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재발된 화폐상습진, 왜 나타났던 것일까?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화폐상 습진 이야기

재발된 화폐상습진, 왜 나타났던 것일까?

화우음양 2016. 8. 29.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유달리 덥던 올여름도 이제는 서서히 물러가는 것일까요?

저녁때는 그래도 창문을 열고 바람을 느낄 수 있는 날씨가 되었습니다. 

물러난다던 한여름더위는 일주일씩, 일주일씩 계속 연장되더니, 그래도 계절의 흐름을 꺾지는 못하는가 봅니다. 

요즘은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도 더위로 생활에서도, 수면 불량으로도 많이 지쳐 계시는데요. 

올 여름 더위도 이제 마지막인 듯 합니다. 건강 관리 잊지 마시고 선선한 가을을 즐겁게 기다려 보세요. 



과천 미술관의 정원은 언제봐도 한여름의 푸르른 정취를 가득 담고 있는 듯합니다. 

나무와 숲, 풀들, 넓은 잔디, 그리고 흐르는 물까지, 아름다운 경치를 가득품고 있는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2년째 반복중이신 화폐상습진 환자분입니다. 

다른 곳에서 치료를 받으시다가 중단후 재발, 다시 호전, 재발을 반복하시다가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몸의 여기저기에 울긋불긋한 작은 구진성 병변, 융합되어 동전 모양의 둥근 병변으로 진물과 가피가 여러개가 나타나시며, 

밤에 가렵고 긁어서 진물이 나고, 옷에 쓸려서 아프고, 생활에 불편이 많다고 하시는 환자분입니다. 


피부질환에서 습진은 아주 큰 분류에 해당되는 진단명입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지루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한포진, 화폐상습진, 

모두 습진이라는 큰 질환군에 속해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화폐상 습진은 가벼운 알레르기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과는 좀 다른데요. 

한의학적으로는 정기의 소모가 좀더 심해졌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추정합니다. 



일반적인 습진도 정기의 부족(체력 또는 면역력, 원기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과 연관되어 있습니다만, 

화폐상 습진은 다른 습진보다 좀더 심한 허증 (부족한 상태)에서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치료기간도 간단한 습진보다는 좀더 오래갈 수 있으며, 생활관리에 따라 반복 재발하기도 쉬워집니다. 


이 분도 치료를 시작하시고는 한약과 침치료, 한방 연고 등으로 빠른 회복 경과를 보이며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반복되는 삼출물(진물)이 나던 부위에 가피(딱지)가 생기고, 점차 피부가 회복되면서 가피가 탈락하고 새로운 피부가 올라오게 됩니다. 이렇게 올라올 때 다소 가려움도 함께 생기는데요. 

어렸을때 생각해보시면, 넘어진 뒤에 무릎에 가피(피딱지)가 생기고 회복되어 탈락하려고 할때 

유달리 가려웠던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이때 가려움을 긁지 않고 잘 넘기시면 점차 회복되어 건강한 피부를 회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긁게 되면 아직은 여린 피부여서 심하게 긁으신 경우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이 분도 좋은 경과로 회복되셔서 만족하고 계시던 중에, 

갑자기 회사에서 근무량이 급격히 증가하시면서 야근이 계속되셨습니다. 

집에 오시면 바로 지쳐서 잠자기에도 바빴다고 하셨는데요. 

이러기를 며칠 지나면서 갑자기 심한 가려움이 오면서 기존 회복되던 가피부위, 또는 가피 탈락부위들을 심하게 긁고 오셔서 다시 삼출물이 여러 곳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과로가 어느 이상 누적되면서 피부로 가는 기혈의 흐름이 급격하게 부족해지기 때문에 

환부의 가려움이 다시 심해지고, 숙면중이라 깨지 못하고 계속 긁으셔서 나타난 모습입니다. 


아마도 이런 환부의 기혈의 흐름이 부족해지지 않으셨다면 그대로 깨끗이 나으셨을텐데요. 

아쉽게도 직장 생활 특성상 과도한 근무와 스트레스로 체력의 저하가 나타나시면 이렇게 고생하시다가 치료하면서 회복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한번 치료받으셨던 분들은 다시 재발하여 치료받으시게 된다면, 예전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 재발성이 있는 질환에서는, 

무엇보다 체력관리, 수면, 스트레스, 소화기 상태의 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이런 재발 횟수가 적을 수록 피부질환은 빠르게 안정되므로, 생활관리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안내해드리는 부분이 됩니다. 



여행중 숙소에서 만난 다람쥐는 운이 좋게도 카메라에 담을수도 있었는데요. 

모처럼 가까이 보는 다람쥐 덕분에 아이들이 신나하고 즐거워했던 여행이 되었습니다. 


혹시 화폐상습진, 그외 여러 습진 등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화폐상습진과 한포진 등 여러 습진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