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40대 여성분의 얼굴 홍조, 농포, 주사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안면홍조, 주사 이야기

40대 여성분의 얼굴 홍조, 농포, 주사 이야기

화우음양 2023. 11. 21. 10:30

"여드름인 거 같은데 다른 곳에서 다 여드름은 아니라고 했어요.." 

불긋불긋한 증상이 양측 볼의 전부를 거의 차지하고 있는 40대 여자 환자분이 오셨습니다. 

남성도 그러시겠지만, 특히 여성에게서 얼굴이 울긋불긋하고 무언가 갑자기 솟아오른 피부는, 

(사춘기때부터 여드름을 겪거나 하지 않고 깨끗했던 분이라면 아마도 더한 ) 스트레스 요소일 것입니다. 

 

이미 다른 의원들을 다니시면서 연고도 발라보시고, 복약도 해보셨지만.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하시고, 

몇몇 의원에서는 치료방법이 없다는 말을 듣고 계시다가, 찾아오신 환자분입니다. 

 

 

대개 이러한 증상들은 홍조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 홍조 증상은 20대, 30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이 때는 유발요인을 살펴 치료하면 좀더 빠르게 치료되는 편이나,

40대 이상에서 갱년기때 나타난 경우는 갱년기라는 특이 시기와 연관되어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홍조로만 나타나는 경우는, 

초기 남들보다 좀 오래 붉어지네.. 남들보다 좀 많이 붉네 .... 하고 생각하시지만. 

저절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점차 점점 진행하면서 붉어지는 시간이 길어지고, 점차 회복하는 시간이 없어집니다. 

즉, 늘 붉어있는 상태를 유지하시게 됩니다. 

이러한 지속적 홍조는 간헐적 홍조 (가끔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홍조) 보다는 치료기간이 좀더 긴 편입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회복되지 못하고 계시다가,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스트레스가 과다하거나, 

수면불량, 영양 섭취 문제 등의 문제가 겹치면서 어느 이상 영향을 미치게 되면, 

얼굴 붉은 정도가 점점 짙어지면서, 범위가 넓어져 가고, 피부에 작은 농포가 생기는 것이 반복하게 됩니다

이 시기도 점차 지나면 농포의 크기나 갯수가 많아지고, 

농포가 사라진 후 평평한 피부로 회복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울퉁불퉁하고 두터워진 피부로 바뀌게 됩니다. 

이 상태까지 이르면 이제 원래대로의 피부의 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집니다. 

 

또한 이러한 상태는 20대, 30대에서 보다는, 주로 40-50대의 여성, 가끔 남성 (과음하는 남성의 코주변이나 가끔 협부)에서 나타나게 되며, 치료기간 또한 점차 길어지게 됩니다. 

사실, 이 시기에 이르면, 치료기간 보다는 깨끗이 회복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라고 볼 것 같습니다. 

 

안면 홍조가 시작되었다면. 20-30대분들은 초기에 치료하신다면, 좀 더 빨리 회복하실 수 있으며, 

40-50대 분들이고 홍조가 지속적이거나 농포가 생기거나 피부조직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면, 빠른 치료가 회복에 가장 필요하다고 안내해 드릴 것 같습니다.

 

만성 홍조, 주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언제라도 편하게 문의주세요. 

건강한 아름다움, 청담BS한의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