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요즘 머리가 많이 빠져요, 이것도 탈모인가요? 휴지기 탈모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탈모 이야기

요즘 머리가 많이 빠져요, 이것도 탈모인가요? 휴지기 탈모 이야기

화우음양 2016. 9. 1.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지난주만 해도 이 더위가 가을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싶었는데 비가 한차례 내리고 기온이 뚝 떨어져 이제는 가을이 성큼 다가온 느낌입니다. 어제는 울릉도에 많은 비가 내리고 전국적으로 바람이 불고 추웠는데, 오늘 낮부터는 다시 예년 기온을 되찾을 것이라고는 합니다.

며칠 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짧은 여름옷이 벌써 거리에서 사라지고 다들 얇은 긴팔 긴바지를 입으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때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워서 얇은 겉옷 등을 들고 다니시는 것도 예방하기 좋은 방법이라고 안내드립니다.

환절기 건강 조심하시고 다가오는 가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동인천 차이나타운 근처의 개항누리길에서 만난 카페입니다. 이 거리는 일본 근대가옥 느낌의 건물들이 있어 일본거리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카페 역시 목조 건물의 느낌으로 일본 여행을 간 듯한 느낌을 주어 신기했습니다. 작은 거리라 가볍게 나들이 가는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탈모 중 휴지기 탈모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얼마전에 오신 환자분은 출산 후 육아에 전념하고 계신 30대 여성분이셨습니다.

말씀하신 병명은 다름아닌 탈모였는데요. 탈모 하면 소위 '대머리'라는 모습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그러한 모습은 보통 남성형 탈모를 지칭합니다. 이외에도 탈모에는 여성형 탈모, 원형탈모, 생장기 탈모증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라는 이름은 비교적 생소하지만, 실제로는 흔한 형태의 탈모입니다. 탈모라고 생각하지 못하시는 경우도 많으며, 가볍게 요즘 머리가 많이 빠진다 정도로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휴지기' 라는 용어는 모발 주기에서 나온 말입니다. 탈모를 살펴볼 때에는 이 모발주기라는 것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발을 포함한 몸의 털은 각각 부위와 개인에 따라,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른 생장기를 가지며 이에 따라 각 부위의 길이가 유지됩니다.

생장기: 모낭의 기저부가 부드럽고 축축하고 풍부한 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세포분열을 활발히 하여 털이 계속 자라납니다. 두발은 생장기가 2-6년 정도 됩니다.

퇴행기: 생장기와 휴지기 사이의 이행시기로 모낭의 생장활동이 정지되고 급속도로 위축됩니다. 모발의 퇴행기는 2-4주 정도 됩니다. 

휴지기: 그 기저부에서 새로이 나타나는 생장기 털에 의하여 밀려나 탈락하거나 혹은 빗질 등의 기계적 작용에 의하여 빠지게 됩니다. 모발의 휴지기는 3-4개월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상 두피에서 약 90% 정도가 생장기이고 10%가 휴지기입니다. 두발은 약 100,000개 정도이며, 정상인에서 50-60개 정도는 빠질 수 있습니다. 하루에 두발은 0.35mm 정도 성장해 한달에 약 1cm 정도 성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란 생장기 모발의 일부가 생장기간을 다 채우지 못한 채 급속도로 휴지기 모발로 이행하여 탈락되는 휴지기 모발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보통 환자분들은 머리를 감을 때 등 평소보다 머리가 많이 빠지고 전체적으로 머리숱이 많이 줄었다고 느껴 내원하시게 됩니다. 비교적 모습이 잘 보이는 원형탈모나 남성형 탈모에 비하여 탈모라고 인식하지 못하시기도 합니다.

휴지기 탈모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위의 환자분의 경우에는 출산 후 급속도로 머리카락이 많이 탈락하여 내원하셨으며 출산도 한가지 원인에 해당합니다.

내분비 요인: 출산, 갑상샘항진증 혹은 저하증, 폐경 중 혹은 폐경 후

영양: 칼로리결핍 단백질결핍, 필수지방산결핍, 아연결핍, 철결핍

약물: 항응고제 ACE 억제제 항암제 베타 차단제 경구 피임제 등

육체적 스트레스: 빈혈 전신질활 수술

정신적 스트레스

이 외에 과도한 다이어트도 휴지기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거나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하신 이후 휴지기 탈모가 발생했다는 경우를 종종 뵙습니다.

원인이 명확한 경우에는 그 요인이 제거되면 수개월에 걸쳐 정상적으로 회복되나, 상당수 그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이러한 탈모가 나타났을 때 체력과 스트레스, 성격, 생활습관 등을 살펴 치료합니다. 과도한 다이어트 나타난 경우 적당한 식사를 하시면서 치료하고, 야근이나 체력소모가 심한 경우 이를 보충하면서 치료합니다. 또한 업무가 정신적 집중이나 긴장을 요하거나, 성격이 꼼꼼하거나 생각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생각을 줄이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모발은 한의학에서 血(에너지의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의 잔여분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만큼 체력이 충분하여야 하며 소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한약을 처방하고 필요에 따라 약침과 침치료를 함께 합니다.

 

 

작년 제주도에 다녀왔을때 해변의 암석 모습이 인상깊어 찍어보았습니다. 꼭 벽돌을 쌓아올린것처럼 암석들이 층층히 쌓여있어 언뜻 보기엔 계단같아 보이기도 하는데요. 물과 바람이 이렇게 바위를 조각해 놓았다고 생각하면 자연이 예술품이라는 말이 더 와닿습니다.

 

혹시 휴지기 탈모, 탈모 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그렇다면 휴지기 탈모, 각종 탈모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