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수년간 지속된 화농, 결절성 고등학교 남학생의 여드름, 마음치료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여드름 이야기

수년간 지속된 화농, 결절성 고등학교 남학생의 여드름, 마음치료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2. 26.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벌써 12월이 열흘도 남지 않았습니다. 

옛날 분들은 세월이 너무 잘 흘러가서, 하나씩 잘 기억해두라는 의미로 날과 달과 해를 정해둔 것인지, 

매해 이맘때가 되면 아쉬우면서도, 섭섭한 마음이 들곤 합니다. 

요즘은 2016년이 아직도 낯선데, 곧 다가올 2017년 달력을 뒤적이면서 정리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2017년은 얼마나 다사다난 한해가 될지, 어떤 의미로 다가올지 기대해봅니다. 



이번에 내원한 환자분은 고등학교 남학생입니다. 

여드름을 오래 앓았는지, 얼굴에는 이미 색소침착도 흉터도 많고, 여드름도 단순 구진형 뿐 아니라, 화농, 결절 등이 혼재되어 있어서 한눈에 보기에도 여드름이 심해보이고 오래되어 보였습니다. 

사춘기가 되어 나타났다고 하는 여드름은 관리하면 약간 호전되었다가 다시 심화되기를 반복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고 하는데요, 깨끗이 나은 적은 없고, 늘 반복되어 친구들 보기에도 다소 부끄럽다고 합니다. 

여러 치료방법을 전전해서 온 이 친구의 여드름,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까요?


한의원에 있다보면 여드름 환자분들은 젊은 여성이 많습니다.

사실 정말 심한 경우는 사춘기 남학생이 더 많은데, 이 시기에는 구진, 결절, 화농 등이 심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학생들은 외모에 관심이 있어도  경제적 여유, 시간적 여유가 없어 치료까지 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비해 다소 덜 심하다고 하여도 (물론 심한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만, ) 외모에 더욱 관심이 많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게 되는 20대에서 30대 여성들은 치료차 피부과나 한의원, 관리실 등을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때 심하게 나타난 여드름은 그대로 두면 진행되기 쉽고, 심한 상태에서 흉터까지 깊게 남게 되면 

향후 회복이 더 어려우므로, 상황이 가능하시다면 흉터까지 이르기 전에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리게 됩니다. 

  


여드름은 환자분마다 악화요인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스트레스, 예민한 성격, 과도한 긴장, 소화기 장애. 불규칙적인 수면습관, 운동량 부족, 식사습관 문제 등이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 중 나는 어떤 점이 가장 악화요인일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환자분마다 악화요인은 각기 다르게 되므로, 이를 조절하시게 된다면, 

같은 여드름을 치료하는 과정( 한약, 피부치료)에서도 더욱 빠른 회복 속도를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면 이 남학생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에 대한 예민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평소에 치료하면 호전되다가도 시험기간이 되면 공부량이 많아져서 늦게 자는 등 생활로 인해 여드름이 악화되는 편인데이 중에서도 긴장이 지속되면 여드름이 좀더 악화되는 편이었습니다. 



"저는 별로 긴장을 하지 않는 편인데요."

라고 하지만, 환자분의 복진시 상태. 시험기간의 소화기상태, 성격 등을 고려해보면, 

시험기간에 본인도 모르게 몸이 긴장하면서 피부로 가는 흐름이 더욱 부족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드름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험기간에 그런 말을 해준 적이 있습니다. 

"고3 시험 일주일전일 때 내 마음과 비교해서 생각해보자. 지금 시험기간이라도 해도 지금 내가 가진 여유가 어느 정도일까?.. "

이 남학생을 이 말을 이해했고 이번 시험기간동안에서는 새로운 여드름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공부는 하되, 필요없는 긴장을 줄일 수 있다면, 스트레스로 악화되는 여드름에서 좋은 경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저 뿐 아니라, 남학생도 본인이 왜 여드름이 점차 줄어들고 나타나지 않는지 이해하게 되었고, 

점차 여드름 발생 빈도와 갯수도 줄어들어 색소침착 치료를 받을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마음이 은연 중에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아주 큰 편입니다. 

"저는 털털한 편인데요." 라고 표현하지만, 내 생각과 다르게 내 몸은 더 예민할 수도 있고, 

더 쉽게 긴장하며, 몸은 그에 맞추어 반응하기도 합니다. 단지 내가 잘 모를 뿐이지요. 

이는 여드름뿐 아니라 피부질환에서도, 다이어트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실제 내 마음이, 은연중에 나타나는 내 긴장도, 스트레스가 어떤 지 한번 살펴보시는 것은 피부건강 뿐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담BS한의원의 한의 여드름 치료에 대해 아직 좀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여드름을 치료, 관리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