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어린이집 선생님의 갑자기 몸에 나타난 울긋불긋한 반점, 그리고 진물. 화폐상습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화폐상 습진 이야기

어린이집 선생님의 갑자기 몸에 나타난 울긋불긋한 반점, 그리고 진물. 화폐상습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5. 6. 19.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 원장 유현정입니다.

그렇게 더운 날들이 지속되더니 이제는 한번씩 비가 내리면서 좀 더위가 쉬어가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가뭄에는 한참 부족한 비 때문에 가끔씩 하늘을 보게 되는데요. 128년 가뭄주기, 30년 가뭄 주기로 오는 가뭄이라는 소식과 함께 걱정스러운 이야기들이 점차 들려옵니다.

모처럼 시원한 소나기 소리가 그리워지는 하루입니다.

어느 한가한 시골 동네를 다니다 구석끝에서 발견한 찻집입니다.

시원한 기와밑에 자리잡은 흰 개는 귀찮은 듯이 지나가려해도 비켜주지 않네요. 그 개의 늘어진 여유와 편안함이 더 기억에 남는 카페였습니다.

 

오늘은 화폐상습진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예전에 다니다가 모처럼 오신 환자분의 피부는 많이 긁은 피부가 울긋불긋한데 그 위에 피부에 균열이 생겨 진물까지 비치고 있는 상태입니다.

대학병원에서 피부질환 환자분들을 치료할 때 보면 화폐상습진 환자분들은 생각보다 자주 뵙게 됩니다. 그 때는 대학병원 특성상 심한 분들이 좀더 많고 피부질환의 범위가 넓고 증상의 정도가 심해서 일상생활이 어려워서 입원하셔서 치료하시던 분들도 종종 계시곤 했는데 한의학적 치료로 만성 재발성 화폐상 습진도 좋은 경과를 보여 퇴원하시던 모습들이 기억나곤 합니다.

그 중 한 환자분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생겨 5년을 지켜보았는데

그전에 오랜 반복으로 학교도 휴학하고 치료하던 분이었는데 한방병원 입원치료후 5년간 재발없이 잘 생활하시다가 직장도 취업하시고 즐겁게 생활하시던 모습까지 뵈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환자분도 예전에 가볍게 나타난 적이 있다가 회복되신 적이 있으신 분으로 

어린이집 교사 생활을 하시느라 늦은 퇴근, 잔업, 수업준비,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까지 신경쓰시다 보니 퇴근이 늦고 집에서 잔업을 하시다 보니 2시 넘어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와 체력저하가 심한 편이셨습니다.

이러한 생활이 반복되면서 점차 몸이 가렵기 시작하더니 붉고 긁으면 약간 출혈과 함께 피부가 점차 두터워지며 심한 부위는 진물이 약간 맺히기도 하는 모습니다.

이런 환자분은 우선 생활에 대한 교정이 먼저 필요합니다.

한약으로는 현재 허증의 원인, 문제가 되는 장부과 기혈의 흐름을 살피게 되고 그를 조절하는 약재를 함께 처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상태와 체질에 맞는 침치료와 한약재로 주로 구성된 한방연고로 함께 치료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대로 더이상의 진행과 악화를 조절하기 위해서 생활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규칙적인 수면과, 긁는 행위를 최대한 줄이고 냉찜질을 통해 피부 손상을 막고 식사습관을 교정하여 소화기를 도와주도록 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통해 순환을 도와주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사진은 또 다른 환자분의 화폐상습진의 모습입니다.

위의 환자분은 특히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학생이어서 팬티스타킹을 계속 신으면서 순환이 저하되고 스타킹 소재 특성상 가려움이 반복되어 계속 긁게 되면서 점차 진행하게 되어 위와 같은 상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화폐상 습진은 습진의 종류이지만, 일반적인 알레르기성 피부염과는 좀 다른 모습과 양상을 나타냅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도 일부 심한 경우가 있지만 좀더 경증이 많은 편인데 비해 ,화폐상습진은 체력저하가 좀더 심하게 진행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화폐상습진이라고 하여도 환자분마다의 생활환경, 직업, 성격, 체질이 다르므로 같은 치료법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 분의 관련요인을 모두 파악한 후 그에 맞게 접근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한의학적인 치료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한의학적 피부치료 입장에서는 그런 말을 하곤 합니다.

왜 나한테, 이 부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났는가?

이에 대한 답을 명확히 주기위해, 그리고 치료하기 위해 찾아나가 회복시키는 것이 한의학으로 접근하는 피부과 치료법의 매력이 아닌가 합니다.

화폐상 습진에 대해 아직 궁금하신 점이 남아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