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유아, 소아, 성인이 되면서 변화해가는 아토피 피부염의 모습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아토피 이야기

유아, 소아, 성인이 되면서 변화해가는 아토피 피부염의 모습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0. 22.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풍요로운 계절이 되어가면서 곳곳에 축제나 행사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안산의 신도시에서도 여러가지 축제로 바깥이 떠들썩한데요. 한해를 잘 마무리하고 즐겁게 서로의 마음을 나누기 위한 행사인만큼 곳곳의 축제도 같이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런 축제 분위기가 가라앉으면, 금방 또 겨울이 올 것 같네요.

 

봄의 사진을 보다가 발견한 개나리꽃입니다.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계절을 알리듯 봄에는 개나리 진달래 등이 계절을 알리는데요. 이맘때에 개나리꽃을 발견하고서 봄이 왔다고, 시간이 빠르다고 감탄했던 적이 있는데 벌써 가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선선한 바람, 맑은 바람을 사랑하는 분들과 나누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누구나 아토피에 대해서는 들어보셨을 듯 합니다. 그만큼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하고, 오랜 시간동안 많은 환자분들이 앓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많은 어머님들이 임신과 출산시에 아이에게 걱정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갓 태어난 아이의 얼굴이 약간 붉은 피부가 보여도 아토피가 걱정될 만큼 아토피는 유병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그래서인지 진료실에 어린 아기를 안고 들어오셔서 아이의 피부증상이 아토피는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어떤 경우에는 아토피이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아토피가 아니기도 합니다.

아토피는 유아기, 소아기, 성인기에 따라 다른 모습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를 통해 감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생후 2개월에서 2세까지를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합니다.

습성병변으로 시작되며, 얼굴의 양 볼에 가려움을 동반한 홍반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태열이라고도 많이 말씀하시는데요. 머리와 사지의 신측에도 병변이 나타나지만, 피지분비가 많은 콧등이나 기저귀가 닿는 부위는 보통 병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진물이 심하게 나거나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농포, 가피 및 침윤성 병변을 보이기도 합니다.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은 2세부터 10세까지 나타나는데요.

이때에는 주로 굴측에 병변이 나타납니다. 팔꿈치 내측, 무릎 안측, 엉덩이, 눈꺼풀, 손목, 발목 등에도 발생합니다. 유아기보다는 급성병변이 적고 아급성 병변이 많으며, 삼출물보다는 건조한 증상이 심합니다. 귀 위나 아래에 균열이 발생하고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지고, 구순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인기에도 아토피 피부염이 지속되는 경우 소아기와 비슷한 병변의 분포를 보입니다. 굴측, 목, 얼굴 등에 나타나며 만성 병변이 더 많이 발견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두꺼워지고 우둘투둘해지는 태선화, 착색 등이 많이 보입니다.

 

 

성인기에 아토피로 내원하시는 분들에게 여쭤보면 어릴적부터 아토피가 있었다고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혹은 아토피 피부증상은 어릴적에 있다가 없어졌는데, 현재 내원시 아토피 환자분께 많이 발생하는 수부습진이나 유두습진 등으로 고생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가족력이 있거나, 환자 본인께서 아토피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꾸준히 관리하고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보습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 씻거나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자주 씻지 않도록 합니다. 아토피용 보습제를 자주 도포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수면불량은 가려움을 심화시키고 피부 회복을 늦추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한약을 처방하고 침치료와 연고를 함께하면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쁘게 빨강과 노랑 갈색으로 물든 나무들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나무들이 옷을 갈아입고 잎을 떨어뜨리듯, 우리 몸도 피부로 가는 흐름이 줄어들고 건조해지는 때라 더 피부를 보살펴야 할 계절입니다.

따뜻하게 입으시고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를 나서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혹시 아토피 피부염, 습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 습진, 피부질환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