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여드름, 피부만의 문제일까요? 여드름을 호전시키는 생활습관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여드름 이야기

여드름, 피부만의 문제일까요? 여드름을 호전시키는 생활습관 이야기

화우음양 2016. 5. 5.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오늘은 5월 5일 어린이날입니다. 어린이날은 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해 지정된 날이라고 하는데요. 그에 맞게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들이 유원지, 시청, 박물관 등에서 많이 열린다고 합니다. 마침 5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어 연휴로 보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며칠간 강풍이 강하게 불어 건물에 설치된 간판이 떨어질 정도로 위험이 커서 나들이를 나가실 때에도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어린이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파트 단지를 지나다보니 5월을 맞아 나무들에 예쁜 꽃무리가 핀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하얗고 빨갛고 분홍빛의 여러 색이 어우러져 푸른 나뭇잎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이제 여름이 되면 곧 푸른 나뭇잎이 울창하게 더위를 반길 것 같습니다.

 

 번에 온 환자분은 30대 여성분으로 성인여드름 때문에 고민이신 분이었습니다.

 전에는 피부가 깨끗하여 청소년기에도 여드름이 별로 없었는데 오히려 20대 이후부터 점차 여드름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내원시에 볼에 구진성 여드름이 있고 주변에 좁쌀여드름이 있으며 얼굴 전체에 화끈거리는 열감과 가려움이 동반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생활습관에 대해 여쭈어보니 강의를 하시면서 수업준비로 거의 새벽 2시정도가 되어 주무시고 식사를 시간날때마다 대충 드시면서 소화도 불편해졌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실때마다 과자나 빵같은것을 드시고 식사는 잘 하지 않으시는 편이었으며 이렇게 생활이 불규칙해지면서 변비도 심해졌다고 합니다.

 여드름을 치료할 때에는 위와 같은 생활습관의 관리와 다른 내부 장부의 상태(소화, 대변, 피로 등)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위의 사진은 성인여드름으로 내원하신 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여드름으로 내원하시는 많은 성인분들의 경우, 피부의 여드름문제 뿐만 아니라 위장상태, 피로도, 스트레스, 대소변의 상태, 소화상태, 한열의 변화 등 내부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여드름의 경우에는 내부의 변화로 인해 외부까지 질환이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내부상태를 변화하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여드름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생활습관을 조절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안내드리게 됩니다.

 첫번째, 음식을 조절하여 위장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육류, 기름진 음식, 초콜렛과 같은 음식이 여드름을 영향이 있다는 보고와 그렇지 않다는 보고가 있어 논란이 있으나 위장에서 이러한 음식을 소화시키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찬음식, 인스턴트, 과자, 음주, 밀가루음식, 탄산음료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건강한 수면습관으로 피로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여드름 환자분들이 밤을 새거나 수면장애가 있을때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되도록 11시 12시 전에 수면을 취하고 충분한 시간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수면장애가 있을경우 이를 함께 치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하게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피지분비를 늘리고 체력을 저하시켜 여드름을 심화시킵니다. 그러나 음주등의 방법보다는 가벼운 운동이나 친구분들과의 즐거운 시간, 좋아하는 음악듣기 등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이와 함께 외부적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관리도 중요합니다. 환자분에 따라 피부가 건조한 분들은 과도한 세정과 세안이 오히려 피지선을 자극하게 되기도 합니다. 환자분의 피부 상태, 생활환경에 따라 알맞은 세안법과 제품으로 바꾸는것도 여드름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이러한 내부장부의 상태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생활관리와 함께 환자분에 따라 한약을 처방합니다. 소화상태, 대소변의 상태, 피로와 스트레스, 체력정도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처방을 하고 피부침치료를 함께하면 여드름이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카페에서 따뜻한 차 한잔과 달콤한 디저트를 함께하며 즐거운 담소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음이 피로하고 지칠때에는 따뜻한 차와 잠시의 여유, 그리고 웃음이 피로를 빨리 풀어주는 것 같습니다.

 

혹시 지인이나 가족분들 중 여드름, 주사 질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