 하다 산기슭에 얽혀있는 나무들이 신기해 사진에 담아보았습니다. 흐린 아침, 아침 이슬이 아직 걷히지 않는 이른 시간에 잎들이 더 생생해보였습니다. 나무와 덩굴, 이름 모를 풀들이 뒤섞여 길을 찾기 어려울 만큼 빼곡히 공간을 채우고 있습니다. 푸른 빛이 눈앞을 메우니 피로도 풀리는 기분이네요.

 

 

 

얼마전 내원하신 분은 심한 주부습진으로 고생하시던 환자분이셨습니다.

주부습진 중에서도 증상이 심하여 거의 모든 손가락 끝에서 각질이 탈락하고 환절기에는 특히 심화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증상이 3년전부터 반복되어 여러 치료를 받아보셨는데도 조금 나아지는 듯 하다 손을 많이 쓰면 다시 심해지는 상태였습니다.

처음에는 심하게 손을 쓴 날에만 약간 가렵고 각질이 생기다 괜찮아졌는데, 점차 가벼운 자극에도 증상이 발생하더니 최근에는 빨래만 널어도 증상이 재발하곤 하였습니다.

증상이 심하고 피부 각질이 자꾸 벗겨지다 보니 피부가 많이 벗겨진 곳은 살짝 다른 물체에만 닿아도 통증까지 느껴진다고 호소하셨습니다.

 

 

 

주부습진이라는 질환명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많이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며, 특히 가정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습진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으나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가정주부분들은 집에서 손을 쓰실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청소, 빨래는 물론이고 설거지, 걸레질, 요리 등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특히 손으로 물건을 잡거나 세제, 물이 닿는 일이 많다보니 손 피부에 자극이 많게 됩니다.

가정주부분들 뿐 아니라 요리사, 헤어 디자이너, 네일 아티스트, 피부미용사분들, 어린이집 교사, 간호사 분들처럼 손을 많이 쓰시는 분들께도 자주 발생합니다. 청결에 관심이 많아 손을 자주 씻으시거나 업무상 위생에 주의해야하시는 경우에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최대한 세제나 물의 자극을 줄이고 보습을 충분히 해주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관리를 잘 못하시고 반복되면서는 피부가 붉어지거나 벗겨지고 가렵거나 접촉시 따가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부위는 갈라져서 삼출물이 나거나 균열과 부종으로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피부가 많이 탈락된 부위는 통증으로 물건을 집지 못하거나 다른 물체에 닿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시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부는 외부의 자극과 접촉에 민감한 상태이므로 접촉을 최대한 줄이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물, 세제, 비누 등의 사용을 줄이고 가능한 피부 증상 부위는 가볍게 씻으며 세정 횟수를 줄입니다. 평소에 자주 보습제를 도포하고 가급적 피부를 긁지 않고 냉찜질 등으로 가려움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관리와 함께 침과 한방연고로 치료하게 됩니다. 그러나 오래 반복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한약 치료를 함께 고려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특히 손은 인체의 말단이어서 기혈의 순환이 떨어지기 쉽고 회복이 늦습니다. 환자분의 장부 기능 상태, 피로, 체력, 스트레스, 피부 증상 등을 살펴 한약을 처방하여 손끝까지 가는 기혈의 순환을 늘리도록 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기혈의 순환을 자극하는 운동 관리를 함께하기도 합니다. 

 

카페의 선반에 옹기종기 모여앉은 작은 인형들이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이곳을 직접 꾸민 사장님은 아기자기한 손재주와 눈썰미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꼭 어느 용도를 지닌 물건이 아니더라도 그 자체의 아름다움과 귀여움으로도 많은 즐거움을 주는 인형들이네요.  

 

 만약 손에 나타나는 수부 습진, 한포진 등의 원인, 치료방법, 관리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