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여학생의 가슴에 진물과 딱지가 반복되는 유두습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습진 이야기

여학생의 가슴에 진물과 딱지가 반복되는 유두습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2. 31.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어느덧 2016년의 마지막날입니다. 오늘밤이면 2017년 정유년이라는 것이 아직도 어색하기만 합니다.

한해가 끝나고 제야의 종이 울리며 새로운 해를 맞이할때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들과 함께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혹시 그렇지 않으시더라도, 새해에는 올해의 힘든 일, 마음아팠던 일들은 털어내시고 새해 즐거움과 행복 가득히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며칠간은 추운 날씨가 이어지더니 눈이 왔습니다. 눈이 많이 쌓이지는 않고 소담히 쌓였다 금방 사라졌는데요. 운전을 할 때에는 그리 반갑지 않은 눈이지만 걸어다닐 때에는 눈이 아쉽기도 합니다. 작년에 좀더 눈이 많이 내렸던 날의 사진인데요. 예쁘게 내리는 눈을 맞으며 뛰놀던 어린 시절이 그립습니다.

 

 

얼마전 한 여학생이 어머님과 함께 내원하셨습니다. 가슴의 습진이 너무 심해서 치료를 받다가 증상이 나아지지 않아 내원하셨다고 하는데요.

한쪽 유두와 주변 유륜이 가려워지더니 참을수 없어 긁으면서 진물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진물이 발생하고 속옷과 붙으면서 옷을 갈아입을 때에 피부가 뜯겨나가기도 하고, 진물이 붙어있는 상태가 보기 싫어 환자분이 떼기도 하면서 증상이 점차 심해졌습니다.

다른 질환이 있는게 아닌지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봐도 특별한 다른 질환은 없다고 하여 여러 치료를 받아보았지만 증상은 잘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증상이 오래 반복되면서 주변의 착색도 심해져 이로 인한 스트레스도 엄청났습니다.

 

 

 

습진은 위와 같이 피부의 발적, 부종, 가려움, 삼출물, 가피, 인설 등을 동반하는 질환을 통틀어 말합니다.

대부분의 습진은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진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크게 모양이나 발생부위 등에 따라 나누게 됩니다. 그 중 특정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의 종류로 수부습진, 주부습진, 유두습진 등이 있습니다. 유두습진은 이 중 하나입니다.

유두습진은 유방(가슴)에 발생하는 습진으로 유두, 유륜 및 주위의 피부에 발생합니다. 대부분 진물과 딱지를 동반하는 습한 형태로 나타나며 신경피부염, 지루피부염, 아토피피부염 및 접촉피부염 등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간혹 아토피피부염의 유일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환자분께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두습진이 특히 한쪽에만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파제트병과 감별하기 위해 생검을 시행해야 하며, 다른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습진의 범주로 보고 치료하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부위와 달리 가슴이라는 부위는 다른 이들에게 보이기 어렵기도 하고, 평소 속옷을 항상 착용하기 때문에 이상을 알아채기 어려운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물과 소파가 반복되면 유두와 유륜부의 피부가 변형되거나 착색이 오래 남기도 하여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래지어의 착용은 가슴을 압박하고 진물이 발생하는 피부와 속옷면이 붙어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속옷을 하지 않거나 피부에 바짝 붙지 않도록 띄워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으로 긁으면 쉽게 상처가 나고 진물이 반복되기 때문에 가려울 때에는 냉찜질 등으로 가려움을 식혀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진물이 흐르면 깨끗한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거나 굳게 내버려두고 저절로 가피가 형성되도록 뜯거나 긁지 않아야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가슴부위의 손상된 피부를 회복하기 위해 피부의 기혈흐름을 늘리고 가려움과 발적을 줄이도록 한약을 처방하여 치료합니다. 이와 함께 피부침치료와 한방연고를 사용하여 피부의 경락을 조절합니다. 이와 함께 습진을 유발할 수 있는 수면습관, 스트레스, 식사습관 등을 조절하도록 안내하여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르다 싶지만, 한겨울에도 내년 봄의 벚꽃이 기다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살랑살랑 부는 봄바람과 흩날리는 꽃잎 아래에서 천천히 거닐던 시간이 떠오릅니다.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도 활짝 피어나겠지요.

춥고 긴 겨울,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피부에 나타나는 습진, 한포진 등의 원인, 치료방법, 관리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