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잦은 설사와 위장장애 그리고 반복되는 여드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여드름 이야기

잦은 설사와 위장장애 그리고 반복되는 여드름 이야기

화우음양 2016. 5. 30.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5월 연휴가 지나고 나니 이제 5월도 반은 지나간 느낌입니다.

5월은 행사가 많아서 어린이날, 어버이날에 각 모임과 행사를 끝내고 나니 다시 스승의 날이 있어 여러 분들을 챙겨드리고 나니 벌써 5월 중순입니다.

여러 모임들을 통해 좋았던 분들, 만나고 싶었던 분들은 잘 만나고 계신지요?

 

에버랜드의 튤립축제는 언제 봐도 큰 꽃송이가 화려한 색감과 함께 참 아름답습니다. 빨강, 자주 등의 강렬한 색감속에서도 부드러운 핑크는 눈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는 듯 합니다.

 

이번에 오신 환자분은 반복되는 여드름으로 오신 환자분입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반복되는 여드름으로 여러 치료를 받으시던 분인데 그때 잠시 호전되고 다소 회복된 상태로 계시다가 다시 반복하시던 중, 최근에는 그 정도가 좀더 심해서 내원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긴장하시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으시는 편이고 , 그럴때마다 쉽게 설사를 한다고 하시는데요. 원래 소화기가 약한 편이라 대변도 가늘게 보는 편이라고 하시는 분입니다.

여드름은 체질마다 모두 다른 원인으로 나타나고 악화요인도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환자분마다 체질적 요소와 악화요인을 잘 살펴서 처방하고 치료하고 생활관리를 안내해드리는 편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처럼 스트레스 잘 받으시는 편이고 잘 긴장을 하시는 편이며 스트레스에 쉽게 설사는 하시는 편이라면, 소화기와 긴장에 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선천지기와 후천지기라고 하여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에너지와 후천적으로 생성하는 에너지, 즉 음식을 섭취하여 소화기를 통해 얻는 에너지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여기서 후천지기를 주로 생성하는 소화기의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충분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소화기의 소화, 흡수의 문제도 좀더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쉽게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으시는 경우, 위장의 소화 흡수 기능이 쉽게 저하되고, 장에서는 설사 반응 (스트레스 하에서 나타나는 설사는 과민성 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입니다. )이 잘 나타나신 다면 섭취량에 비해 에너지 생성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 부족현상은 피부로 가는 흐름도 저하시키기 쉬우면 피지선을 조절하는 부분에도 문제를 일으키기 쉬워 여드름을 유발하는 악화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 접근에서도 우선 생활에서는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습관 등을 안내해드리고 한약에서도 위장과 피부 흐름에 대한 관점에서 처방해드리게 됩니다. 또한 침치료에서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한의학은 원래 맞춤의학인 까닭에 이렇게 환자분 한분 한분의 악화요인에 따라 관리하고 접근하게 됩니다.

 

 

어느 건물의 귀여운 조형물입니다.

마법 빗자루를 타고 있는 아빠도 엄마도, 아이도 오늘은 새로운 세상으로 즐거운 여행을 하고 올 듯 합니다.

 여드름, 여드름후 색소침착 등의 원인, 치료방법, 관리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드름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