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모세혈관 확장증. 안면홍조. 주사의 차이-안산 청담BS한의원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안면홍조, 주사 이야기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모세혈관 확장증. 안면홍조. 주사의 차이-안산 청담BS한의원

화우음양 2020. 5. 25.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잠잠한가 싶던 COVID-19는 이태원 클럽 등을 중심으로 다시 나타나서 100명이 넘는 환자수를 발병시키며, 다시 그 위세를 보이는 듯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이제는 괜찮다고 생각하던 중국 우한에서도, 독일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새로운 바이러스의 출현. 그리고 인류 사회의 변화. 앞당겨지는 4차 혁명시대라는 글들이 점차 익숙해지는 듯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우리 삶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올지, 다가오는 2030년. 2040년은 어떻게 바뀐 시대가 될지 사뭇 궁금하기도 합니다.

사회적 활동으로 경제적으로 힘든 요즘, 백신의 개발과 함께 자유로운 삶이 다시 돌아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환자분들을 치료하다보면, 얼굴이 붉다는 말씀을 많이 듣게 됩니다. 

20-30대 젊은 층 환자분들, 40대 후반, 50대의 갱년기 여성 환자분들, 중년의 남성 환자분들에서도 유사한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얼굴이 붉다는 증상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질환이 어떤 증상에서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Telangiectasis) 

- 이는 피부 표면의 작은 혈관들 (세정맥, 모세혈관, 세동맥) 이 확장되는 것으로 보통 확장되는 혈관의 최대 직경은 1mm 정도입니다.  정상적인 피부에서도 나이에 관계없이 발견되지만, 대부분 성인의 콧망울에서 잘 나타나며, 만성적으로 햇빛을 많이 본 부위, 장시간 바람을 쐬거나, 추위, 열에 노출된 부분에서도 발생합니다. 

- 대부분 가볍게 나타나서 미용상의 문제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에서도 나타나며, 방사선 피부염, 홍반성 루프스, 경피증, 주사, AIDS, 간경화증, 기저세포암, 켈로이드, 임신 등에서도 관찰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도포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에 나타나는 발적입니다.

안면홍조 (Flushing) 

- 외상, 열, 화학적 자극제, 빛, 한냉 등 뚜렷한 원인에 의해 국한성 홍반성 발진(특정 범위만 붉어지는 발진)을 일으키지만 많은 경우 원인을 밝힐 수 없으며, 다른 약물이나 전신 질환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대개 하루중에 얼굴이나 목, 가슴부위에 발생하는 홍반으로 피부를 누르면 쉽게 사라집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된 것으로 자율신경이나, 혈관활성물질에 의한 혈관평활근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 자율신경에 의한 기전으로는 한선(땀샘)이 같이 활성화되어 땀과 같이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를 wet flush, 혈관 활성 물질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를 dry flush 라고 하며 주사(rosacea)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알콜과 약물, 식품 등이 함께 섭취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뜨거운 음료로 인한 시상하부의 자극, 치즈나 초콜렛 섭취후 발생하는 경우, 매운 음식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긴장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카로시노이드 증후군, 비만세포증 등의 전신질환에서, 

혈관확장제, 칼슘통로 차단제 등의 약물에서나 폐경에서 홍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사의 2단계 구진 농포형 병변입니다.

주사 (Rosacea)

- 피부 혈관의 확장과 염증에 의해 안면 중앙부의 홍조가 특징적인 만성 피부질환입니다. -

-흔히 스트레스, 일광조사, 뜨거운 음료, 술, 자극성 있는 음식, 운동, 급격한 기온변화, 목욕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개 증상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지는데 

 가. 홍반혈관확장형으로  가장 흔하게 관찰되며 자극에 의해 안면홍조, 말초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달아오르거나 따가운 증상이 동반됩니다. 혈관이 확장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져서 당김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얇아지면서 더 쉽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나. 구진 농포형으로 붉은 구진(뾰루지)와 농포(끝이 농이 생긴 병변) 이 붉은 병변위에 발생합니다. 

다. 딸기코종형으로 가장 심한 상태의 주사로 주로 남성에서 발생하며 염증이 동반된 결절, 낭종, 종양성 침윤, 조직 증식으로 코 말단이 커지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임상의를 위한 피부과학, 대한의학, p239, 피부과학, 여문각, p202  참조 -

 

 

많은 분들이 때로는 가벼워서. 때로는 너무 안 나아서, 만성 재발성이어서 치료를 포기하고 있기도 한 질환이 안면홍조, 주사입니다. 

하지만. 주사는 치료하지 않으면 대개 진행되며, 저절로 호전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입니다. 

현재 내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이를 치료하신다면 좋은 경과를 보지 않을까 합니다. 

 

안면홍조, 주사증상, 다른 피부질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청담BS한의원과 피부질환, 여드름, 착색과 치료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를 방문해주세요. 

전화문의 031-405-7975, 문자 전화상담 010-2492-7975,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입니다. 

 

 

Comments