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손발바닥의 작은 농포들, 피부탈락. 수장족저농포증. 특발성 건선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건선 이야기

손발바닥의 작은 농포들, 피부탈락. 수장족저농포증. 특발성 건선

화우음양 2020. 4. 6.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모처럼 카페에 앉아서 여유를 가져봅니다. 

골목골목에 있는 벚꽃나무들은 한껏 그 자태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어스름한 저녁, 조명에 비치는 벚꽃나무는 역시 봄에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인 듯합니다. 

학창시절에 보았던, 보문호수의 눈처럼 날리던 벚꽃과, 김유신묘의 벚꽃 드라이브길이 다시 보고 싶어지는 요즘입니다. 

 

사진 촬영이 허용된 성당 내부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40대의 남성분입니다. 

손발바닥의 피부증상으로 내원하셨는데요. 

보여주신 손바닥에는 작은 수포같은 증상들이 가득합니다. 

발은 더욱 심하다고 하시는데, 양말을 벗고 보여주시는 발은 대부분이 다 벗겨져있고 각질들이 모두 일어나 한눈에도 걷기에 아파보이는 피부입니다. 

근처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으셨는데 호전되지 않고 증상은 계속 진행하여 점차 범위는 넓어지고, 

덜컥 무섭기도 하고, 발은 너무 벗겨져서 아프기도 하셔서 

청담BS한의원 홈페이지를 보시고, 한의 치료를 위해 내원하셨습니다. 

 

" 손바닥에 생기는 여기저기의 수포, 농포들, 

발바닥에는 수포 농포들이 생기더니 계속 피부가 떨어져나가요. 

점차 발이 아파서 걸을 수가 없어요. " 

 

무좀의 3가지 형태 중에 지간형 무좀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손바닥과 발바닥에 농포와 수포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질환에서 몇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들어보신 질환은 무좀인데요. 

흔히 들어본 무좀은 3가지 증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수포형 무좀인 경우 물집이 나면서 가렵고 피부가 탈락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발에 한정되며, 손발무좀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는 대개 two foot and one hand라고 하여 두 발과 한 손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손에도 수포가 나타나는 형태보다는 건조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두번째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한포진입니다. 

한포진은 습진 질환 중에 하나로, 손발바닥이 가렵기 시작하면서 수포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는 손발바닥에만 존재하는 표피의 투명층과도 연관이 있으며, 다른 습진질환에서도 증상이 심할 때 작은 미세 수포등을 볼 수 있지만. 한포진에서 나타나는 수포는 좀더 크고 분명하게 나타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개 수포는 터트려보면 맑은 장액같은 것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수장족저농포증, 국소성 농포성 건선의 한 형태입니다. 

역시 손발바닥에 호발하는데, 가장 큰 차이는 농포입니다. 

한포진의 수포는 터트려보면 맑은 장액이 보이지만, 농포증의 미세농포는 터트리면 미황색의 농이 배출됩니다. 

하지만 무균성 농포여서 항생제에는 반응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의 환자분은 위의 특징들을 종합하여 살펴보았을 때 수장족저 농포증을 의심하게 됩니다. 

 

의료법상 치료전후 사진은 게제가 불가하니 후기사진을 보고 싶으시면 홈페이지(http://bs.haniw.com/를 방문해주세요. 

 

수장족저농포증은 건선 중 특이 임상형에 속하며 국소성 농포성 건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무균성 농포가 손바닥, 발바닥에 나타나며, 조갑주위로 침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저항성이 있어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며, 무균성 농포이기 때문에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환자분들의 표현을 따르면, 낫는것 같다가도 새로 피부가 올라오고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힘들어 하시는 경우를 종종 뵙게 됩니다. 

 

위의 수포성 무좀, 한포진, 수장족저농포증은 각각 비슷해 보이는 증상이라고 하여도 한의학에서는 다르게 치료하는데요. 

이는 기혈의 순환을 조절한다고 하여도 이들 질환이 유발된 발생 기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수포성 무좀은 발의 땀과 기혈의 순환, 열감 등을 조절해야하며, 

한포진은 손발부위의 건조함이나 기혈의 부족으로 인한 순환저하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장족저농포증은 체질에 따라 기혈을 보충하거나 습열을 조절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예후 또한 각기 다르게 되는데, 

수장족저농포증은 건선의 한 종류로 가장 오래 치료기간이 걸리며, 재발 방지를 위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하면서, 농포로 덮힌 피부는 점차 탈락하게 되고, 

점차 건강한 새로운 피부가 올라오면서, 정상적인 조직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인 건선, 그중에서 국소성 농포성 건선인 수장족저농포증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언제나 편하게 상담하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