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반복 재발하는 40대 직장여성의 성인 아토피, 어떻게 하면 재발하지 않을까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아토피 이야기

반복 재발하는 40대 직장여성의 성인 아토피, 어떻게 하면 재발하지 않을까요?

화우음양 2017. 6. 26.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오랫만에 갔던 제주의 하늘은 예전처럼 참 푸르고 맑았습니다. 

아직 한여름이 오기전의 풋풋한 초여름의 모습도, 봄꽃들도 아직은 남아서, 

봄기운과 함께, 제주만이 가진 바다와 돌과 산과 나무, 덩굴들의 아름다움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 곳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몇년전에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셨던 40대 여자 환자분입니다. 

그때 얼굴의 심한 아토피 피부염으로 여기저기가 가렵고 힘든 증상으로 

청담BS한의원에서 한두달 한의 피부치료 후에 증상이 사라져서 가셨던 것이 기억나는데, 

2-3년간 잘 지내시다가 다시 요즘 얼굴이 붉어지고 가렵고, 진물도 약간 나는 것 같아서 오셨습니다.  

얼굴 부위라서 가릴 수도 없고 사회 생활하는 데 신경이 쓰이기도 하시고, 

예전처럼 얼굴 전체에 진물이 날까 너무 걱정이 된다면서 내원하셨습니다. 


실제 얼굴 여기저기가 울긋불긋하여 한눈에 보기에도 증상이 눈에 잘 드러나는 피부상태였는데요. 

특히 가려운 증상으로,  사회생활하면서 얼굴을 계속 긁고 있기도 불편하고, 참고 있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한편으로는 얼굴 전체에 진물(삼출물)로 고생하셨던 옛 기억때문에 더욱 힘드신 느낌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질환 중에 가장 흔하게 들으셨던 피부질환 진단명이 아닐까 합니다. 

어렸을 때 생기면, 평생 간다더라. 

한번 생기면 잘 안낫는다더라. 

이런 주변의 이야기들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이 생겼다고 하면 마음 아파하시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많이 뵙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발병원인으로 유전적 소인을 의심하는 질환입니다. 

부모님 두 분에게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경우는 대략 80%의 확률로, 

한 부모님만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경우 대개 40% 의 확률로 자녀에게 알레르기 소인이 유전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알레르기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질환 중에 알레르기성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과 더불어 흔히 나타나는 것이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어느 방식으로 치료하던가 어느 정도의 회복을 보이는 경우는 많습니다. 

이번에 나타난 증상이 이번 치료로 완전 사라졌는가, 약간 남아있느냐의 차이가 있지만 

대개의 경우 치료로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는 많습니다. 

문제는 그 후, 언제, 얼마나 잦은 빈도로, 얼마나 심한 상태로 재발하고 악화되느냐가 아닌가 합니다.

재발율만 좀더 관리하고 조절될 수 있다면, 환자분들은 치료 과정 중에도 좀더 편한 마음으로 치료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한의학적으로, 진료실에서 치료경험으로 살펴보면, 

재발횟수, 빈도, 재발했을때 나타나는 피부증상의 심한 정도를 결정하는 것은 환자분의 체력상태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분도 (아토피피부염이 재발해셔 내원하셨던 분) 

최근 하는 일의 양이 많아지면서, 그외로 부업을 시작하면서, 따로 공부하는 스터디가 생겨서 주말마다 공부해야해서, 

아이를 키우느라 힘들어서, 이런 일들이 한꺼번에 겹치면서 한번에 4-5가지 일을 소화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피로하고 지치고, 기운이 떨어지는 것 같더니 이렇게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셨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로 가는 기혈순환량이 부족하거나, 기혈을 충분히 순환시킬 수 있는 에너지가 부족한 분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런 환자분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피부로 가는 기혈 흐름이 부족하기가 쉬워 조금만 피로해도 쉽게 건조하지고 쉽게 가려워지고 자주 붉어집니다. 

만약 이러한 유전적 요소를 가진 분들이 소화기가 약해지거나, 스트레스가 많아지거나, 체력적으로 어느 이하로 저하되기 시작한다면, 아토피 피부염은 훨씬 심한 증상으로, 좀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있으시다면 일단 치료하여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단계로, 향후 체력 상태를 어느 정도 유지하시고 관리하신다면 피부로 가는 기혈의 흐름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고 피부도 건강히 생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성적으로 재발하여, 때로는 지긋지긋한 아토피 피부염, 

좀더 잘 알고, 살펴보고 관리한다면, 좀더 건강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혹시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 습진,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Tel.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