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여성분들에게 많이 사용되는 당귀이야기 본문

한의학으로 치료하기

여성분들에게 많이 사용되는 당귀이야기

화우음양 2015. 9. 28.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 청담BS한의원입니다.

 날이 선선하면서도 무덥더니. 요즘은 초미세먼지로 뿌옇던 하늘을 보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먼지만 많아져도 노인 폐렴 환자의 사망율이 증가한다고 하였는데, 요즘 같은 날씨에 아이들과 어르신들 건강이 걱정됩니다.

다행히 오늘은 아침일찍 비가 오더니 한결 맑아진 하늘에 마음이 놓이는 하루입니다.

모처럼 맑은 가을 하늘 보면서 나들이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한약재중에 가장 유명한 당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합니다.

한약재에서 당귀는 뿌리를 쓰지만, 흔히 요즘 쌈채소로 많이 쓰는 채소중에 하나가 당귀입니다. 잎사귀를 들고 맡아보면 특유의 쌉싸름한 한약같은 냄새가 코에 느껴지는데요.

실제 우리가 가장 많이 아는 한약, 쌍화탕이나. 오래된 한의원가서 나는 한약재의 많은 향 중에 하나가 당귀이기도 합니다. ( 한방사우나라고 하는 곳에서 나는 향도 당귀향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우나 안에 한약재를 망에 걸어두는 곳이지요^^)

여성의 약재로 유명하기도 한데, 아마도 이는 보혈약, 혈을 보하는 약제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은 기보다는 혈이 손상되기 쉬워서 예전부터 동의보감에서는 여성의 치료에는 調血(혈을 조절)하여 치료하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調血이 꼭 補血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혈약의 대표적인 한약이 사물탕입니다.

사물이라는 4가지 혈약을 이용하여 만든 처방인데요. 

숙지황, 천궁, 당귀. 작약으로 이루어지는 처방입니다. 

같은 보혈하는 약재라고 하지만 각기 성격이 달라 혈을 조절하는 방식도 다르고 이렇게 다르게 작용하는 기전을 이용하여 총체적으로 보혈이라는 기전을 완성하기도 하며, 또는 각기 처방되어 약재 성격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지황은 보하는 기운으로 우리 몸의 근원이 되는 음을 자양하는 약재라고 한다면,

천궁은 혈약중에 오르고 퍼뜨리고 돌아다니는 기운이 활발한 약재이며,

작약은 음을 잘 품어서 과다한 양기를 잘 수렴할 수 있는 약재이며

이 중에서 당귀의 주 효능은 生血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밝혀져 있어서 당귀가 조혈작용을 촉진시킨다는 보고들이 있는데요. 항암제인 cyclophosphamide에 의해 유발된 백혈구의 감소와 위십이지장 혈관의 감소를 회복시키고, 빈혈을 유도한 쥐의 immature erythroid  cell을 자극하여 조혈작용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

 

 

또한 당귀는 지나치게 기운을 흐트리거나, 지나치게 완만하지도 않으며 따뜻한 성질이 있으면서도 윤택함이 갖추고 있어 혈중의 기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환자가 가지고 있는 양기가 약하거나 혈을 순환시킬 수 있는 脾氣가 약해진 경우, 몸이 차고 설사를 많이 하는 경우는 모두 혈에 비해 기운이 약한 경우가 많아 음양의 조화로운 균형을 위해 금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혈이라는 개념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혈액보다는 좀더 확장된 개념입니다. 단순한 혈액의 의미에, 감정을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감정의 변화, 희노우사비공경 (기쁨. 슬품, 분노, 근심. 우울. 두려움, 놀라움) 등에 의해 급격히 혈류가 치솟거나(피가 거꾸로 솟는다 등), 혈류와 기운의 흐름이 저체되거나, 아래로 가라앉거나, 놀라 달아나 자기의 위치를 제대로 지키고 있지 못하거나 하는 상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 또한 혈과 연관된 정서적 상태라고 보아 함께 혈과 관련하여, 때로는 체질에 따라 기와 연관시켜 치료하고 관찰하게 됩니다.

 

 

요즘은 당귀차. 메밀차. 등 한약재로 된 차들도 자주 볼 수 있는 시대인듯합니다. 이런 단일 약재의 적은 양들은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가볍게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내 몸의 상태에 잘 살펴 이를 잘 치료하기 위해서라면,

정확한 몸의 상태를 한의사선생님과 함께 잘 파악하여 치료를 접근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혹시 피부질환, 여드름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연휴 되세요. ^^

 

* 대한한의학회지 32권 4호의 참당귀, 중국당귀, 일당귀 및 그 구성 생화합물의 약리작용에 대한 고찰을 참조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