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왜 잠을 늦게 자면 안되죠 ? 이해가 안되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아토피 이야기

왜 잠을 늦게 자면 안되죠 ? 이해가 안되요

화우음양 2024. 10. 4. 10:30

IT 계열에서 근무하시는 젊은 30대 남성분이  안산에 이사오시면서 피부질환으로 청담BS한의원에 내원하셨습니다. 

얼굴 여기 저기, 팔, 다리,  복부, 가슴 모두 울긋 불긋하고, 건조하여 많이 가렵겠다고 생각이 드는, 

만성 재발성 아토피 피부염이었습니다. 

이제까지 근처 약국에서 가끔 연고만 사서 바르셨지만. 

어렸을 때부터 시작된 아토피 피부염이 벌써 20년 넘게 깨끗이 낫지 못하고, 재발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청담BS한의원에서는 피부질환을 치료할 때 우선 환자분께 다른 병력, 유병기간 (얼마나 오래 앓으셨는지),  사용한 약물 종류, 빈도, 사용 기간, 악화요인, 생활환경 등을 체크합니다. 

 또한 오랫동안 피부질환이 재발하셨다면, 한약 치료를 함께 하시게 되는데, 

한약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 때로 환자분의 생활습관에 대해 안내해드리기도 합니다. 

 

이 환자분은 특히 수면의 문제가 있었는데요. 

요즘 젊은 분들이, 유투브나 넷플릭스, 인터넷 서핑 등으로 늦은 수면을 취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분도 새벽 2시쯤 되어야 잠드는 분이셨습니다. 

 

대개 만성 피부질환에서는 총 수면시간보다, 잠들기 시작하는 시간이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다면, 12시 이전, 만약 기상시간이 빠르시다면, 좀더 일찍 잠드시는 것이 

피부 증상 회복과, 재발율을 낮추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 드리게 됩니다. 

 

 

 젊은 남자분은, 하루 출근후 귀가한 생활에 대한 나름의 생활방식이 있으셨던 것 같은데요. 

왜 일찍 자야하죠 ? 늦게 까지 자는데요. 

기존 생활습관을 깨뜨리고 싶지 않은데요. 

 

우리 몸은 밤과 낮이라는 일정한 자연의 규칙이라는 영향을 받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밤이 되면, 인체는 충분회 쉬도록,  시간에 대한 인식이 모든 장기에 세팅되어있으며, 

이 때의 충분한 수면은, 다른 시간대의 수면 (즉 새벽- 오전 수면, 낮 수면 후 야간 근무,  새벽 2-3시 입면) 의 질과 많이 다릅니다. 마치 밤샘 후 아무리 낮잠을 자도, 몸이 무겁고 개운하지 않은 느낌. 피로가 회복되지 않은 느낌과 비슷합니다. 

특히 피부는, 기혈이나 체력이 여유가 있어야 회복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피로하고 지친 상태에서는, 근근히 업무는 할 수 있지만. 피부가 푸석하고, 얼굴이 당기고, 거친 느낌이 드는 것은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특히 만성적인 재발성 피부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다른 건강한 피부를 가진 분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 (기혈) 가 순환되어야 점차 회복이 시작됩니다. 

즉, 좀더 일찍, 좀더 충분한 수면 상태가 가장 중요하고, 이 외에 스트레스관리나, 식사관리, 가벼운 운동관리가 동반된다면, 만성 재발성인 피부질환도 좀더 빨리 회복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

언제라도 편하게 문의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